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한부모가족(11.1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가족(11.2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입양가족(11.3 입양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 한 가족을 고르시오. 선택한 가족의 특징 및 어려움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재 ‘프로그램의 실제’에 나온 프로그램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가족들에게 어떤 교육, 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족생활교육 한부모가족(11.1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가족(11.2 다문화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입양가족(11.3 입양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중 한 가족을 고르시오. 선택한 가족의 특징 및 어려움에 대해서 서술하고, 교재 ‘프로그램의 실제’에 나온 프로그램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가족들에게 어떤 교육, 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한부모가족의 정의
2, 한부모가족의 특성(이론과 사례)
3, 한부모가족 청소년의 어려움
4, 한부모가족 부모의 양육부담감
5, 한부모가족의 어려움과 해결책
6, 한부모 가족에 필요한 교육, 지지, 지원

결론

참고문헌




서론

우리는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양육되고 보호를 받으면서 성장하여 사회 속에서 존중받고 살아 갈 권리를 가지고 있다. 즉 가정에서 애착의 감정을 주고받고 성장하며 나름의 사회 경험을 습득하면서 성장한다는 말이다.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급격히 성장하는 청소년은 변화에 민감하고 작은 문제에도 상처를 받기 쉬우며, 특히 사회적 환경이나 인간적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사회의 기본단위인 가정환경은 청소년이 불안한 시기에 마음의 안정을 찾고 자아를 확립하며 더 큰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밑거름 역할을 하게 된다(이혜수, 정옥분, 2005). 하지만 우리사회의 다문화가정은 여전히 사회경제적으로 열악한 조건 속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본문내용

