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도입
1)영성은 사회복지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2)영성이 종교가 아니라고 한다면 무엇인가?
2. 사람들의 상황, 사회복지 활동을 시작하기 좋은 시점인가?
3. 종교, 세속주의 그리고 사회복지
1) 철학적·종교적 뿌리
2)심리사회적 전통
3)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자주의
4. 종교의 부활
5. 사회복지의 영성에 대한 재발견
6. 결론
1)영성은 사회복지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
2)영성이 종교가 아니라고 한다면 무엇인가?
2. 사람들의 상황, 사회복지 활동을 시작하기 좋은 시점인가?
3. 종교, 세속주의 그리고 사회복지
1) 철학적·종교적 뿌리
2)심리사회적 전통
3)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자주의
4. 종교의 부활
5. 사회복지의 영성에 대한 재발견
6. 결론
본문내용
, 아무런 비평 없이 영국적 맥락에서도 그것이 똑같이 해석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문화적 맥락을 포함해서 각 문화적 맥락에 적용되는 과정을 아예 무효로 만들지는 않는다.
6. 결론
종교·영성·사회복지교육과 실천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실험적인 것이었다. 그리고 대로는 적대적이었다. 사회복지는 무중력지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사회적·경제적·철학적 맥락에서 탄생한다. 우리는 이런 다양한 상황에서 비롯되는 일부 영향들을 돌아보았다.
이 연구의 한 단면은 정치적 대립에서의 종교의 역할이다. 이는 일부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오랫동안 절실하게 느껴온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더욱이 최근에 테러리스트의 공격성을 갖는 모슬렘의 정체성과 서방세계에서 젊은 모슬렘들이 겪는 불만을 연결 짓는 것은 시급한 질문거리인데 여기에는 차별· 종교적문화· 믿음과 신앙에 관한 이슈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영성과 종교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실천이 사회복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슈들이 사회의 구석 저편으로 격하되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는데 그렇게 될 경우 사회복지에게 이런 이슈를 간과하기 더 위어지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장의 시작에서 주장한 것은 이 책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모델로서 영성을 지닌 모든 혹은 최소한 상당수의 사회복지사들을 함께 동참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동료 여행자 모델’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계속해서 세속적 개념의 전시 즉 우리가 전 세계의 주요 종교에 속해 있다고 여기는 것들을 포함한 다른 영적 전통을 통해서 영성에 대해 계속해서 많은 것을 배운다. 또한 우리가 주장하면서 묘사해온 다양한 상황에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서비스 이용자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 그리고 실천가들로부터 사회복지에 대해 계속해서 배운다. 우리가 생각하는 해택은 두 가지로 나뉜다. 이것은 당신이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의 핵심으로서 인식해왔던 가치들과 기술들을 새롭게 접하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접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그러난 이러한 가치와 기술들은 모두 전문가로서의 대응이나 측정 가능한 결과라는 인상을 주는 치료의 일종이라는 느낌을 너무 자주 느끼게 한다.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우리 자신으로부터 그리고 우리 주변으로부터 어떻게 영적 자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현대의 사회복지가 직면한 새로운 도전과제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6. 결론
종교·영성·사회복지교육과 실천의 관계는 역사적으로 실험적인 것이었다. 그리고 대로는 적대적이었다. 사회복지는 무중력지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사회적·경제적·철학적 맥락에서 탄생한다. 우리는 이런 다양한 상황에서 비롯되는 일부 영향들을 돌아보았다.
이 연구의 한 단면은 정치적 대립에서의 종교의 역할이다. 이는 일부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오랫동안 절실하게 느껴온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더욱이 최근에 테러리스트의 공격성을 갖는 모슬렘의 정체성과 서방세계에서 젊은 모슬렘들이 겪는 불만을 연결 짓는 것은 시급한 질문거리인데 여기에는 차별· 종교적문화· 믿음과 신앙에 관한 이슈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
영성과 종교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실천이 사회복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슈들이 사회의 구석 저편으로 격하되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기 시작했는데 그렇게 될 경우 사회복지에게 이런 이슈를 간과하기 더 위어지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장의 시작에서 주장한 것은 이 책이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모델로서 영성을 지닌 모든 혹은 최소한 상당수의 사회복지사들을 함께 동참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동료 여행자 모델’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계속해서 세속적 개념의 전시 즉 우리가 전 세계의 주요 종교에 속해 있다고 여기는 것들을 포함한 다른 영적 전통을 통해서 영성에 대해 계속해서 많은 것을 배운다. 또한 우리가 주장하면서 묘사해온 다양한 상황에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서비스 이용자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 그리고 실천가들로부터 사회복지에 대해 계속해서 배운다. 우리가 생각하는 해택은 두 가지로 나뉜다. 이것은 당신이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의 핵심으로서 인식해왔던 가치들과 기술들을 새롭게 접하거나 혹은 지속적으로 접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그러난 이러한 가치와 기술들은 모두 전문가로서의 대응이나 측정 가능한 결과라는 인상을 주는 치료의 일종이라는 느낌을 너무 자주 느끼게 한다.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우리 자신으로부터 그리고 우리 주변으로부터 어떻게 영적 자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를 이해하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현대의 사회복지가 직면한 새로운 도전과제에 맞설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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