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설명 사회복지 실천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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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설명 사회복지 실천에 주는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로저스와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설명, 사회복지 실천에 주는 시사점

I. 로저스의 이론

1.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실현화 경향성
4) 가치의 조건화
2. 성격발달
1) 일치감
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3) 공감적 이해

II. 매슬로우의 이론

1. 욕구에 대한 이해
1) 결핍욕구
2) 자아실현욕구
2. 욕구단계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III.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발달의 마지막 단계이며 최고의 단계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성취하고 싶은 욕구이며 자기가 원하는 그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려는 것이다. 자아실현을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우리는 사회나 자기 자신에 의해서 부과된 강요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둘째, 생리적 욕구나 안전 욕구와 같은 낮은 수준의 욕구에 의해서 정신적으로 혼란해져서는 안 된다.
셋째, 자신의 이미지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하며 사랑을 주거나 받아야 한다.
넷째, 자신의 장점과 약점, 미덕과 악덕 등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소유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자아실현의 욕구를 성취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III.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시사점
로저스의 이론은 심리치료와 상담영역에서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클라이언트 중심치료는 정서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치료에 유용한 것으로 평가되어 그동안 폭넓게 적용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상담자는 개인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학적 장을 그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고 내담자가 표현하는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하지만 인간의 행동은 의식할 수 없는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둘째, 로저스의 이론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선한 측면만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으며,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은 본성에 의해서만 좌우된다고 볼 수 없으며, 다양한 관련 요소들을 통해서 설명되어야 한다.
셋째, 인간은 생활에 있어서 적절한 발전을 지향하게 하는 확고한 기제가 있다고 하였지만 이러한 기제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없으며 학습을 통한 인간행동의 발달을 무시하고 있다. 또한 로저스의 이론 중 유기체적 경험, 자기개념, 완전한 기능 등은 개념이 모호하고 난해하여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넷째,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 실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해 자신의 진실된 감정을 표현한다는 게 쉽지 않다.
인간 본성에 대한 매슬로우의 긍정적 관심은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인간을 전체로 다루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보며, 클라이언트 중심의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 원칙에 잘 부응한다. 그러나 그의 이러한 공헌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사항들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매슬로우의 이론은 연구방법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자아실현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서 자료를 이끌어내기 위한 표본이 모집글에 비해 너무 적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또 그의 이론은 관찰하거나 검증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한다.
둘째, 매슬로우의 이론은 건전하고 창조적인 인간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인간행동에서 내적인 측면과 환경에 의한 영향을 무시하고 있다. 또한 모든 인간의 동일한 욕구단계를 순서적으로 밟아가는 것은 아니다.
셋째, 보통의 경우 우리는 둘 이상의 단계욕구를 함께 느끼기도 하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욕구계층들의 순서가 바뀌기도 한다.
인본주의이론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첫째, 인본주의이론은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인간에 대한 진실성,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는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방법으로서,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래서 이 상담방법은 오늘날 기업, 병원, 임상 및 정부기관 등 다양한 상황과 장면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둘째, 인본주의이론은 사회복지 분야와 상담분야, 교육학 등의 전문가들을 훈련하는 데 경청, 배려,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로저스의 영향으로 경청, 반영, 관계기술 등이 상담자 양성 과정의 훈련 프로그램에 포함되게 되었다.
셋째, 로저스는 사회복지상담 및 심리치료의 실제를 개선하기 위해 이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처음으로 수행하였고, 연구 목적으로 치료 회기를 녹음하는 방법을 도입했으며, 전반적으로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연구로 말미암아 오늘날에도 이 이론은 존속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이 이론에 의거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 이론은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다. 상담자는 개인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제 세계로 보고, 내담자가 표현하는 주관적인 경험의 세계를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인간의 행동이 의식할 수 없는 요인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될 수도 있다.
둘째, 이 이론은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하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 과정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사람이 대인관계에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넷째,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자신의 이해인식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대안제시가 어렵고 개인의 효과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인본주의이론은 개인상담, 집단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교육, 사업, 결혼, 가정생활, 국세 관계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의 성장을 돕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확대 발전해 나가고 있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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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30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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