개요 보고 논술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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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요 보고 논술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보고 글 완성하기 방법
(1) 모범 글 읽고 개요와 삼각논증 파악하기
(2) 개요 보고 삼각논증 만들기
(3) 개요와 삼각논증 보고 글 완성하기
2. 개요 유형에 맞게 논술하기
(1) 문제 해결형의 글 완성하기
(2) 갈등 해소형의 글 완성하기
(3) 독해형의 글 완성하기

본문내용

(논쟁점)
신데렐라의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주 장과 부정적인 주장이 맞서고 있음
반대형
중심근거(긍정)→보조근거 1,2
→주장(논쟁점)
나의
입장
부정적 주장의 입장에서 논의하겠음
반대형
중심근거(논쟁점)→주장(부정)
본론
(Ⅱ)
상대
주장의
근거
비판
1. 신데렐라 행동을 본받아야 한다 는 긍정적 주장의 근거 비판
① 신데렐라를 통해 남자다움과 여 자다움을 명확히 알 수 있는 것이 아님.
② 신레렐라가 왕비로 선택된 것은 어려운 환경을 이겨 낸 결과가 아님.
반대형
기본형
예시형
① 주장 1(긍정의 부정)→보조근거(긍정)↔보조근거1,2(부정)→중심근거(부정)→재강조
② 주장 1(긍정의 부정)→보조근거(긍정)↔보조근거1,2(부정)→중심근거(부정)→재강조
◇ 중간 요약 : 이와 같이 ~
자기
주장의
근거
제시
2. 신데렐라의 행동을 본받지 말아야 한다는 부정적 주장의 근거 제시
① 신레렐라 이야기는 ‘공주병’과 ‘왕 자병’을 일으킬 수 있음.
② 신레렐라는 삶의 목표가 분명하 기 않음.
기본형
예시형
◇ 중간 연결 : 그렇다면 ~
①중심근거(이유)→보조근거1,2(설명적 예시)→주장
②중심근거(이유)→보조근거1,2(설명적 예시)→주장→재강조
결론
(Ⅲ)
최종
주장(*)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신레렐라가 되어야겠음.
재강조형
예시형
◇ 전체 요약 : 지금까지 ~
최종주장→근거1,2(예시)→재강조(전망)
다시 보는 신데렐라
‘신데렐라’ 하면 우리는 얼굴이 예쁘고 마음씨가 착한 공주를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이 신데렐라처럼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한 번쯤 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동화 속에서 신데렐라를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우리들 세대는 신데렐라를 착한 소녀로 인식하고 있는 어린이가 거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신데렐라에 대한 관념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라고 주장하는 어린이도 적지 않아 두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이 시점에서 신데렐라의 본받을 점이 많다는 긍정론과 문제점을 많이 안고 있다는 부정론 중, 본인은 부정론의 입장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우선, 신데렐라의 행동, 인내심, 그리고 마음씨를 본받아야 한다는 긍정론의 근거가 과연 타당한지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첫째, 신데렐라를 통해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로부터 우리는 남자 선호 사회에서 살았기 때문에 여자는 가사에만 열중하며 된다는 생각을 하면서 여자다움과 남자다움을 구분하여 말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남자 선호 사회에서 여자와 남자가 평등한 사회가 되었다. 귀고리를 한 남자들과 남자처럼 머리가 짧은 여자들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예전과는 달리 자세히 보아야만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분명해지는 개성 연출의 현대 사회에서 신데렐라를 본받아 여자다움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자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이다. 뿐만 아니라, 여성들의 활동이 세계화 추세에 접어들고 있는 이 시대에 걸맞지 않는 의식구조이다.
둘째, 신데렐라가 왕비로 선택된 것은 어려운 환경을 꿋꿋하게 이겨 낸 결과가 아니다. 물론 동화 속의 신데렐라는 계모의 혹독한 구박에도 반항하거나 원망하지 않고 묵묵히 시키는 대로 일을 했다. 하지만 과연 신데렐라가 온갖 고난을 이겨내고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을 꿋꿋이 버텨 냈기 때문에 좋은 왕자를 만나 행복한 왕비가 된 것일까? 그렇지 않다. 신데렐라는 모진 고난을 이겨낸 것이 아니라 요행이나 바라는 불쌍한 소녀인 것이다. 신데렐라는 자신에게 가하는 계모의 부당함을 거부할 줄 몰랐고, 자기 스스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하지도 않았다. 이렇게 본다면 신데렐라가 얻은 지위는 자신의 환경을 극복한 결과가 아니라, 우연한 기회에 왕자에게 선택됨으로써 얻어진 것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신데렐라의 긍정론측 의견은 그 타당성이 약하고, 남자 선호라는 시대에 뒤떨어진 생각을 다시 보급하려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신데렐라 이야기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부정론에 대해 동의하면서 나의 의견을 두 가지로 나누어 제시해 보겠다.
먼저, 신데렐라 이야기는 ‘공주병’과 ‘왕자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공주병’, ‘왕자병’이란 말은 허황된 꿈만 꾸고 노력하지 않으면서 행복을 얻으려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은 아무 노력 없이 자신의 행복을 바랐던 신데렐라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얼마나 큰 영향력을 주었는지 절감하게 된다.
다음으로, 신데렐라는 삶의 목표가 분명하지 않다. 신데렐라는 뚜렷한 목적 없이 노력도 하지 않았고, 기적과 같이 일어난 일에 자신의 삶을 맡겨 버리는 아주 무책임한 행동을 하였다. 이런 신데렐라를 본받는 것에 대해 우리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신데렐라가 되어야겠다는 비현실적인 상상보다는 자기 현실을 인정하며 더 좋은 삶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 각자 자신에게 맞는 소질과 능력을 찾아 삶의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신데렐라를 부정하는 입장에서 의견을 논의해 보았다. 신데렐라는 이제 책 속의 고정된 인물이 아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바라는 신데렐라를 만드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신을 위해 누군가가 무엇을 해 주길 바라는 신데렐라가 아니라 자신이 먼저 남에게 무언가를 해주는 신데렐라로 바꾸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미래는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신데렐라의 모습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래서 그런 신데렐라처럼 한번 생활해 보자. 그러면 바로 우리 자신이 신데렐라가 됐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6학년 박○○-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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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토론이 재밌니? 논술도 재밌어!. 도서출판 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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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논설문 쓰기”. 맛있는 글 쓰기. 한국문화사.
(2005). “초등학생의 논술 쓰기 지도 방법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원진숙(1995). 논술교육론. 박이정.
이지호(20020. 글쓰기와 글쓰기교육. 국어교육연구소총서 22. 서울대학교출판부.
임재춘(2005). 한국의 직장인은 글쓰기가 두렵다. 북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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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0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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