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를 예시로 하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0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를 예시로 하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
    1) 기본원리 및 주요개념
       ① 자아분화
       ② 삼각관계
       ③ 핵가족 정서체계
       ④ 가족투사과정
       ⑤ 다세대 전수과정
       ⑥ 출생순위
       ⑦ 정서적 단절
       ⑧ 사회적 정서과정
    2) 상담목표와 치료기법
       ① 상담목표와 과정
       ② 치료기법
    3)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
       ① 가족정서 과정
       ② 다중체계와 정보교환
       ③ 치료의 효율성
       ④ 가족의 조화
    4)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한계점
       ① 치료단위와 범위
       ② 독립성과 개별성
    3) 치료대상
  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를 예시로 하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자아분화의 개념
    2) 자아분화의 수준
    3) 가족의 사례
    4) 사례를 통한 자아분화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자신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있기도 하다. 그러나 자아분화는 다른 사람과의 단순한 거리감이나 감정적 단절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독립된 개체이면서 다른 세포와의 연결을 통해 의미를 갖는 생물학적 개념인 세포와 마찬가지로 자아분화는 다른 사람과의 연결을 유지하면서 자신의 통합을 유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아분화란 독립 또는 개별성과 달리 연결성이 포함된 개념으로 이미 이루어진 상태보다는 일생을 통해 계속되는 과정이다.
2) 자아분화의 수준
Bowen은 자아분화 정도에 따라 25점 이하를 자아분화 정도가 아주 낮은 사람으로, 25∼50점 사이를 대체로 낮은 사람, 50∼70점은 보통 사람, 75점 이상을 높은 사람으로 나누어 자아분화의 수준을 0∼100까지의 수직인 연속 선상에서 네 개의 범주로 구분하는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화의 지수가 0∼25인 사람들은 목표 지향적 활동이 거의 어려운 사람들로, 감정적 세계 속에서 살고 외부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하며, 의미 있고 지속적인 관계 유지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아개념의 발달이 미약하고 긴장이나 불안, 스트레스 상황에서 사고 기능이 감정 기능에 의해 지배당하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받기 쉽다. 또한, 이들의 자아는 대부분 가짜 자아로 구성되어 있어서 지적 힘으로 반응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둘째, 분화의 지수가 25∼50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에 더 많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진짜 자아의 부분보다 가짜 자아의 부분이 더 많은 사람으로서 독자 행동이 어렵고 짜증도 많이 내고 신경질을 많이 부리며,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셋째, 분화의 지수가 50을 넘어서면 진짜 자아가 가짜 자아보다 많아지게 된다. 스트레스가 발생해도 감정에 지배당하지 않을 만큼 사고가 충분히 발달되어 있고, 자율적이며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주어진 역할을 잘 수행하고 어떤 상황에서나 정서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
넷째, 75∼95 정도의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부모에게서 독립된 개체로 존재가 인정되고 분리되었으며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이 뚜렷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의 관점에 귀 기울일 줄 알고, 다른 사람의 비난이나 칭찬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가족의 사례
본 사례의 가족은 엄격하고 가부장적이며 독선적인 성격을 가진 아버지가 어려서부터 아들에게 기대와 희망을 품고 잘되기만을 바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족의 문제를 다룬 자아분화 수준이 낮은 사례이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항상 누군가와 경쟁을 해서 이겨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어머니와 가족은 이런 아들을 위해 당연히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가족은 항상 같이 있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지니고 있다.
아들은 아버지의 바람과 기대보다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인생을 살고 싶어 하는데 마침 아들에게 좋은 기회가 찾아와서 아버지의 만류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 기회를 찾아 떠나게 된다. 하지만 아들은 아버지의 기대를 저버렸다는 배신감과 죄책감에 아버지에게 전화를 걸지만, 아버지는 아들의 목소리를 듣고선 전화를 끊어버린다. 이러한 가족 갈등 속에서 아들은 가족과 단절을 하게 되고, 점점 가족과의 기능은 소원해진다.
4) 사례를 통한 자아분화
가족관계는 자아분화가 기초가 되어 정서체계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가족의 증상은 가족의 역기능적인 체계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모-자녀, 부부간 다세대 중심 가족상담의 목표는 자아분화 수준을 향상하여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다. 이처럼 본 가족의 사례에서와같이 아들에 대한 기대와 희망, 대리만족으로 가족들이 갈등과 혼란을 겪을 때 아무런 의견을 제시하지 못하고, 어머니와 아들은 아버지의 말과 행동만을 기다리는 답답함을 보인다. 그러므로 아버지와 아들의 과도한 밀착 관계 때문에 나머지 가족들은 모두 희생양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아들이 자아분화를 완벽하게 했다면 이런 갈등은 애초에 예방이 가능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아분화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 가족의 투사 과정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았다. 가족의 투사 정도는 부모의 자아분화 수준과 상관관계가 있으며 위기 상황에서의 불안감, 결혼과 자녀에 대한 태도, 기대와도 관련이 있다. 만약 위의 가족 사례에서 아들이 아버지와의 단절을 감당해 냈거나, 아버지의 기대와 희망을 저버리지 않고 아버지가 원하는 선택을 했다면, 아들은 아버지의 기대와 희망을 달성했다는 성공을 만끽했을 것이다. 이처럼 가족의 투사 과정은 자아분화 수준에 대한 장애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자아분화 수준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잘 알 수 있다.
Ⅲ. 결 론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은 핵가족 감정 체계에서 미분화된 감정들이 사회에서 연동되어 나타남으로써 사회적 감정 체계의 분화를 만들어내어 사회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가족의 치료방안을 투사함으로써 사회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본다. 이는 국가의 사회보장제도와 사회 안전망구축을 위한 정책 마련에 근간이 되어야 한다. 보웬의 다세대 전수과정을 통해 보듯이 세대 간의 전수를 파악하고 세대 간의 갈등 구조를 진단할 수 있다. 이는 이전 세대에 없었던 다양한 가족관계를 풀어가는 해법을 만들어 가야 함을 시사한다.
보웬이 제시한 자아분화는 원가족에서 미분화된 자아의 미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자율성과 독립성의 고양을 통해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재현되는 삼각관계까지 치료하고 풀어낼 수 있는 좋은 방안임을 제시하면서, 개인과 가족, 사회, 국가를 통하여 탈삼각화를 이룬다면 가족해체의 근본 원인인 개인의 자아분화를 향상함과 동시에 사회와 국가의 가족 정책이 함께 연동해야 함을 잘 보여주는 이론이기도 하다.
Ⅳ. 참고 문헌
1. 최연실, 기쁘다, 성미애(2020), 가족상담및치료, KNOU Press.
2. 정성란(2017), 가족상담 및 치료, 양서원.
3. 박효순(2014), 부모화 된 미혼성인자녀의 자아분화를 돕기 위한 보웬적 가족치료,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 기독대학원.
4. 이지현(2006), 부부의 자아분화에 따른 부부갈등과 갈등대처행동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10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57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