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제자 -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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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의 제자 -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제자의 이론적 배경
 1. 사전적 의미
 2.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상
  1) 제자의 의미
  2) 제자의 조건
  3) 제자의 삶
Ⅲ. 제자 훈련의 이론적인 배경
 1. 제자의 개념
 2. 제자 훈련의 이론적 배경
  1) 제자훈련의 정의
  2) 제자 훈련의 목적
  3) 제자 훈련의 내용
  (1) 하나님의 말씀
  (2) 지도자의 모범
  (3) 생활의 경험
Ⅳ. 제자 훈련의 성경적 배경
 1. 모세의 제자훈련
 2.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훈련
 3. 바울의 제자훈련
Ⅴ. 연구모델의 현황(계산교회 청년대학부 제자훈련)
 1. 계산교회 청년대학부 성장의 현황
 2. 계산교회 청년대학부 제자훈련 시스템
Ⅵ. 제자훈련의 문제점과 대안제시
 1. 교회내에서의 문제점 
 2. 제자훈련의 대안제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다. 그러므로 지역교회 평신도 제자훈련에 있어서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기에는 난점이 많다. 현재 한국교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제자훈련은 단순히 평신도 교육이나 새 신자 양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그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제자훈련 단계에 다른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확립되어야 하고, 전 연령층에 걸쳐 각 그리스도인을 영적으로 성숙해지도록 돕고, 영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도록 전인훈련과정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사랑의 교회 옥한흠 목사는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제자훈련 부작용으로 지적하고 있다. 옥한흠, 「다시 쓰는 평신도를 깨운다」, 306.
첫째, 평신도의 질적 수준이 높아지는데서 오는 심적인 부담감이 만만치 않다. 평신도가 영적으로 어릴 때에는 만족하던 것이 성장하면서 눈에 차지 아니하는 것들이 생길 수 있다. 그들의 지도자가 발전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민감하게 느낀다.
둘째, 성경공부에 비하여 기도의 능력이 부족하여 진다. 이것은 물론 기도만을 전혀 등한히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기도로 연결되어지지 않는 성경공부는 열매가 적을 뿐 아니라 교회의 덕을 세우는 일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셋째, 이전에 다른 교회를 다녔던 기성교인들이 교회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처음 전도 받아 예수 믿고 나오는 사람은 비교의식이 없어서 어렵지 않게 동화하는데 이미 교회가 어떤 곳인가를 경험한 기성교인들은 처음에 다소 이질감을 느끼게 된다.
넷째, 평신도 제자훈련으로 인해 담임목사의 시간부족이 점점 심각해지고 담임목사는 설교, 행정, 특별 심방, 연구 등의 고유한 업무를 감당해야 하며, 여분의 시간에 제자훈련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역시 제자훈련을 교회성장 프로그램의 하나로 이해한다면 큰 오해이다. 이것은 제자훈련사역의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되어야 하며, 성도들의 삶 전체를 의미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제자훈련 관점에서 볼 때 성도의 삶이 변화되지 못하고, 더 나아가 교회가 변화되지 못한 결과 세상의 소금과 빛의 사명을 감당치 못하는 무기력하고 무능력한 성도들만 양산 하였다는 사회적 비판을 피해갈 수 없게 된 것이다. 교회가 교회 이기주의와 성장에만 눈이 먼 사이에 교회 스스로가 사회와 담을 쌓았다는 혹독한 비난을 우리 스스로가 하고 있는 것이다. 혹자는 제자훈련을 실시하여 지금까지 성공한 경우는 그 수에 비해 극히 드물다고 말할 정도이다. 옥한흠, 「다시 쓰는 평신도를 깨운다」, 307.
2. 제자훈련의 대안제시
앞에서 간단하게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교회가 가진 제자훈련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제자훈련을 교회성장을 위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신약성경에서 말하는 “제자를 삼는다”는 것은 오늘날 제자훈련을 의미하는데 이는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도록 훈련하는 것을 말한다. 이 훈련은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전 인격적으로 배우며 닮아가는 것으로, 삶의 전 영역에서 그리스도의 성품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제자훈련은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의 전 영역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단순히 교회 프로그램 중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교회의 모든 사역에 있어서 제자훈련의 일환으로서 이루어져야 한다. 예배, 설교, 찬양, 기도, 전도, 교제, 봉사와 섬김, 성경공부, 교육기관,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 및 활동 등이 제자훈련의 일환으로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제자훈련은 단지 복음을 제시하는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가르치고 세례를 주어 교회의 일원이 되게 하는 것 까지 포함한다. 즉 제자훈련의 가장 핵심은 ‘계속해서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진정 가능케 하는 것은 ‘설교’를 통해서 이다. 설교는 그리스도인들을 견고히 세워 유형적인 교회를 든든히 세우며, 예수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치유하는 매체로 사용된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의 중심에 다른 여러 가지를 놓을 수 있다. 그러나 이제 설교를 중심으로 하는 제자훈련이 성도를 변화시키며 교회를 든든히 세우는 일을 가능하게 하며 성경적인 제자훈련을 가능케 하며, 이로인한 문제점들과 부작용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Ⅶ. 결론
지금까지 그리스도의 제자에 대해 정의, 성경에서 말하는 제자의 삶, 그리고 실제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따른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제자가 된다는 것은 가르침을 준 사람을 온전히 따라가는 것이다. 이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제자훈련이라는 명목아래 교회 성장만을, 교회 이름만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어야 한다.
이 땅에 복된 소식을 전하기 위해 그리스도께서 행하셨던 사역들을 그의 제자 된 우리들이 온전히 그의 발자취를 따라 묵묵히 좁은 십자가의 길을 가야 할 것이다. 이것이 곧 우리의 사명이며, 우리 삶의 목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국내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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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한흠, 「길」, 서울: 국제제자훈련, 2003.
옥한흠, 「다시 쓰는 평신도를 깨운다」,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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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일선, 「성경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4.
번역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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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tson David, 문동학 역, 「제자도」, 서울: 두란노서원, 1987.
Wilson Carl, 권명달 역, 「목회와 제자양성」, 서울: 보이스사, 1981.
논문
김영삼, 「청소년 제자훈련의 필요성과 그 과정 연구」, 고신대학원 신학대학원 목회학석사
학위논문, 1993.
김혜광, 「한국교회 청년대학부의 성장 사례연구」, 서울 총신대학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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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14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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