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관람 전(국립현대미술관 최종태 전 외 감상문)
Ⅱ. 관람하기
1. 관람장소에 대하여
2. 최종태의 작가의 작품 세계
3. 작품 감상평
Ⅲ. 관람후기
Ⅱ. 관람하기
1. 관람장소에 대하여
2. 최종태의 작가의 작품 세계
3. 작품 감상평
Ⅲ. 관람후기
본문내용
술을 좋아하고 그렸던 나로 돌아가서 나를 위한 창작이나 가족을 위한 창작도 한 번 해 보고자 한다. 또한 정기적이진 못하겠지만 가까은 아트센터와 미술관을 자주 가보고 마음의 양식과 시지작적인 영양분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스스로 다짐해 본다.
>>참고문헌
1.『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도서출판 동녘 2011년, 문희정
2.『취미와 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년, 김정락·문성희·백영경·설혜심·유영희·정준영·허진 공저
3.『알고 가면 미술관엔 그림이 있다』, 도서출판 인디북 201년, 이일수
4.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www.mmca.go.kr
>>도록에 있는 단어 해석(발췌 : “알고가면 미술관엔 그림이 있다”)
- 마티에르 : 그림에 물감을 흑벽과 같이 덧발라 두고 두터고 거친 질감이 느껴지는 표현법
- 아우라 : 그 작품만이 가지고 있는 고고한 정신성
- 쉬포르 쉬르파스 : 캔버스를 감싸고 있던 액자를 해체하여 천만 남기는 방식의 예술운동
- 앵포르멜 회화 : 비정형이라는 의미. 유러 1,2차 세계대전 후 사회의 폭력성과 야만적 정서를 그림으로 반영했던 미술운동.
- 아쌍블라주 : 모으거나 축적하는 방법을 통한 예술작품
>>참고문헌
1.『나는 미술관에 놀러간다』, 도서출판 동녘 2011년, 문희정
2.『취미와 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년, 김정락·문성희·백영경·설혜심·유영희·정준영·허진 공저
3.『알고 가면 미술관엔 그림이 있다』, 도서출판 인디북 201년, 이일수
4.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www.mmca.go.kr
>>도록에 있는 단어 해석(발췌 : “알고가면 미술관엔 그림이 있다”)
- 마티에르 : 그림에 물감을 흑벽과 같이 덧발라 두고 두터고 거친 질감이 느껴지는 표현법
- 아우라 : 그 작품만이 가지고 있는 고고한 정신성
- 쉬포르 쉬르파스 : 캔버스를 감싸고 있던 액자를 해체하여 천만 남기는 방식의 예술운동
- 앵포르멜 회화 : 비정형이라는 의미. 유러 1,2차 세계대전 후 사회의 폭력성과 야만적 정서를 그림으로 반영했던 미술운동.
- 아쌍블라주 : 모으거나 축적하는 방법을 통한 예술작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