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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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회와 교육 재생산 이론 -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론적 교육관 발생의 배경
1) 갈등론적 사회관
2) 갈등론의 교육적 적용

2. 자본주의 체제의 교육실태
1)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교육
2) 보울스와 진티스의 갈등론적 교육이론(‘경제적 재생산이론’)

3. 한국 사회와 교육의 재생산 이론
1) 한국 사회 불평등 현상
2) 한국 사회에서의 학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관, 태도 등 문화자본을 많이 지니고 있는 아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당연히 아이는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고 졸업 후 전문직관리직 이상의 직업을 갖게 되며 비슷한 지위를 가지고 있는 이성과 결혼한다. 그렇게 ‘청담동 대한민국 1%’가 되어간다.
한편 자본은 없고 몸뚱이만 있는 노동계급의 아이나 학부모는 학교에 다니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고맙다. 그나마 개인부담인 공교육비를 내기 버거운 집도 있다. 물론 형편이 되면 사교육을 받으나 돈에 맞춰야 한다. 그렇게 중학교까지 마치고 나서 가정형편이 여의치 않으면 실업계 고등학교를 간다. 인문계 고등학교를 간 아이들 중에서 1등하는 경우는 하늘의 별따기다. 이들 중 대학에 가는 아이들은 대부분 전국 서열 중하위권의 대학에 진학한다.
그리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주로 종사한다. 물론 간혹 가다 1등하는 아이들도 있고, 서열 상위권에 입학하는 아이들도 있다. 이들은 정말 효자효녀고 천재이며, 이들을 지도한 선생님은 대단한 능력과 열의를 지닌 교사다.
이렇게 해서 학교는 더 이상 교육기관이 아니며, 단지 졸업장과 신분확인서를 발급해주는 기관으로 변해버렸다. 마치 조세제도를 통해 합법적인 탈세가 가능한 것처럼, 학교를 통해 부모 세대의 불평등이 자녀 세대의 불평등으로 이어지는 합법적인 재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거기다 신자유주의는 점점 더 그 완성을 향해 치닫고 있다.
Ⅲ. 결론
보울스와 진티스의 『자본주의와 학교교육』을 통해서 갈등론적 교육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본적으로 사회학적 이론인 맑스의 \'계급갈등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베베의 갈등론적 입장도 이들의 갈등론적 교육관의 배경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울스와 진티스는 사회구조의 이해와 이에 교육을 적용하고 있는 예로써 그들의 저작『자본주의와 학교교육』으로써 훌륭하게 갈등론적 교육이론을 표현해내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계급갈등, 자본주의의 질서체제의 모순, 교육이 사회구조와의 관계를 맺고 있는 구도를 비판적인 시각에서 잘 정리하고 있다. 그들의 주요 이론인 \'경제적 재생산이론\'은 사회의 구조는 물질적인 경제구조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논리로 전개하고 있으며 이 저작의 대표적인 내용이다. 그리고 이러한 불평등한 사회구조의 변혁을 위하여 교육이 앞장서야 하며, 이를 위하여 교육개혁의 방향을 탐지하고 나름의 방법으로 사회구조의 변화를 교육과 관련하여 혁명적인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경제 재생산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재생산 과정의 충실한 수행자이기에, 재생산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저항이 이론적으로 보이지 않는다고들 한다. 구조 대 행위의 대립적인 이분법에 따라 재생산이론을 보면 충분히 나올 수 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재생산이론은 구조 대 행위의 이분법을 따르지 않는다.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는 이데올로기, 체제, 관례를 간파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는 의미로, 재생산이론 이후 등장한 윌리스의 저항이론과 묘하게 맞아 떨어진다. 그러고 보면 지금 한국의 학교는 교사들의 간파를 방해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관료적이데올로기적기술적 통제 등 다양한 통제 전략, 노동 강도의 강화와 교육으로부터의 소외, 은근슬쩍 개인주의화되어 있는 교무실의 풍경 등이 그것이다.
갈등이론의 후발주자로 나선 저항이론가 H.지루의 견해에서 아주 강력하게 언급되고 있다. 지루의 교육론에 관하여 간단히 언급하면 교육은 인간의 진보와 변화에 기본바탕이 되는 것이며, 교사는 변혁적인 지성인으로서 학생들에게 민주적인 투쟁의 방법을 가르치면서 스스로 투쟁에 참여하는 적극성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한다. H.지루, 『교사는 지성인이다』(2001, 아침이슬),
이렇듯 지루는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로 인하여 사회의 변혁을 추구하는데 학교의 그 역할이 지니는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교사의 의식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그 노력은 재생산과정의 연결고리를 끊는 방향, 즉 가정의 자본과 학교와의 관계를 최소화하거나 학교 내부에 있는 계급적 편향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그 노력이 교사로서의 수업개선을 위한 노력이든 사회와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 및 극복 노력이든 간에 개별적인 존재로서가 아니라 비슷한 이해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개인의 힘이 미약하다는 차원뿐만 아니라 개인주의 문화가 주된 흐름인 사회와 학교에서 개별적인 존재로 있을 경우 부지불식간에 어느덧 변해버린 스스로를 발견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처럼 신자유주의 교육이냐 공공성 강화냐 등으로 교육관이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어 교사로서의 교육관 정립이 더욱더 필요한 시기에는 두말할 나위가 없다.
Ⅳ. 참고문헌
김경식, 『교육사회학』, (2002, 교육과학사)
김현정, 『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을 중심으로』(2008)
이건만, 『문화적 계급지배와 교육불평등 :Pierre Bourdieu 문화재생산이론의 음미』(2006)
이건만, 『교육과 사회사상의 변천』, (2009, 원미사)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쟁점』,(2011, 집문당)
보울스& 진티스, 『자본주의와 학교교육』번역; 이규환 외 (1986, 사계절)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2003, 동문사)
H.지루, 『교사는 지성인이다』번역; 이경숙 (2001, 아침이슬)
H.지루,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번역; 성기완 (2001, 아침이슬)
A.기든스,『현대사회학』번역; 김미숙 외(2003-3판, 을유문화사)
P.프레이리, 『프레이리의 교사론』번역; 교육문화연구회 (2001, 아침이슬)
J.터너 외, 『사회학 이론의 형성』번역; 김문조 외 (2003, 일신사)
조화섭, 『교육학 下』(2003, 한국교육문화원)
M.애플, 『교육과 이데올로기』-「4장 교육과정의 역사와 사회통제」(1985, 한길사)
최장집, 『한국현대정치의 구조와 변화』-「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1989, 까치)
조석래, 『베버의 사회학』-「사회계층분석」(2003, 사회학2 발제문)
최재훈, 『베버의 사상적 기원과 배경』-「막스 베버 사회학의 기원」(2003, 사회학2 발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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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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