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D형)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해외 사례 모두 가능) 그 운동이 나타난 사회적 배경과 이유, 운동의 방식, 그리고 운동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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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 D형)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해외 사례 모두 가능) 그 운동이 나타난 사회적 배경과 이유, 운동의 방식, 그리고 운동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주의 사회운동이란

2.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 – 풀뿌리 여성운동

3. 풀뿌리 여성운동이 나타난 사회적 배경과 이유

4. 풀뿌리 여성운동의 방식
1) 동네에서 시작하는 여성운동
2) 지역여성
3) 전국여성연대
4) 여성이 원하는 것
5. “백래시”를 읽고

6. 풀뿌리 여성운동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
1) 지역참여
2) 여성의 임파워먼트
3) 여성의 리더십
4) 삶을 변화시키는 주역

7.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 달리, 집단적 구체적 타자의 관점은 ‘연대성의 윤리’에로 나아간다. 이 관점을 취할 경우,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지배하게 되는 규범은 사랑과 배려와 같은 친밀성의 규범이나 권리와 자격과 같은 형식적 제도의 규범이 아니라, ‘집단적 연대성’이라는 규범이다. 이렇게 되면 사회적 집단은 보편적 인간성이라는 공허한 추상성을 넘어설 뿐만 아니라 고유한 개인성이라는 파편성에 매몰되는 위험으로부터도 벗어나 집단 정체성의 매개적 지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주민조직 연대가 사회의 보편적 가치와 거리가 멀어지면 오히려 사회적인 독이 된다. 주민조직 연대는 주민운동의 목적인 사회와 세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방향을 잃지 말아야 한다. 자기 조직의 이해와 목적만을 생각하는 조직이기주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은 끊임없는 성찰을 필요로 한다. 마을 안에서 성장하면 또 다시 새로운 주체들과 만나고 다시금 변화하면서 새롭게 나아간다. 타자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고 있는 것 자체가 변화가능성의 씨앗인 것이다. 타자를 인정하고 공존하면서 서로 함께 사는 것은 나와 가족, 이웃의 경계를 벗어나서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중요한 모색이다. 폐쇄성을 버리고 우리 의식을 변화시켜낼 수 있을 때, 다양한 문제들이 나의 문제로 되고, 다양한 사람들과도 어울릴 수 있는 조직적 유연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7. 나의 의견
첫째, 풀뿌리 단체에 참여하는 여성들의 참여동기를 조사한 결과 ‘개인의 성장과 발전’, ‘육아 및 자녀교육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여성들은 풀뿌리 관계망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고 삶의 의미나 사회문제등을 재인식해 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과정은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가는 자치와 자립의 단초가 되며 풀뿌리 운동의 과정이 되는 것이다.
둘째, 풀뿌리 단체에 참여하는 여성들은 활동으로 인해 자신감과 만족감, 대인관계는 매우 좋아지고 이웃관계는 약간 좋아진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족관계는 변화없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왔다. 이것은 많은 시간을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개인적 역량은 확대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가족관계 안에서는 가족주의 모델을 수용하여 성별 분리에 따른 여성역할을 수긍하거나 끊임없이 갈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풀뿌리 단체 활동의 결과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여성 및 사회적 약자의 사회 참여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지역사회의 갈등이 완화되거나 여성 및 사회적 약자의 지위가 향상 되는 것에는 다소 부정적 응답이 많았다. 이는 지역사회 활동이 여전히 성별 분업에 기초해 작동되고 있어 변화가 쉽지 않을 것임을 보여준다.
넷째, 풀뿌리 단체 여성들은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인간관계 확대, 자아성장 등 개인의 만족감’을 가장 많이 원했으며 관련 정책으로는 ‘활동비 지급’과 ‘활동가 연수 및 교육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섯째, 풀뿌리 여성활동가들은 시민단체가 주력해야 할 과제로 ‘시민참여 확대’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자율적인 소모임과 자치 활동’을 확대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리더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며 시민운동의 가치 역시 ‘소통’이 가장 중요하고 보았다.
요약하면 풀뿌리 단체를 통해 여성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적으로는 직접적이고 민주적인 여성들의 소통을 통한 참여의 공간을 확대하는 것, 지역 차원에서는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개별 단체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 시민사회와 국가차원에서는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을 지원하는 사회적 인정과 지원체계가 확대되어야 할 것 등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해외 사례 모두 가능) 그 운동이 나타난 사회적 배경과 이유, 운동의 방식, 그리고 운동이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에 대하여 서술해 보았다. 90년대 초 지방자치제의 부활은 여성운동의 지역여성운동으로의 전환을 촉진시켰다. 지방선거 등 지역에서의 여성들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많은 여성들이 지역으로 활동공간을 옮겨 여성운동을 펼쳤다. 그러나 90년대 여성운동의 법 제도화 과정에서 지역의 목소리가 반영되고 지역여성대중들의 힘으로 운동을 진행하기보다는 중앙의 여성단체의 힘으로 진행되었다. 그래서 활동가들은 90년대 법 제도화를 위한 운동 이후 제도와 의식의 결합에 대한 주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2000년대 들어서는 지역의 힘이 명실 공히 모아져 여성운동의 원래의 목적처럼 광범위한 여성들이 주체가 되고, 아래로부터 요구가 모아지는 대중적인 방식의 풀뿌리지역여성운동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여성운동 프레임이 더 커져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풀뿌리지역여성운동에 대한 고민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들은 좀 더 대중적인 활동을 통해서 90년대 제도적인 활동의 성과를 더욱 확산시 켜나가고 풀뿌리 지역여성운동을 통해 여성들이 여성운동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었다. 지역주민과 함께 소통하면서 그들을 진정한 여성운동의 주체로 세우는 방식을 통해 여성들이 느리지만 서서히 역량을 갖춰가고 있으며 풀뿌리여성운동이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Ⅳ. 참고문헌
수전 팔루디, 2017. 백래시 - 누가 페미니즘을 두려워하는가?, arte.
주성수, 2006, 시민참여와 민주주의, 아르케.
김영희. 2000. 《차이와 연대 여성운동을 중심으로》. 『창작과비평』.
황선영, 2011, 여성운동단체 참여경험이 여성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성공회대 석사학위논문.
황기숙, 2002, 여성NGO의 시민운동 참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연대석사 학위논문.
김수정(2015), 풀뿌리 여성운동으로서의 여성주의 사회교육 프로그램 연구,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실천여성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윤나래(2010), “주부들의 여성주의 ‘실천인문학’ 공부와 풀뿌리 여성운동의 가능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여성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숙련(2011), “지역여성운동의 풀뿌리조직화 사례연구\' 토곡좋은엄마모임\'을 중심
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NGO학협동과정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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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08
  • 저작시기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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