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간관계론4공통]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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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 인간관계론4공통]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을 토대로 흡연하는 청소년을 금연으로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허즈버그의 두 요인이론
    2) 청소년의 흡연 특성
    3) 이론을 토대로 한 청소년 금연 방법 제시

2. 대인매력의 이론 중 강화이론, 사회교환이론, 호감득실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1) 대인매력의 개요
    2) 강화이론
    3) 사회교환이론
    4) 호감득실론
    5) 사회교환이론을 토대로 한 청소년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 제시

3.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중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적고, 그렇다면 청소년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4)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유 (백지설)
    5) 본인의 생각을 토대로 한 청소년 교육 방법과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는 변화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타고난 본성에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지만 변화할 수 있는 ‘사회적인 본성’에는 교육이라는 강력한 사회화의 수단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는 있다. 그렇다면 백지설을 토대로 청소년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과 방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
쉽게 생각해 보면 사회적인 본성에서 교사가 영향력을 행사해야 하는 부분은 ‘반사회적’인 ‘사회적인 본성’을 지닌 청소년이다. 한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기존 사회구성원에 의하여 만들어진, 어쩌면 그 자신도 참여해서 만들어진 제도에 대항한다는 것은 그 인간의 삶이 순탄치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기 때문이고, 교사는 자신의 제자가 순탄치 못한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백지설에서 재구성한 인간의 본성에 의해 교사가 ‘사회적인 본성’에 교육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때는 한 번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교사는 자신의 제자들이 가려 하고, 보려 하는 길을 사회 질서 유지의 선도자가 되어 막고 서 있을 수도 있고, 그들이 가려고, 보려 하지만 무엇인가에 의해 막혀 있는 길을 열어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반사회적’인 것은 ‘사회 질서 유지의 측면’에서는 필연적으로 그릇된 본성이며 교육의 선봉에 서있는 교사로서는 그러한 ‘반사회적’ 본성을 ‘교육적’으로 변화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사회적 악’의 인간 본성을 지닌 교사라면 OO 학생에게 아무리 고통 받는 사람을 돕는다고 하더라도 도둑질은 너의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니 도둑질은 절대 하지 말라고 교육할 것이며, 제자의 이익을 위해 OO 학생의 도난물품을 받은 고통 받는 사람들을 오히려 경찰에 고발하는 경우까지 생길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반사회적 악’의 인간 본성을 지닌 교사는 OO 학생에게 ‘고통받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도둑질을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도둑질하는 너의 능력은 탁월하니 이제 그 능력을 너 자신을 위해 사용해보라’라고 말하며 도둑질한 물품을 OO 학생 자신이 가지도록 설득할 것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상황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청소년을 교육할 때는 자기 자신의 인간 본성보다는 사회 통념적인 사고에 의하여 학생을 교육하며, 최대한 자기 자신의 가치 판단을 배제한 객관적인 사실을 학생들에게 교육하여 학생 스스로 그 사실을 판단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형성된 청소년의 ‘사회적인 본성’은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주변인인 교사, 부모가 아닌 학생 스스로가 입고 살아야 할 인생의 옷과 같은 존재일 것이다. 나아가 ‘자율성’은 이러한 청소년들 스스로의 판단 능력을 위해 어떠한 인간 본성과 민주주의 내의 사회제도에서도 교육될 수 있는 좋은 교육 방법일 것이다.
4. 참고 문헌
1) 최정아(2019), 인간관계의 이해와 적용 (친구, 연인, 부부, 가족 및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학지사.
2) 정수정(2013), 흡연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이 금연과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 가천대학교 경영대학원.
3) 김용민(2013), 호텔 이용고객의 대인매력이 종사원의 호감도와 애착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4) 이재경(2012), 호텔산업에서 허즈버그(F.Herzberg)의 동기·위생이론에 관한 재해석,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5) 김상윤(2002), 비행 청소년들을 위한 교정시설 연구와 비행 예방책으로서 종교교육,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6) 신장환(2008), 인간 본성과 사회화의 조화를 위한 교육,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7) 송대영(2007), 인간관계론, KNOU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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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18
  • 저작시기2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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