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건강 2021년) 질병예방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생활과건강 1차 질병예방행위 중요성 필요성 실천방안,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말기 치매환자 증상 5가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활과건강 2021년) 질병예방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생활과건강 1차 질병예방행위 중요성 필요성 실천방안,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말기 치매환자 증상 5가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생활과건강,질병예방행위,1차 예방행위의 개념,허혈성 심장질환,협심증,심근경색증,치매

Ⅰ.서 론

Ⅱ.본 론
1.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2) 1차 질병예방행위 실천방안

3.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기술하시오.
(1) 협심증 상태 및 증상
(2)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4.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는 위험인자에는 흡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고령 또는 가족력 등이 있다.
(1) 협심증 상태 및 증상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내경이 좁아져서 혈류장애로 발생된다. 즉 협심증은 심장에 피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질환에 의한 가슴 통증이 불쾌감이 발생한다. 원인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협심증의 형태는 동맥경화증 때문에 만성적으로 협착이 되어서 발생하는 만성 안정형 협심증, 혈전이 생겨서 급하게 협착이 심해져 생기는 불안정형 협심증, 혈관의 연축에 의해 혈류 장애가 발생하여 초래하는 이형성 협심증이 있다. 협심증은 증상은 무거운 돌로 가슴을 누르는 것 같다는 표현을 많이 쓰게 되는데 보통 가만히 있을 때 가슴통증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운동 중일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과식할 때,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을 때 잘 생긴다. 가슴 통증은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어깨, 팔로 퍼지는 방사통이 있는 경우도 있다. 가슴통증의 지속시간은 5분에서 30분 정도로 지속된다. 협심증의 위험 인자로는 흡연, 혈압이 140/90mmHg 보다 높거나, 당뇨병, 비만, 허혈성 심장질환을 앓은 경우가 있다. 협심증 중 안정형 협심증은 치료하지 않으면 불안정형 협심증을 통해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하게 되면 심장기능이 저하되며 심부전, 급성 심장발작 등의 응급 상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협심증 초기 단계에서 발견, 치료를 하여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2) 심근경색증 상태 및 증상
심근경색증은 허혈 발생으로 심근이 괴사하면서 발생한다. 심근경색증은 환자가 가슴을 쥐어짠다는 표현을 하거나, 가슴이 시린 느낌이 있다는 호소를 하는 경우가 많다. 또는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을 호소하거나 속이 쓰리다는 느낌을 갖는 경우도 있으며 구역,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더불어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이 동시에 발생하여 어깨 또는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슴통증은 협심증과 달리 30분 이상 지속되고 니트로글리세린을 투여해도 증상이 잘 호전되지 않는다. 심근경색증은 보통 심전도와 피 검사를 통해서 심근효소 수치를 확인하여 진단하는데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여 보조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심혈관 조영술을 시행하여 확진할 수 있다. 심근경색증은 두 가지 상태로 나타낼 수 있는데 관동맥이 완전히 막혀서 응급으로 혈관 재개통이 필요한 ST절 상승 심근 경색증이 있고 관동맥이 완전히 막히지 않는 비 ST절 상승 심근 경색증이 있다. 앞의 경우 가능한 빨리 막힌 혈관을 넓히는 시술 또는 약물이 필요하고 뒤의 경우 쇼크가 함께 오는 경우가 아니라면 약물 치료 후 안정화된 상태에서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4.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치매는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크게 인지기능 변화에 의한 증상과 정신행동증상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는데 인지기능 변화에 의한 증상에는 기억력 저하, 언어기능 저하, 날짜와 시간에 대한 감각 저하, 시공간능력의 저하, 수행능력 저하 등이 있다. 그리고 정신행동증상에 의한 증상에는 충동의 조절이 안 되는 성격변화, 우울, 초조, 환각, 망상, 의욕이 감소하는 무관심 등이 있다.
치매도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나눌 수 있는데 말기 단계의 증상은 인지기능이 크게 떨어지고 정신행동증상과 함께 신경학적 증상과 기타 신체적 합병증이 동반되어 독립적인 생활이 아예 불가능한 수준을 보이는 것이다.
말기 치매환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1.함께 사는 가족과 자식을 전혀 알아보지 못한다.
2.혼자 웅얼거리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3.간단한 지시도 따라하지 못하고 스스로 어떤 일에 판단을 내릴 수 없다.
4.대부분의 기억이 남아있지 않는다.
5.기본적인 생활도 불가능할 정도로 완전히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Ⅲ.결 론
본인이 생활하는 것에 있어서 기본적인 치료 이외에 겪게 되는 다양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삶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의 스트레스 대처 과정의 관찰은 우리들에게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지속적인 스트레스의 환경에서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는 생활계획을 수립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위와 같이 질병예방행위로 1차 예방을 이한 계획을 해보는 것은 미래 건강 지킴이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더불어 비만이 본인에게 주었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 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건강에 대해 조금 더 깊은 생각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해매다 협심증, 심근경색증으로 사망하는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이 두 질환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을 미리 알아채고 관리하기 위해 생활과건강 문제가 제시하는 건강 지식은 매우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Ⅳ.참고문헌
정성희, 박영숙 공저(2020). 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임, 이선옥, 조남옥(2010).「간호이론」 방송대출판부
김달숙, 안숙희 외 3명(2012). 「이론개발과 적용을 위한 중범위 간호이론」 대학서림
석대은(2012). 「스트레스와 심리신경내분비면역학」 궁미디어
이소우, 김주현 외 3명(2009)「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은하출판사 편집국 저(2011) 「Prime 간호이론」 은하출판사
노숙령, 최윤정(2003). <투석전 만성신부전 환자의 영양상태 평가 및 식습관 조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동아시아식생활학회 Volume 13 Issue 5 2003 pp: 408-424
배정이, 박현주, 김송순, 방지수(2011). <만성신부전환자의 우울관련요인> 한국간호과학회 정신간호학회(구 대한간호학회정신간호학회) 정신간호학회지 Volume 20 Issue 3 2011 pp: 261-270
협심증. N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치매는 어떤 병인가요?.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3.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57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