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매슬로의 욕구단계론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 매슬로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세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매슬로의 욕구단계론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3. 매슬로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Maslow)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기본 시각
2) 매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의 특징
2. 매슬로(Maslow)의 욕구단계론(needs hierarchy)과 다섯 가지 욕구의 특징과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1) 생리적 욕구
2) 안전에 대한 욕구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4) 자아존중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3. 매슬로(Maslow)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세요.
1) 나의 욕구
2) 매슬로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나의 욕구 분류 작성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다 다르다. 어떤 사람에게는 이상적인 어머니가 되고 싶은 소망의 형태로, 다른 사람에게는 운동으로 표현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에게는 화가가 되는 것이다.
교육복지에 대한 자아실현의 욕구 사례 - 학생의 자기개발과 자아실현을 돕는 서비스로, 진로지도, 학력증진, 특기·적성교육, 특별활동, 체험활동, 취미·여가활동, 자원봉사활동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고동순(2002)「학교사회복지욕구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매슬로(Maslow)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세요.
1) 나의 욕구
나는 가정에서 부모님과 가족구성원들과의 관계는 괜찮은 편이다. 그리고 초·중·고등학교에서도 원만한 교우관계를 유지했다. 하지만 1학기 때에는 학업에 소홀히 하였기 때문에 교수님과는 그렇게 친해지지 못한 것 같다. 그래서 교수님께 인정받기 위해서라도 열심히 공부하고 학점도 잘 받으려고 노력할 것이다.
방송통신대학교에 입학한 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학기가 시작되었다. 나는 1학기 때 학업보다는 친구들과 자주 만나고 즐기는 것을 더 좋아했었다. 그 결과 좋지 않은 학점을 받았다. 이제 2학기 수업이 시작된 만큼 열심히 공부해서 반드시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이제부터라도 열심히 공부해서 우수한 학점을 획득해 교수님들에게 인정도 받고 싶다. 또한 스펙을 쌓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을 획득하고, 영어공부도 열심히 하려고 한다. 그리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유치원 임용고시를 철저히 준비하고 공부해서 유능한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다.
2) 매슬로가 제시한 다섯 가지 욕구를 기반으로, 나의 욕구 분류 작성
(1) 생리적 욕구
나는 주말이나 휴일에 여행가는 걸 좋아하는데, 특히 먹는 걸 좋아해서 식도락 여행을 자주 하는 편이다. 그 지방의 유명한 맛집에 들러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너무 스트레스도 풀이고 즐겁다.
가끔 잠자기 전에 이웃집에서 향긋한 음식 냄새가 코를 자극할 때 야식 욕구가 발동하곤 한다. 도저히 못 참고 야식을 사먹는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2) 안전에 대한 욕구
대학 졸업하고 처우와 인식이 좋은 국공립 유치원에서 일하고 싶다.
최근에 아버지가 교통사고로 병원에 입원한 적이 있었다. 갑자기 사고를 당한 터라 병원비가 걱정이었는데 아버지가 들었던 보험 덕분에 병원비는 어렵지 않게 해결되었다. 그래서 나도 혹시 모를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병원비가 많이 나올 상황을 대비해서 실비보험을 들어 두었다.
(3)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
나는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가족구성원들과 대화를 많이 하고 친근감 있게 지내려고 노력한다.
대학교 생활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학과친구들과 친하게 지내고, 교수님들과도 원만한 관계형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4) 자아존중의 욕구
방송통신대학교에 입학해서 1학기 때에는 학과공부를 소홀히 해서 학점이 좋지 않아, 학과 교수님들에게 게으른 학생으로 인식되었을 수도 있다. 이제 2학기가 시작된 만큼 이번 에는 열심히 공부해서 반드시 우수한 학점을 받아 학과 교수님들에게 인정받는 학생이 되고 싶다.
(5) 자아실현의 욕구
장래 희망인 국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해서 지금부터 학과 공부를 열심히 하고, 필요한 자격증을 획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유치원 임용고시를 철저히 준비해서 유능한 국공립 유치원 교사가 되고 싶다.
Ⅲ. 결론
매슬로는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로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주도했다. 그의 심리학 이론의 핵심은 욕구 위계 시스템의 만족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강렬한 자기실현의 순간인 절정경험의 경지에 이르러 무아에 이른다는 것이다. 매슬로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으며 모든 사람의 잠재력 실현에 적용된다고 보았다. 인간을 낙관적이고 희망적이며 끊임없이 성장하고 풍요롭게 발전하면서 원하는 대로 충족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고 있다. 매슬로(Maslow)의 인간관은 한 마디로 무한 잠재력 소유의 총체적 인간이라 할 수 있다. 그가 가정하는 인간은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자아실현 경향과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둔 무한한 잠재력의 소유자이다.
매슬로의 이론에서 인간 행동의 원인이 되는 동기요인은 생리적 욕구, 안전과 보장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되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리적 욕구는 삶 자체를 유지하기 위한 비 학습적인 인간 본래의 생존욕구로서 다른 욕구에 비하여 훨씬 강하다. 둘째, 안전의 욕구는 육체적 위험으로부터의 보호, 경제적 안정, 질서, 예측 가능한 환경의 선호 등이다. 셋째, 소속감과 사랑에 대한 욕구로 인간의 사회적 귀속감은 직장을 통해서 동료와 고락을 같이하는 가운데 조직과 사회에 기여하며, 일과 후 애정을 나눌 수 있는 가족에 귀속될 때 자신의 실존가치와 보람을 찾게 된다. 넷째, 자아존중의 욕구는 자기존중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존경으로 나타난다. 다섯째, 자아실현의 욕구는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려는 욕구이며, 보다 더 자기 본래의 모습을 찾고자 하며, 자기가 바라는 바대로 되고자 하는 자기완성의 욕구이다.
인간 욕구 충족을 구체적으로 동기화 한 Maslow의 욕구단계이론은 정상인의 동기적 성장과정을 이론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동기 내지 욕구이론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지침서가 되고 있을 정도로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Ⅳ. 참고자료
고동순(2002)「학교사회복지욕구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대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아(2011)「Maslow 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주(2007)「필요이론에 대한 성경적 상담학적 고찰」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정민(2002)「프로이드와 마슬로우 성격이론 분석」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광영(2008)「경찰공무원과 소방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비교연구」계명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상록,권향임,김나영(2011)「인간행동과 사회환경」창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09.23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8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