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성경적설교와 관찰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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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와 설교- 성경적설교와 관찰의 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성경적 설교와 관찰의 원리
1. 성경적 설교의 정의
2. 성경적 설교의 내용
3. 성경적 설교에 대한 확신
4. 성경적 설교의 도전
5. 성경적 설교의 핵심이 되는 9가지 신념
6.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의 4가지 구성요소


Ⅲ.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훈련
1. 관찰의 중요성
2. 성경을 효과적으로 읽게 해주는 방법
3. 효과적인 관찰을 위한 방법
4. 서울 성경연구원식 본문 관찰 방법

Ⅳ. 맺는 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른 문장을 수식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대부분 성경은 주문장을 중심으로 문맥이 형성되고 구분된다. 주문장은 대체로 접속사로 시작하지 않는다(and, but은 제외).
② 종속절: 주문장을 수식해서 주문장의 주어 혹은 동사의 어느 한쪽의 의미를 보강하는 단어, 구, 절 종속절도 종속절(종속 문장)을 가질 수 있다.
③ 종속문장
주문장의 주어나 동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문장 전체(종속절 포함)를 수식하여 의미를 보강하는 문장이며, 종속문장은 주문장의 이유, 목적, 결과, 동격의 형식으로 주문장 전체의 의미를 보강한다.
성경의 문장형식(구성요소)을 구문분석으로 표기하는 방법(약속)
④ 조건절/상황절
영문에서 if 혹은 when, after 등으로 변역되는 조건절/상황절은 원래는 주문장의 동사를 수식하는 종속절이지만 문장의 맥을 잡기 위해 주문장과 대등한 위치의 대등절로 처리한다.
⑤ 구문 분석의 방법
1단계(절별 주문장의 형태 파악=절별 기본구조 파악): 한 절에서 주문장을 찾는 작업에서 주동사는 주로 직설법, 명령법, 희구법 동사일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간혹 인칭분사가 주동사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2단계: 주문장의 나머지 부분을 주어를 수식하는 말과 동사를 수기하는 말로 나누어 기술한다.
3단계: 접속어를 통해 완성된 문장을 접속사와 문맥을 살펴서 앞절 과의 상관관계(대등/종속)를 확인한 다.
* 구문 분석은 분석과정에 대한 설명과 근거를 반드시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구문분석의 가능성이 여럿인 경우는 각 경우를 상정하고 그 경우마다를 문맥에 비추어 결정한다.
⑥ 문법 특징 찾기
강조점 관찰에서는 특정한 단어, 구, 사상, 인물, 행동이 반복된 것과 비슷한 사상, 유사한 것을 찾고 서로 반대되는 것과 본문에 비중이 많이 차지한 것들을 찾는다. 접속사와 문법관계를 관찰할 때는 문장과 문장의 관계를 밝혀주는 접속사와 동사의 시제를 살피며, 수동태, 능동태를 찾는다. 그리고 명령법, 가정법 등을 찾고 복수와 단수를 명확히 한다.
사상흐름과 진행방법을 살필 때는 인과관계 즉 하나의 사건, 일, 사상이 다른 사건, 일, 사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내용을 찾는다. 목적수단 관계로서 어떤 목적을 특별히 이루기 위해 사용한 것들을 찾는다. 그리고 본문내용의 사상 흐름이 어떻게 진행하는지 살핀다.
5) 육하원칙의 활용
① who(누가): 등장인물을 먼저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비중있는 등장인물을 순서대로 관찰해 나간다. 출현하는 순서대로 관찰해 나간다.
② where(어디서): 출연 장소를 나타내는 단어들을 찾는다. 그리고 드러나 있지 않으나 본문에 내재된 장소가 있다.
③ when(언제): 때를 나타내는 어구를 찾는다. 예를 들면, ~하기전, ~한 후, ~ 한 동안 등을 나타내는 단어들을 찾는다. 또한 각 동작의 시차별 변화를 찾는다.
④ what(무엇을): 등장인물이 한 행동이 무엇, 무엇인지 동사를 중심하여 찾는다. 그리고 무슨 말을 했고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 찾는다. 각 동작과 말의 내용을 인물별과 시간별로 요약한 후 열거해 본다.
⑤ how(어떻게): 행동을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 찾는다. 등장인물이 말을 어떻게 전달하는지를 살피고, 말의 내용 중에 수식해 주는 단어들을 찾는다. 동작과 말의 전체적인 전개방식에서 인물의 각 동작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대화의 내용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살핀다.
⑥ why(왜): ‘왜’라고 각 항목별로 질문한다. 왜 그 인물이, 그곳에서, 그 때, 그 일을, 그렇게 했는가?
⑦ Therefore (그래서): ‘그래서’ 사건은 어떻게 종결되는가? 본문은 어떤 결론을 내는가? 이 질문과 함께 전체적으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큰 교훈을 찾는다.
6) 상세한 절별 작업
구문도표의 내용을 정리하여 쓰며 주문장부터 시작하여 관찰한 것을 노트에 쓰기 시작한다. 수식하는 문구 중, 가장 가까운 것부터 순서대로 관찰하여 쓴다. 또한 문법적 특징들을 각 내용에 따라 포함시켜 기록하며, 해석이 필요한 부분은 체크해 놓는다.
Ⅳ. 맺는 말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설교자는 성경적이지 않으면 안된다. 설교는 단순히 사람의 마음에 감동을 주거나 가려운 귀를 긁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설교가 때론 영혼을 살릴 수도 있지만 영혼을 죽이기도 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설교자는 두렵고 떨리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설교가 성경적이지 않다면 영적으로 아무런 유익을 주지 못하게 된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설교자가 성경적이지 않다면 전해지는 메시지도 성경적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끊임없이 성경을 깊이 연구하고 성경적 사고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성경적 설교자는 “많은 사람을 옳은 길로 인도하는 자” 이다. 디모데후서 3:16~17절과 같이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씌여져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한다고 하였다. 이는 성경을 연구하는 가르치고 선포하는 설교자 역시 하나님의 사람들을 온전케 세워야 하는 것이다.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 앞에 겸허히 엎드려 시대적 메시지를 전하기에 힘쓰며, 성경이 오늘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 지를 가감하지 않고 전하는 세례요한과 예레미야와 같은 수많은 영적 지도자들이 세워지길 기대해 본다.
Ⅴ. 참고문헌
1. William D. Thompson 저; 차호원 역 <성경적 설교> 서울: 소망사, 1988
2. 하워드 헨드릭스, 윌리엄 헨드릭스 공저 ; 정 현 옮김
<삶을 변화시키는 성경연구> 서울: 디모데, 1992
3.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복음주의 설교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4. 해돈 로빈슨 , 크레그 브라이언 라슨 [공]엮음; 전의우 [외 공 옮김]
<성경적인 설교와 설교자> 서울: 두란노, 2006
5.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1
논문
1. 김정연, <강해설교에 있어서 본문 관찰 방법의 세 유형에 관한 비교 언급>
평택대학교 신학대학원, 목회학(M.Div) 석사학위논문, 1999
2. 김판수, <성경적 설교로서의 구속사적 설교에 대한 연구> 합동신학대학원 Th. 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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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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