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성사랑사회4B] 젊음과 아름다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 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여성이 겪게 되는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 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19 성사랑사회4B] 젊음과 아름다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 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여성이 겪게 되는 문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 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 문
  1. 젊음과 아름다움에 대한 사회적 가치
    1)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2) 생산과 욕망
    3) 서비스 업종의 확대와 분화
    4) 소비와 욕망
    5) 다이어트 담론
  2. 이러한 사회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여성이 겪게 되는 문제
    1) 권력과 불평등
    2) 성적 이미지
    3) 여성성 비하
    4) 여성들의 경쟁
    5) 강박과 불안의 상호작용
    6) 끝없는 비교
  3.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한 준비
    1) 자아존중감 향상
    2) 외모관리
    3) 행복감 향상
    4) 스트레스 관리
    5) 취미와 여가

Ⅲ. 마무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유는 사람들은 낯선 사람과의 첫 대면 시 얼굴형, 피부색, 체격, 의복 스타일과 같은 가시적 대상과 정서나 성격 특성, 태도 등과 같은 내부 상태까지도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외모 관리는 개인 각자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관계를 통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해 나가는 과정이며, 일상생활을 통해 타인에게 다양한 이미지를 보여주게 되고, 이러한 외모 향상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주체적으로 만들어 가고, 그 이미지를 내면화시킬 수 있게 만든다. 그러므로, 외모는 자신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자원이자 경쟁과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개인의 욕구와 개성, 감정까지 표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3) 행복감 향상
행복은 인지적인 측면으로서의 생에 대한 만족과 정서적인 측면에서의 생활 감정으로 만족감, 마음의 평화, 충만감과 같은 뜻으로 사용된다. 나이 들어가는 여성이나 나이든 여성이 지각하는 행복감은 가정환경, 자아특성, 능력, 대인관계 등 생활 전반에서 느끼는 긍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생활 감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여성들의 외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합리적인 사고 및 적극적인 대처가 행복감을 높이는 데 중요하며, 비록 외모에 불만족하더라도 다양한 미용기술과 대리만족 등을 통해 행복감이 낮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보자.
4) 스트레스 관리
젊고 아름다운 여성들은 교육, 취업, 의료행위, 법적 절차, 배우자의 선택 등의 모든 실제적인 상황에서 우선적인 대우를 받는다. 이러한 불평등과 편견들이 우리 사회에서 상호작용하는 한, 나이 들어가는 여성이나 나이든 여성은 젊음과 아름다움이라는 이분법적 가치 속에서 많은 혼란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런 스트레스는 끊임없이 거울을 보고 자기를 가꾸고, 스스로 감시하는 자기 검열과 자기 감독의 문제를 겪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아마도 우리나라 거의 모든 여성이 겪는 공통된 분모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여성에 대한 이데올로기와 불평등으로 인한 다양한 스트레스들이 나를 위협할 수 있음을 상기하면서, 주체적인 삶을 위해 어떤 스트레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적극적인 대처를 할 필요가 있다. 나의 경우는 지그시 눈을 감고, 내가 좋아하는 비가 내리는 상상을 해보곤 한다. 연인과 함께 걷는 길에서 촉촉한 봄비가 내린 경험을 떠올릴 때면, 낭만적인 느낌이 나의 온몸을 전율하게 만들면서 나의 스트레스를 날려 버리는 느낌이다.
5) 취미와 여가
10년 후에는 길을 가도 옆에 돌아다니는 사람 중 30% 이상이 노인일 정도로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 중 나이든 여성들 누구나 주체적인 삶을 그렸을 것이다. 그리고 실천해 낸 사람도 많을 것이다. 결국, 이러한 실천은 주체적인 삶을 위한 젊은 여성들에게 좋은 롤 모델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는 고령화 사회 속에서 주체적인 삶을 실천하고 있는 나이든 여성의 사례를 소개해 보면서 우리에게 필요한 교훈을 하나 들어 보자.
본 사례는 며느리도 놀란 할머니의 보디빌더 이야기이다. 본 사례에서 여성의 나이는 만75세이다. 생각보다 고령의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이 여성은 35년간 꾸준히 에어로빅과 헬스를 통해 당당히 보디빌더 대회에서 2등을 차지했다. 개인의 지병으로 인해 운동을 시작한 계기가 되었지만, 30대의 젊은 여성들과 당당히 경쟁하여 2등의 영광을 차지한 것이다. 우승 소감을 말하면서 나이든 이 여성은 \"어떤 것이든지 자신 있게 덤벼야 한다. 나이가 들어도 뭔가 나의 꿈이 있고, 그 꿈을 향해 도전하면서 남은 생을 살아간다면 노후가 훨씬 더 보람 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자신의 취미와 여가, 도전의 목표를 세우고 전진한다면 나이가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살아 있는 교훈을 준다. 그리고 이런 사례를 통해 현대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젊음과 아름다움이라는 이분법적인 가치 속에서 나이 들어가는 젊은 여성들에게 주체적인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좋은 롤 모델 역할을 하지 않을까. 본 사례는 아름다움에 주체적인 삶이라는 향기가 스며든 사례라는 생각이 든다.
Ⅲ. 마무리
오늘날 여성들의 젊음과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은 꾸준히 지속 되고 있고, 젊음과 아름다움은 이제 여성들을 대표하는 단어로까지 자리 잡게 되었다. 그리고 아름다운 외모가 하나의 사회적 능력으로까지 인정되면서 여성들은 아름다워져야 한다는 강요와 함께 아름다워지고 싶다는 욕망을 꾸준히 느끼게 된다.
그래서 젊음과 아름다움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사회 속에서 나이든(나이 들어가는) 여성들은 여성의 에너지를 외모에 국한함으로써, 여성의 행위와 사고를 억압하였고, 젊음과 아름다움 및 건강을 하나의 연결 고리로 은유함으로써 늙음과 병약함을 추하고 더러운 것으로 전락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여성들이 열등감과 질투로 이분되도록 하여, 마치 최면에 걸린 것처럼 정치적 마비를 꾀하고 있다. 그리고 여성의 지위 하락과 지속적인 저임금을 통해, 결국 사회 전반에 걸쳐 여성들의 자발적인 복종을 유발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 따라서 타인의 시선 속에 갇혀서 살아가는 것이 아닌, 자신의 내면에서 비추는 힘으로 자신의 삶에 대해 자신감과 도전정신을 가지고 주체적인 삶을 위해 나 자신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Ⅳ. 참고 문헌
1. 백영경ㆍ김엘리 외10명(2016), 성 사랑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천우(2013), 여성 외모의 아름다움 인식에 대한 한중일 비교문화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3. 이주영(2011), 여성의 외모 관리 행동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4. 우경자(2002), 여성의 외모주의와 성형의료산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5. 책읽는 영어쌤, 이래도 계속 핑계만 댈 것인가? <며느리도 놀란 할머니 보디빌더 이야기>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309630&plink=ORI&cooper=NAVER&plink=COPYPASTE&cooper=SBSNEWSEND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9.25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34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