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사회복지 발달 역사의 보편적 경향성
Ⅱ. 본론 – 1. 한국과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와 차이점
(1)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
(2)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
Ⅲ. 결론 – 종합적인 양자의 차이점 요약 제시와 이후 사회복지가 나아갈 방향
Ⅱ. 본론 – 1. 한국과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와 차이점
(1)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
(2) 한국의 사회복지 역사
Ⅲ. 결론 – 종합적인 양자의 차이점 요약 제시와 이후 사회복지가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사후 장기기증 등의 제도에 대한 거부감 역시 상대적으로 높다.
한국과 서양은 선별주의적 복지에서 보편주의적 복지로의 전개, 시설보호수용 위주에서 지역사회와의 공존이 핵심적인 가치로 등장하게 되는 등 대략적인 시선에서는 비슷한 형식의 발전을 해 왔고, 제도적 마련과 사회복지적 정신의 성숙 등 비슷한 것을 목표로 한다. 여전히 양자의 사회복지 발전이 완전하다고는 할 수 없다. 사회복지적 가치를 학습하고 핵심적인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 이외에는 여전히 사회복지 정신에 대한 이해가 미숙한 사람들이 존재하고, 모든 구성원 간 사회복지적 가치가 공유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온전한 형태의 실천이 가능한 현재의 사회복지 실천 형태를 고려했을 때 여전히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들이 많다. 그러나 제도적 기틀이 이미 마련되어 있다는 것, 사회의 유지를 위해 복지가 작동하는 것의 중요성을 예전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 등 사회복지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요소는 여전히 많이 존재하고 있다. 양자의 발전 형태와는 별개로, 앞으로 건강한 방향으로 사회복지를 발전시키는 것은 양자에게 모두 남겨진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우국희, 성정현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한국과 서양은 선별주의적 복지에서 보편주의적 복지로의 전개, 시설보호수용 위주에서 지역사회와의 공존이 핵심적인 가치로 등장하게 되는 등 대략적인 시선에서는 비슷한 형식의 발전을 해 왔고, 제도적 마련과 사회복지적 정신의 성숙 등 비슷한 것을 목표로 한다. 여전히 양자의 사회복지 발전이 완전하다고는 할 수 없다. 사회복지적 가치를 학습하고 핵심적인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 이외에는 여전히 사회복지 정신에 대한 이해가 미숙한 사람들이 존재하고, 모든 구성원 간 사회복지적 가치가 공유되었을 때에야 비로소 온전한 형태의 실천이 가능한 현재의 사회복지 실천 형태를 고려했을 때 여전히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들이 많다. 그러나 제도적 기틀이 이미 마련되어 있다는 것, 사회의 유지를 위해 복지가 작동하는 것의 중요성을 예전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는 것 등 사회복지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요소는 여전히 많이 존재하고 있다. 양자의 발전 형태와는 별개로, 앞으로 건강한 방향으로 사회복지를 발전시키는 것은 양자에게 모두 남겨진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우국희, 성정현 외 3명, 『사회복지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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