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34공통)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1 마을의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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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사회와생활문화34공통)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1 마을의 현장 조사-전통마을 민속마을 고향마을 2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축제의 개념
3.지축제의 현대적 성격과 의의
4.지역축제가 갖는 특성과 의의
5.지역축제의 성공요인
6.청도 소싸움 축제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
7.결론
8.참고자료

본문내용

굳히고 있었다. 청도지역에서 소싸움 축제를 개최하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청도군을 농경문화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즐거운 향토축제의 개최지로 재인식시키고 국내외 관광객들의 방문을 유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청도소싸움축제는 경상북도 청도에서 매년 4월에 시작하여 5일간 개최되고 있는데 청도군 청도 소싸움축제 추진위원회가 주관하고 있으며 소싸움경기, 로데오경기, 먹거리, 공연, 전시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1990년부터 영남 투우대회로 시작된 민속놀이를 공식적인 청도군 축제로 개발하여 1999년 제1회 청도소싸움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지정축제로 선정되었으며 지역문화와 지역의 특성이 결합되어 체계적으로 개최되면서 관광체험축제로 발전되었다.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확한 기록이 없어 알 수 없지만 농경문화가 정착된 시대에 목동들이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되었으며 점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마을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과시하는 장으로 이용되었다.
오늘날 청도군은 소싸움을 통하여 오락의 기능, 지역정체성의 기능, 지역 축산물을 판매하는 장터의 기능 등으로 외부 관광객에게 이색적인 흥미를 줄 수 있는 축제의 장을 조성하고 있다.
7. 결론
전통은 하나의 실체로 존재하는 순수한 그 무엇이 아니라 특정의 사회적 맥락 속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역동적 실체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현대사회에서의 전통문화는 탈구조적 사회체계 또는 자본주의적 상품화에 의해 지속적으로 재생산 되는 문화적 매개물을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되거나 재생된다. 축제는 이러한 전통 또는 전통적 가치를 의례적 형식을 통해 역동적으로 재현한다. 이러한 재현은 개인적 혹은 집단적 수준에서 다양한 정치적 전략이 동원되어 전통의 의미를 변형 조작하기도 한다(홍석준, 2003 : 119).
그러나 이러한 전통의 변형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오늘날 세계화된 지구촌 사회의 맥락에서 각국의 전통문화의 위치는 그 민족의 문화유산으로서의 본질적 의의와 함께 문화상품 내지 관광자원으로 변모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지방자치제 도입이후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수많은 축제들은 지역의 전통성은 물론이고 주제설정의 미흡함, 경쟁적인 축제 개발에 의한 축제 간 상호 충돌과 경쟁의 심화,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부족한 관주도적 홍보성 축제의 남발, 지나친 상업성으로 인한 지역의 정체성 상실 및 이벤트 중심으로 전락, 내용과 프로그램의 졸속적인 구성으로 인한 형식적인 축제의 개최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다시 말해서 내실 없는 양적인 팽창, 지역민들의 문화적 가치와 시각이 배제된 과도한 경제주의적 접근, 축제에 대한 인식부족, 지역적 고유성과 정체성의 부족, 개최시기의 편중, 프로그램의 획일성, 관주도의 운영방식, 재정적 기반 취약과 전문 인력의 부족, 일회성, 향락성, 먹거리 중심으로 흐르는 프로그램의 비약성 등이 지적되고 있다. 여기에다 다른 지역에서 하니까 우리도 한다는 정책적 유행에 편승하거나, 일부 단체장의 업적 과시용으로 정치 도구화되는 경향도 강하게 보이고 있다. 이러한 비판의 저변에는 지역축제의 본래적 의미를 되찾고자 하는 ‘축제의 회복’에 대한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축제는 단순한 문화관광축제로서 단순히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조세수입을 늘리는 차원이 아니라 지역의 문화예술의 촉매제로서 지역고유의 문화정체성 확립과 지역문화예술계를 재건하고, 지역문화 예술인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부여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역주민에게 그 이익을 환원하고 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문화분권의 중요한 핵심동인으로 간주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전통적 사회의 지역축제는 종교적, 윤리적,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예술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산업사회 이후 현대적 사회의 지역축제는 이에 더해 경제적, 관광적, 그리고 문화보존적 기능을 갖고 있다.
첫째, 지역축제는 제의를 중심으로 세속의 세계를 승화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어 그 제의가 갖는 근원으로의 회귀를 보여준다. 춤과 가면극, 노래, 경기 등을 수반하여 혼돈을 질서로 바꾸며, 동시에 현실세계가 신화적 세계로 환원됨으로써 혼돈과 대립의 이원적인 세계를 해결해 준다.
둘째, 축제가 하나의 공동사회를 이끌어 가는 사회적 수단으로 활용된다.
전통적인 지역공동체의 삶이 상실되고 너와 내가 더 이상 우리가 아닌 이 시대에 지역축제는 사회적인 차원에서 볼 때 사회구성원간의 화합의 장으로서 동질성 공유의 기능을 하고 있다.
셋째, 지역축제는 지역간, 국가간 방문객들의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문화교류의 가교역할을 한다. 지역간, 국가간 새로운 문물의식관습제도 등의 다양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일상에서 벗어나 일시나마 전통속의 나를 찾아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하며, ‘질 높은 정신적 삶’에 대한 추구가 가능하다.
다섯째,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지역의 전통문화의 발굴계승 및 지역자원의 잠재력 강화를 통해 경쟁력 있고 질높은 지역사회의 구현이 가능하다. 더욱이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외지 대자본을 유치할 경우, 지역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부작용 및 개발 이익의 외지 누출(leakage)로 종국에는 지역피폐화가 우려되어, 소자본으로 지역고유의 특성과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한 지역축제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8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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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치호, 문화자원과 지역정책 ,대왕사,2007.
김동혁외 3인, 2006,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유은영(2017). 농촌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여가정책 개선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유럽문화정보센터, 축제로 이어지는 한국과 유럽 ,연세대출판부,2004.
유럽사회 문화연구소, 축제정책과 지역현황 ,연세대학교출판부,2006.
김용웅 외. (2013). 「지역 발전론」. 서울 : 한울.
정근식이종범, 문화도시 만들기 이론과 구상 ,경인문화사,2011.
박지연(2016).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융복합 전략. 한국농촌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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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03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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