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이론연구 - 중국 고전 시학의 이해 - 중국 고전시학에서의 용사(用事)의 개념과 현대 시론에서의 인유와 패러디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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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이론연구 - 중국 고전 시학의 이해 - 중국 고전시학에서의 용사(用事)의 개념과 현대 시론에서의 인유와 패러디의 의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인은 ‘비평가로서의 시인’이다. 많은 시인들은 자기들의 시 속에서 시와 시인에 관해서 진술한다. 따라서 시론시와 시인론시는 메타시의 대표적 하위 유형들이다.
상호텍스트성과 자기반영성의 원리로서 패러디는 문학사처럼 개별 작품들을 중립적으로 고립시키지 않고 상호 관련 속에서 문학을 관찰하도록 요청한다. 패러디는 단순한 과거 보존이 아니라 과거를 끊임없이 새롭게 변용해 가는 미래지향적 열린 구조이기도 하다. 문학의 독창성과 개성을 훼손하고 원전에 기생한다는 혐의는 완전히 사라지진 않지만, 자기반영성의 메타시로서의 패러디는 분명 현대시의 새로운 가능성으로서의 전위성과 실험성의 의의를 지닌다 하겠다.
지금까지 중국 고전시학에서의 ‘용사(用事)’의 개념과 현대 시론에서의 ‘인유와 패러디’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양자들 사이에는 유사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존재한다. 현대인들의 삶과 사고가 복잡해지면서 현대시의 형식과 내용이 변화됨에 따라 ‘용사’의 외연이 제약 없이 확대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고전 시학에서의 ‘용사’에 대한 찬반의 견해와 ‘용사’의 활용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들은, 함께 제시한 ‘인유와 패러디’의 의미와 기능들을 고찰하면서 파악되리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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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5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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