수 있는 복지적 시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여성 한부모의 경우 자녀출산 및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로 인한 재취업 또는 기존 업무의 복귀가 어려워 직업을 가지고 있다 하여도 전문적인 분야는 어려운 상황인데 이에 대한 직업전환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연관성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
1) 한부모가정 청소년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 계획
멘토링 연계 시 대상자 연계점은 멘토와 프로그램 진행자간 1:1면접을 통해 멘토의 가족관계, 멘토의 성장기, 멘토링 프로그램 지원동기, 멘토와 하고 싶은 일, 멘토 선택조건 등을 통해 멘토의 성장상의 특이점 및 멘토의 성향을 파악하고, 가족관계를 통해 멘토 또래의 아동을 접한 기회가 있는지를 보아 연계를 실시하고자 한다. 멘토 연계시 멘토의 가족력, 멘토링 선정 사유를 알려 멘토와 멘티가 멘토링 시행 목적을 정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멘토 연계는 멘토와 멘티가 합의된 시간에 멘티의 가정내에게 멘토링 연계를 실시하고 멘토 프로그램은 멘토를 위한 사전교육 및 멘토간 멘토링 자조모임 구성을 위한 사전, 사후 캠프를 시행할 것이며, 월 1회 멘토 교육을 통해 멘토링활동을 지지하도록 한다. 또한 멘토링 활동 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램 진행자와 월 1회 1:1면담을 실시한다. 멘토링 회기는 12회를 실시하도록 하며, 4개월 지속한다는 약속 아래 멘토링 활동을 실시하도록 한다. 멘토링 진행은 주 1회 멘토와 멘티 간 합의된 시간에 자유로운 주제로 회기를 진행할 것이며, 회기 진행 시 진행일지를 작성한다. 멘토링 대상 아동들은 멘토링 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성인 역할 모델이 될 누군가를 만난다. 하지만 만나게 되는 누군가가 항상 좋은 느낌을 주지는 않는다. 특히 첫인상이 좋았다고 하더라도 그 느낌이 지속될지는 의문이다. 멘티는 멘토와 결연이 이루어졌을 때 착하거나 잘 생긴 외모 혹은 공통점을 확인함으로서 좋은 첫인상을 갖게 된다. 하지만 이때의 첫인상은 막연하고 추상적인 수준으로 좀처럼 오래가지 않는다. 이러한 막연한 첫인상이나 매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둘은 다양한 문화체험, 조작활동, 학교생활에 관한 나눔을 통해 지속적인 만남을 통하여 서로의 비슷한 점이나 자신보다 더 나은 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결실을 맺어 멘티는 멘토로부터 어느 정도의 신뢰나 매력 등을 느끼며 호감을 보이게 된다. 하지만 초기 관계이기 때문에 오는 어쩔 수 없는 어색함이나, 경험 및 자라온 환경 등에서 나타나는 차이로, 멘티는 멘토에게 쉽게 다가가지 못하고 멘토를 어색한 대상으로 인식하게 된다. 멘티는 둘 관계의 어색함을 과장되게 표현하기도 하고, 그 어색함을 무마해보려고도 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한 멘토에 대한 멘티의 막연하고 추상적인 기대는 개별적 특성이나, 참여, 상호작용 그리고 외부활동 등을 통해 호감으로 바뀌고 이러한 호감은 멘토를 조언자, 상담자, 지지자로 발전시킨다. 하지만 반대로 관계가 단절될 수도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족특성별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각 가족의 현실적인 문제 상황을 부모교육 내용에 담아 그에 따른 대처방안모색을 도와야 한다(김길숙, 2017). 따라서 한부모가족 자녀의 성장발달 시기에 맞는 부모역할훈련이 이루어져야하며, 한부모가족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시도되어야한다. 부자가족, 모자가족, 조손가족, 미혼부. 모자가족 등 상황에 따른 어려움은 각기 다를 것이며, 그에 따른 소규모 집단교육의 필요성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이다(김길숙, 2017). 현재 서울특별시 한부모가족지원센터에서 한국가족상담연구소와 연계하여 개발된 한부모 부자가족 교육프로그램 5회기, 문화프로그램 1회기로 총 6회기로 구성되어 있어 자존감회복, 스트레스 및 분노해소, 자녀와 소통하기, 민주적인 부모 되기 역할교육, 원 가족. 비양육자와의 관계 점검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김길숙, 2017). 박선주(2015)의‘한부모의 부모효능감과 양육부담감이 부모교육내용 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한부모의 최종학력, 월평균소득, 자녀의 수가 부모교육내용의 욕구에 영향을 미치며, 최종학력이 낮을수록 부모교육내용에 대한 욕구가 높았으며,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 부모효능감이 높다”는 것을 제시했다. 또한 자녀의 수가 많을수록 한부모의 부모효능감이 높게 나타나고 부모교육내용에 대한 욕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한 부모 가족 아동·청소년이란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라 이혼, 사별, 유기, 별거, 가출, 미혼모나 미혼부 및 노동능력을 상실한 배우자 등의 사유로 인하여 양친 중 한 부모와 동거하는 19세 미만의 아동을 의미한다(한부모가족지원법 4조). 이처럼 한부모가족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른 견해를 갖고 있어 하나의 합의된 정의를 끌어내기가 쉽지 않고 보통 한 부모 가정과 한부모가족, 한부모가구 등 각기 다르게 혼용되어 사용하고 있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한부모가족은 편부모 가족, 모자 가정과 부자 가정, 편친 가족, 모자 세대와 부자 세대, 이혼 가족 등의 다양한 용어로 사용되어왔지만, 현재는 ‘한부모가족’이라는 가족 복지적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 이는 그동안 부정적이고 결손의 의미가 강하게 나타났던 용어들이 우리말의 ‘한’즉 ‘하나로도 충분하고 가득하다’라는 의미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의미로 인식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김안자,2005). 우미향(2009)은 일반적으로 가족복지의 관점에서는 한부모가족으로, 모 부자 복지법에 근거한 행정적 관점에서는 한 부모 가정, 인구 주택 총조사(통계청)에서는 조사단위를 한부모가구로 각각 다르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한부모가족은 가구의 결합 형태에 따라 부와 자녀로 이루어진 부자가 족과 모와 자녀로 이루어진 모자 가족으로 나누어진다. 현대 사회는 지리적 이동이 빈번한 산업사회의 핵가족 주의로 한부모가족은 전통적 활대 가족에서 받을 수 있던 친족의 지원을 기대할 수 없음으로 상대적으로 취약한 가족이 된다. 그러므로 한부모가족 특성에 맞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가족생활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5.14
  • 저작시기2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08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