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자들의 예배신학 - 현대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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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자들의 예배신학 - 현대목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1.개혁의 필연성과 예배

2. 예배와 개혁자들

 1) 개혁자들의 공통적 쟁점들
 2) 개혁자들의 독자적 주장들

3. 개혁자들의 예배 순서와 평가

 1) 루터와 그의 계열
 2) 쯔빙글리와 그의 계열
 3) 칼빈과 그의 교회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식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루터처럼 부정적이거나 과감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루터교 예전들 중 어떤 것들은 루터가 만든 것들보다 훨씬 풍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절대적으로 통일된 예전은 루터교의 이념에 따라 있을 수 없었다. 따라서 그들은 루터교 안에 속해 있으면서도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예배 의식들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William D. Maxwall , 정장복역,『예배의 발전과 그 형태』, (서울: 쿰란출판사, 1996), 112.
2) 쯔빙글리와 그의 계열
쯔빙글리는 예배 가운데 있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써 성경 봉독과 기도와 죄의 고백, 그리고 설교만을 강조한 형식을 내세웠다. 성만찬과 기도와 죄의 고백, 그리고 설교만을 강조한 형식을 내세웠다. 성만찬을 갖지 않는 경우의 예배는 사실상 예배로서의 형태나 의식을 갖추지 않은 지극히 비예전적 모습을 취했었다. 그러나 1년에 네 번씩 갖기로 된 성례전을 겸한 예배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사용했음을 볼 수 있다. 정장복, 『예배학개론』, (서울: 종로서적출판, 1992), 104.
(1)순서
말씀의 예전
① 봉헌 : 성물의 준비 ②기원 ③기도문 ④서신서 ⑤영광송(교창) ⑥복음서 ⑦사도신경
다락방 예전
①권면 ②성찬단 성별(Prayer of the Table) ③주기도문 ④입례기도 ⑤성찬 제정사(성체 분할, 집례자 영성체) ⑥배찬 및 성찬 참여 ⑦시편 교송 ⑧성찬 후 기도 ⑨폐회 ibid. 104.
(2)평가
쯔빙글리 예전이 가져다 준 가장 비극적인 영향은 주일 예배에서 성만찬을 분리함으로써, 더 이상 성만찬이 주일 예배의 정규순서가 아니라 비주기적으로 거행하는 기념의식이 되었다는 점이다. William D. Maxwall , 112.
3) 칼빈과 그의 교회
칼빈의 예배 형태에 대하여 보인 직접적인 관심은, 그가 1538년부터 1541년까지 스트라스부르크에 망명하여 프랑스계 회중들을 목회하던 시절에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그는 무엇보다도 예배의 두 중심점을 설교와 성례전을 두고서 새로운 예배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그는 간편한 예배 순서 속에서 초기 교회가 가졌던 내용을 살리는 예배를 마련하기 원하였으며, 이 일을 위하여 진력(盡力)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는 독자적인 새로운 예배의 형태를 개발하지 않고서 결국 부처가 사용했던 예전의 약간의 수정을 가한 채 예배의 의식을 갖추게 되었다. 예배의 부름, 용서를 위한 기도, 설교, 중보의 기도 등을 보완하고 대신 자비의 연도(Kyrie eleison)나 영광송 등을 생략한 것을 제외하고는 부처의 형식을 거의 그대로 사용했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부처가 이미 루터와 쯔빙글리의 예배 의식을 종합해 놓은 것에다가 자신의 주장을 가미한 정도에 불과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만찬의 중요성을 철저히 인식하여 매주일 거행할 것을 주장한 점은 그의 신학에 근거한 분명한 특성이기도 했다. 그가 1542년에 펴낸 바 있는 초대 교회의 예전의 내용을 연구한 예식서에 나타난 예배의 형태와 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정장복, 『예배학개론』, (서울: 종로서적출판, 1992), 107-108.
(1)순서
말씀의 예전
①예배의 말씀 ②죄의 고백 ③사함의 말씀 ④용서의 선언 ⑤운율을 사용한 시편 낭독 ⑥성령의 임재를 위한 기도문 ⑦성경 말씀(Iection) ⑧설교
만찬의 예전
①구제를 위한 헌금 ②중보의 기도 ③주님의 기도(해설을 첨가한) ④성물의 준비 ⑤사도신경(노래로)⑥봉헌의 기도 ⑦주님의 기도 ⑧성만찬을 위한 말씀 ⑨성만찬을 위한 말씀 증거 ⑩성체 분할식 ⑪분병 분잔 ⑫성만찬 참여 ⑬성만찬 기도문 ⑭시므온의 찬미(눅2:29-32 ) ⑮ 아론적 축복 기도 ibid. 108.
(2)평가
Martin Buccer 영향아래 칼빈은 거룩함과 질서를 보존하였고, 조직화된 예배 예전 및 쯔빙글리의 극단적인 예배 형태에 결여되어 있는 통일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장식을 위한 불필요한 골동품을 매우 싫어하여서 단순성을 목표로 하였다. 한마디로 Calvin이 예배에서 원했던 것은 중세 예배 예전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예식주의의 배격이었다. 민장배. 58.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종교 개혁자들의 초대 교회 교부들과 예배 의식에서 분명히 드러났던 성경적인 예배 원리를 회복하기를 원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현대 목회현장에서 주님 앞으로 나아가 경험하지 못해 신앙생활의 능력이 없음을 볼 때 종교개혁 안에 나타난 성경적인 예배 원리가 다시 회복되어야 함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 시대에 맞는 적절한 예배 방법으로 한 걸음 더 나가야 한다. 그러면 오늘날 시대에 맞는 성경적인 예배 방법은 무엇인가? 종교개혁 자들의 공통적인 한 목소리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무엇보다 말씀과 성만찬을 통해 성경적인 예배가 회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성경적이며 흘러가는 시대에 따라, 시대에 맞는 예배를 담는 통로를 찾아가는 과제가 남음을 알 수 있다.
말씀 그 자체의 능력이 있다. 먼저 영적인 리더인 우리는 말씀 그 자체를 쉽게 풀어 설명해줄 수 있는 계속적인 연구와, 축소된 성만찬을 확대시키는 작업이 이루어져야한다. 그래서 기독교인의 삶 속에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 즉 고난과 부활을 기억하며 말씀 안에서 늘 견고한 믿음 위에 설 수 있도록 도와야 한 것이다. 이렇게 생명 되신 그리스도의 공의와 사랑 앞에 설 수 있는 방법을 우리가 계속적으로 연구함으로 이루어지는 예배의 갱신을 통하여 그들이 예배의 내용과 예배자의 체험이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서 예배의 회복을 함께 이루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1) 민장배, 『예배학』, (대전:세화출판사, 2009)
2)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1992)
3) 정장복, 『예배의 신학』,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1999)
4) 로버트 웨버, 김지찬역, 『예배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5) James F. White, 정장복역 『예배의 역사』, (서울: 쿰란출판사, 2000)
6) William D. Maxwell, 정장복역 『예배의 발전과 그 형태』, (서울:쿰란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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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11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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