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A형]2019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보건교육A형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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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A형]2019 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보건교육A형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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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 보건교육 들어가기

2. 본 론
1)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의 위험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① 1단계- 사회적 사정
② 2단계- 역학적 사정
③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④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⑤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⑥ 6단계- 수행
⑦ 7단계- 과정평가
⑧ 8단계- 영향평가
⑨ 9단계- 결과평가
3) 교육대상자 XX초등학교 6학년 학생 XXX군의 인구 사회 및 생활양식 특성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보건교육 계획
5)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보건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생 주위의 다양한 학교 환경 및 가정환경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짐
현재 대상자는 심각한 중독의 상태는 아닌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이 위험군에 속하는 만큼 적절한 보건교육을 통한 예방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2단계 (역학적 사정)
-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 및 사용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이루어짐
인터넷 사용을 하는 내용이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1. 게임
2. 동영상 시청
3. 인터넷 검색
4. 커뮤니게이션
5. 소셜 미디어
6. 카메라 및 사진
조사된 내용으로 보아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게임이며, 게임과 관련된 동영상 시청이 인터넷 사용의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3단계 (행위 및 환경적 사정)
- 평상시 생활 습관이나 생활양식에 대해서 조사하고, 학교생활에서의 태도 및 비행 정도에 대해서 조사가 이루어 짐
대상자의 평상시 학교생활의 태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 성적도 중상으로 아직은 학업에 큰 지장이 있을 정도로 인터넷 중독이 심한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됨.
4단계 (교육 및 생태적 사정)
- 인터넷 중독에 대한 정보와 대처 능력 정도에 대하여 조사를 하고, 학교 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인터넷 중독에 대한 다양한 교육 및 관리 체제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 짐
현재 학교에서 게임 중독 등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재 대상자가 인터넷 중독에 대한 위험성을 잘 인지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됨.
5단계 (행정 및 정책적 사정)
- 교육에 대한 요구도, 교육 시간, 교육 횟수, 교육 내용에 대한 다양한 계획을 결정함
대상자를 위한 보건교육은 총 2회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교육의 내용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이를 예방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함.
6단계 (수행)
- 결정된 내용에 따라서 교육을 실시함
7단계 (과정평가)
- 계획된 교육 내용이 실시되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 졌는가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함
총 2회에 걸친 교육이 적절하게 잘 이루어졌는가에 대해서 평가함.
8단계 (영향평가)
- 인터넷 중독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행위에 변화가 있었는가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함
총 2회의 교육 후 실제 대상자의 인터넷 사용 시간 및 내용에 변화가 발생하였는가에 대해서 조사를 실시함.
9단계 (결과평가)
- 보건교육을 실시한 대상자에서 인터넷 사용 내용과 시간에 변화가 발생하였는가에 대해서 조사를 하고 평가를 하고 총괄적인 평가를 실시함
5)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 예방 보건교육을 위한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단 계
주 요 쟁 점
학 습 내 용
도 입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는 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도록 하면서 수업을 시작한다.
전 개
스마트폰과 게임의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에 대해서 논의
스마트폰과 게임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하면서 스마트폰의 필요성과 활용도에 대해서 이야기 나눈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및 게임의 위험성 인식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과 게임으로 인해서 본인이 겪고 있는 수면 장애 및 학업 성취도의 저하와 같은 스마트폰의 부정적인 영향력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지도한다.
스마트폰과 게임 중독을 일으키는 문제에 대한 논의
스마트폰과 게임 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논의를 하면서, XXX군에게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에 대해서 함께 논의한다.
반복적인 자기지시를 통한 일상생활의 자기 조절감 향상
스마트폰이나 게임을 하고 싶을 때에는 앞에서 논의한 부정적인 영향력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서 조절을 시도해 보도록 제안하고, 계속적인 자기지시를 통해서 본인 스스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능력을 키워가도록 지도해 준다.
부모님과의 협력 체계 강화
부모님과의 대화로 학업에 대한 의견 불일치를 조절해보도록 지도한다. 필요한 경우 부모상담의 과정을 첨가하도록 한다.
스마트폰 및 게임 활동 이외의 대안 활동 모색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서 스마트폰 사용과 게임 외에 할 수 있는 활동을 서로 모색해 본다. 평소 스마트폰 사용 외에 관심이 있는 스포츠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 참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모색해 본다.
스트레스 대처 훈련
스트레스의 상황에 노출 되었을 때에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도록 지도해 준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친구들과 문자 대화를 하거나 게임을 하는 대신에 즐거운 생각을 하도록 노력하며, 음악을 들어 보거나 산책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대처하도록 다양한 방법을 함께 모색한다.
정 리
교육 내용의 실천을 위한 의지력 향상시키기
지금까지 논의한 수업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논의된 내용을 실천해보도록 의지를 북돋아 준다.
3. 결 론
지금까지 XX초등학교 6학년 대상자를 위한 인터넷 중독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계획하여 보았다. 인터넷 중독은 이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규정되었으며,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들에게까지도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집단에게 더 위험한 이유는 성인들과는 다르게 자지 조절능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에 인터넷 중독으로 인하여 건강한 성장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이는 성인 이후의 삶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2013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혜경, 김명 외 1명 저 2007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박정숙 저 2014 『건강증진 (이론과 실제)』 계명대학교출판부
김우진 한국체육대학교 2013 석사학위논문
박영아 <인터넷 과다사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중독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7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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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4.06
  • 저작시기2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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