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경제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 속의 경제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 속의 경제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교재 6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5)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교재 4장 및 해당강의 참조). (배점: 20)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강의 13강을 우선 듣고 교재 11장 참조). (배점: 25)

목차

서론

본론
1. 시장구조를 상품의 특성과 경쟁자의 수를 기준으로 네 가지 경우로 분류하고, 각 시장별 특성을 설명하시오
1, 완전경쟁시장
2, 불완전경쟁시장
1) 과점시장
2) 독점시장
3) 독점적 경쟁(monopolistic competition) 시장
2. 시장실패를 설명하고, 그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1) 시장실패의 개념과 원인
2) 개입방법
3. 경기변동의 강도를 완화시키는 경기조절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경기변동의 개념과 영향
2, 경기조절정책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를 경감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경기조절정책을 펴는 것이다. 거시경제학의 주요연구대상을 구체적으로 보면. 한 국가의 장기적 총생산변화인 경제성장, 단기적으로 경제가 장기 추세치 주위에서 더 좋아지고 더 나빠지는 것이 반복되는 현상인 경기변동, 교환의 매개로서의 화폐와 저축·투자의 연결고리로서의 금융, 국가 간 재화나 서비스 거래인 국제무역, 국가 간 화폐의 상대가격인 환율과 그 변화가 국제수지와 거시경제정책, 그리고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집행하는 거시경제 정책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려는 것이다.
경기변동이란 실질GDP성장의 단기적 변화를 의미하는데 추세 선으로부터의 양의 성장률을 보일 때 경기활황(boom), 음의 성장률을 보일 때 경기침체(recession)라 한다. ‘R의 공포’란 recession의 첫 글자 R을 의미한다. 경기변동의 세 가지 특징은 동조화, 제한된 예측가능성, 지속성을 들 수 있다. 동조화는 소비와 투자, GDP, 고용은 같이 성장하거나 같이 위축되는 경향이 있음을 말한다. 반면, 실업은 반대로 움직인다. 제한된 예측가능성은 경기침체의 시작과 종료시점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다만 시점 직전에야 가능하므로 제한적이라는 의미이다. 경제의 성장과 위축은 지속성의 특성이 있어서 그 이전 분기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전기에 성장하였다면 다음 분기에도 성장할 확률이 높다. 위축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경기변동이 왜 발생하는가에 대해 명쾌한 답은 할 수 없음. 다만 노동수요의 변화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은 알 수 있다. 생산물가격 하락, 노동생산성 감소, 투입요소가격 상승이 있을 경우 노동수요가 감소하여 실질GDP는 감소한다. 같은 정도의 노동수요 감소에 대해서도 임금이 신축적인 경우보다 경직적인 경우 실질GDP가 더 큰 폭으로 감소한다.
2, 경기조절정책
경기가 침체하면 1차적으로 소비, 투자, 노동수요, 소득이 순차적으로 감소한다. 2차적으로는 소득감소가 다시 소비감소를 가져와 추가적인 소득감소가 발생하는 승수효과가 발생하여 경기침체가 더욱 확대된다. 이 상황에서도 임금이 신축적일 때보다는 하방경직적일 때 그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난다. 경기가 확장될 때는 침체일 때와는 반대방향으로 진행되는데 이때에도 1차 효과와 2차효과인 승수효과가 발생하여 더욱 진행되는데 다만, 임금의 상방경직성은 없기 때문에 임금이 신축적인 상황에서 전개된다. 경기조절정책은 경제안정화정책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총수요관리정책을 통해 경기변동의 진폭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정책이다. 정책수단으로는 주로 한국은행에 의해 수행되는 통화정책(금융정책)과 정부기관인 기획재정부가 수행하는 재정정책이 있다. 경기과열 시에는 물가불안이 우려되어 긴축기조를 통해 총수요를 감소시킴으로써 물가안정을 기한다. 통화정책으로는 통화량을 축소하거나, 금리를 인상하는 방법이 있고, 재정정책으로는 정부지출을 축소하고, 세금을 인상하는 방법이 있다. 경기침체 시에는 실업증가가 우려되어 경기과열 때와는 상반되는 방식으로 총수요를 증가시킴으로써 실업을 줄이고자 한다.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수행하는 통화정책은 통화량이나 금리 조절로 총수요를 관리함으로써 경제의 성장과 안정을 도모하는 방식인데 물가안정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물가목표치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콜금리를 운용목표로 삼아 정책을 편다. 통화정책의 직접조절수단은 정책당국의 행정적 권한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그 내용으로는 은행여수신금리규제, 총부채상환비율(DTI)규제 등이 있다. 간접조절수단은 통화 공급이나 금리조절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 내용으로는 중앙은행의 국공채 매입방식으로 공개시장조작, 기준금리나 지급준비율 조절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여수신 정책과 지급준비정책 등이 있다. 기획재정부가 국회의 동의를 얻어 수행하는 재정정책은 정부지출이나 조세수입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총수요를 관리함으로써 경제의 성장과 안정을 도모한다.
종합하면 경기변동은 실질GDP 성장의 단기적 변화로 추세 선으로부터의 이탈 정도로 정의된다. 양의 성장률을 보이면 경기확장 또는 활황, 음의 성장률을 보이면 경기수축 또는 침체라 한다. 여기서 제기될 수 있는 경기변동의 동조화 현상이란 소비와 투자, GDP, 고용은 같이 성장하거나 같이 위축되고, 실업은 상반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하는데 경기조절정책은 경제안정화정책이라고도 하는데 주로 총수요관리정책을 통해 경기변동의 진폭을 완화시키고자 하는 정책을 말한다. 이를 위해 각 국 정부에서는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을 통해 경기를 조절한다. 여기서 통화정책은 통화량이나 금리를 조절하여 총수요를 축소, 혹은 확대시켜 경제의 성장과 안정을 도모하는 정책을 말하며 재정정책은 정부지출이나 조세수입을 조절하여 총수요를 축소, 혹은 확대시켜 경제의 성장과 안정을 도모하는 정책을 말한다.
결론
불완전경쟁은 완전경쟁의 세 조건에서 하나라도 결여되면 경쟁은 불완전하게 된다. 지금 공급측만을 놓고 보면 판매자의 수가 적어지므로 개개의 판매자의 공급량의 증감이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음에 완전시장의 셋째 조건, 즉 수요의 무차별성의 조건을 없애 보면 현실적으로 우리는 같은 상품에 대해서 전적으로 무차별한 구입 방법을 취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전기기구라도 어떤 회사의 상표가 좋다든지, 다른 곳보다 다소 비싸더라도 타성적으로 언제나 특정의 가게에서 사게 되나. 즉 수용의 편향(偏向)의 결과, 같은 상품에 대해서 약간의 가격의 차이가 생기게 된다. 이 두 가지의 의미에서 경쟁에 불완전성이 생기고 있는 시장을 불완전경쟁 시장이라고 하며 시장구조에서 독점시장은 오직 한 명의 사람이나 하나의 단체(기업 등, 예, 한국전력)만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을 말한다. 즉, 이는 경쟁이 실종된 상태를 말하며 독점이 발생하는 원인은 엄격한 진입장벽이 존재하기 때문에 독점이 발생한다. 시장실패란 시장을 통한 자원배분이 효율적이지 못한 경우를 말하는데 거시경제학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을 말하는데 그 원인으로는 불공정한 소득분배, 물가상승, 국제수지 불균형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생활속의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0.21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3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