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론조사의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1)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
2)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2. 2020년 3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시오.
1)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조사방법
2)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설문지
3)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따른 온라인 개학 여론조사 - 조사결과

3.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2) 개별면접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3) 우편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4)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4.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확률추출법
2) 비확률추출법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의하면 모집단 내의 단위들을 추출할 때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표본추출을 의미한다. 확률추출 설계 하에서 모든 모집단 원소들은 양(positive)의 포함확률을 가진다. 확률추출의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은 첫째, 표본을 추출하는 사람의 편견이나 주관을 배제할 수 있고 둘째, 확률적으로 추출된 표본은 객관적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확률추출법은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추출단위가 표본으로 선정되어지는 확률이 알려진 경우이다. 이것은 모집단의 크기와 구성에 대한 지식이 완벽하고 철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집단에서 확률추출 방법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추출법으로 단순임의추출법이 있고, 표본추출틀의 구성 형태나 연구의 목적과 같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서 추출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2) 비확률추출법
비확률표본추출은 확률표본추출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불가피한 경우, 연구 특성상 특정한 대상을 표본으로 해야 하는 경우 또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또한 비확률추출법은 표본을 추출하기 위한 프레임(frame)이나 목록을 만들기 복잡하거나 어려울 경우, 그리고 추정하고자 하는 모수가 꼭 확률표본이 아니더라도 결과에 큰 영향이 없이 손쉽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으로 특히 사회과학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비확률추출법은 확률적이지 않은 방법, 즉 주관적인 방법으로 표본을 추출하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은 없다. 또한 표본자료를 이용하여 표본오차를 추정할 수가 없어서 연구자가 추정치의 편차를 계산할 수 없고,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모집단의 특성으로 일반화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러한 비확률추출법으로는 간편 추출법의 한 형태인 보행자 조사법(sidewalk survey)이 가장 흔히 사용된다. 또한 다른 형태로써 표본을 구성하는 단위를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추출하는 유의추출법(purposive sampling)과 모집단 구조와 같은 구조가 되도록 특정 변수에 해당하는 표본을 미리 할당하여 표본을 얻는 할당추출법(quota sampling)이 대표적인 비확률추출법이다.
3)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
통계적 연구에서 데이터 수집 방법은 크게 실험, 표본조사, 관찰 등으로 구분되며 이들 방법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 표본조사이다. 표본조사는 주로 정부 통계조사, 여론조사, 일반연구조사 등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런 다양한 형태의 조사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얻고, 정보를 정량화하여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표본조사에서는 표본을 통하여 얻은 결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해야 하기 때문에 모집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표본을 추출하는 다양한 설계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모집단을 특성을 고려하는 가운데 적절한 표본설계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표본설계 방법들은 크게 확률추출(probability sampling)과 비확률추출(nonprobability sampling) 두 가지로 구분된다. 확률추출은 모집단에 속하는 모든 추출단위들에 대해 사전에 일정한 추출확률이 주어지는 표본추출법으로 확률추출을 통하여 추출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표본들의 추출확률을 알 수 있고, 표본의 자료로부터 얻어지는 추정량의 통계적 신뢰성을 확률적으로 나타낼 수 있게 된다.
반면에 비확률추출은 각 추출단위들이 표본에 추출될 확률을 객관적으로 나타낼 수 없는 표본추출법이다. 비확률추출은 확률추출에 비해 훨씬 간편하고 경제적이라는 장점을 갖지만 추정의 정확성을 평가할 수 없고 조사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편향(bias)이 발생하므로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힘들다. 이런 특징으로 인해 조사 설계자는 확률추출을 선호한다. 하지만 실제조사에서는 조사비용과 시간에 상당히 민감하기 때문에 확률추출을 실제 조사에 적용하는 것이 힘든 실정이다.
만약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면서도 모집단의 특성을 올바르게 반영할 수 있는 표본이 있다면 조사 설계자의 입장에선 이러한 표본을 선호할 것이다. 이러한 표본을 바람직한 표본(desired sample)이라 정의한다. 이와는 반대로 비용과 시간을 증가시키면서 모집단을 특성을 대표하지 못하는 표본을 바람직하지 않은 표본(undesired sample)이라 한다. 이런 개념에 착안하여 일찍이 Goodman과 Kish는 선택 표본추출법(controlled sampling)을 제안하였다. 그들은 이 방법을 통하여조사 설계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표본의 추출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 전화조사, 개별면접조사, 우편조사, 온라인(on-line) 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해 보았다. 여론조사는 우리 사회의 여러 의제에 대한 합의정도를 검증하고 정부와 정당, 정치인 등의 활동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feed back)기능을 담당하며,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가치판단적 논쟁을 떠나 선거상황에 대한 정보를 유권자들에게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여론조사는 정부, 정당, 정치인 등으로 하여금 새로운 정치적 동기나 행위를 유발시키고 일반국민들의 태도에 변화를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여론조사의 중요성은 부각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호 외(2003). 표본조사입문, 샘플링아카데미.
박인호(2015) “설계효과모형을 통한 설계요소의 유용성 이해.” 응용통계연구.
조성겸(2009) “전화여론조사의 예측정확도 분석.” 조사연구.
이재원 외(2011). 생명과학연구를 위한 통계적 방법, 자유아카데미.
김영원 외(2011), ”출구조사의 체계적인 예측 편향에 대한 분석: 2010년 지방선거 출구조사를 중심으로” 조사연구.
강남준(1995).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관훈저널』.
박명호(2011). 공전 과정에서의 여론조사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시론. 미래정치연구(명지대학교 미래정치연구소 발행).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3.28
  • 저작시기20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78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