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생활과건강][출처표기] 1.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하는 자발적 행위를 의미한다. 2.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 3.치매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생활과건강][출처표기] 1.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하는 자발적 행위를 의미한다. 2.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 3.치매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이 수행하는 자발적 행위를 의미한다.
    1) 단계별 질병예방 행위 중 1차 예방행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질병예방행위의 개념
       ② 1차 예방행위
    2)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1차 질병예방행위를 한 가지 선택한 후, 그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및 실천방안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
       ① 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1차 질병예방행위 (금연)
       ② 금연에 대한 예방행위의 필요성과 중요성
       ③ 실천방안

2. 심장에 혈류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질병을 허혈성 심장질환 또는 관상동맥질환이라고 한다. 대표적 허혈성 심장질환인 협심증과 심근경색증에 대하여 각각의 상태 및 증상을 기술하시오.
    1) 협심증
       ① 개념
       ② 상태 및 증상
    2) 심근경색증
       ① 개념
       ② 상태 및 증상

3. 치매는 증상의 중등도에 따라 초기, 중기, 말기로 분류할 수 있다.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5가지 기술하시오.
    1) 치매의 개념과 증상
       ① 치매의 개념
       ② 치매환자의 문제 행동과 주요 증상
    2)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① 치매의 단계
       ②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3) 예방과 치료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한을 받게 된다. 그러나 치매의 초기 증상은 매우 모호하여 정상적 노화 과정으로 잘 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고, 치매라고 하여 다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도 아니며 원인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나 문제 행동 역시 다양하다. 이러한 치매는 크게 인지장애, 정신장애, 언어장애, 행동장애, 일상생활 수행 장애, 신체장애의 범주로 나뉜다.
치매가 언제 시작하여 어떠한 경과를 거쳐 어떠한 경과를 거쳐 사망에 이르게 되는지 그 진행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치매 증상을 보이기 이전에 뇌세포의 병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을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치매의 경과와 예후는 환자의 성, 교육 수준, 인생사, 성격, 건강상태, 치매의 원인 질환, 발병 시기, 발병 시 임상 양상, 다른 정신 증상과 신경계 증상의 유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치매의 주된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인지기능, 행동증상, 일상생활 기능 등이 악화되는 양상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 그러나 치매는 대개 다음과 같이 3단계는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에 다음 단락에서는 치매의 단계에 대해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주어진 나머지 논제에 대한 답을 구해보고자 한다.
2)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① 치매의 단계
치매의 초기 단계는 흔히 전문가, 친척, 친구 등 주위 사람이 나이가 들어서라고 말하면서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단계이다. 알츠하이머형 치매는 매우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 발병 시기를 확실하게 알 수 없다. 초기 단계에서는 언어장애, 최근 기억의 상실, 시간 지남력의 장애, 판단력 장애, 의욕 상실, 우울증이나 공격적 행동, 취미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치매의 중간 단계는 치매가 점차 심해지면서 문제의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며 심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금일 일어난 일을 기억하지 못하며, 혼자서 살 수 없을 정도의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기본 위생관리부터 음식, 길을 잃어버리는 증상 등을 주의하여야 한다.
치매의 말기 단계는 인지기능이 현저히 저하되고 정신행동 증상과 아울러 신경학적 증상 및 기타 신체적 합병증 등이 동반되어 독립적인 생활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에 이른 것을 말한다(교재, p257). 따라서 말기 치매환자에게 일어나는 증상과 이에 대한 치료적 접근은 매우 중요하다.
②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치매의 말기 단계는 완전히 의존상태가 되고 기억이 완전히 상실되며 병의 증상이 신체적으로도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에 말기 치매환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증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음식을 먹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가족, 형제, 친척, 친구, 자신이 아끼던 물건 등을 알아보지 못한다.
상황에 대한 이해나 분석능력이 전혀 없다.
혼자 웅얼거리거나 전혀 말을 하지 못한다.
집 안에서도 방향을 찾지 못한다.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게 된다.
본인의 인지기능이 마비 수준에 이르면서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된다.
사람들 앞에서 이상한 행동을 한다.
휠체어를 사용하거나 침대에 누워서 지내는 와상상태에 이르게 된다.
식사, 옷 입기, 세수하기, 대소변 가리기 등에서 완전히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혼자 불가능하다.
스스로 의미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없고 간단한 지시도 따르지 못한다.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경우 발병 후 사망하기까지의 생존기간이 평균 10.3년으로 알려져 있으나 환자에 따라 몇 개월에서 20여 년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치매 진단 후 평균 생존기간은 65~80세까지의 치매 노인은 약7.7년, 80세 이상의 노인은 3.8년으로 보고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치매 노인의 사망률은 병의 정도에 따라 7~37%로 보고되고 있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좀 더 오래 생존하고 원인 질환에 따라서 알츠하이머형 치매 노인이 혈관성 치매 노인보다 좀 더 오래 살며, 일찍 치매가 발병한 경우 인지기능의 악화가 더욱 빨리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예방과 치료
치매의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치매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확실한 치매 예방법은 찾기 어렵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꾸준히 실행하게 되면 일부 치매는 예방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치매의 발병을 최대한 지연할 수 있다.
나이가 들수록 책을 읽고 쓰고 이야기하는 등 머리를 많이 쓰는 활동을 한다.
지나친 음주나 흡연을 삼가한다.
젊어서부터 꾸준히 운동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기억장애, 언어장애가 있을 때는 빨리 검사를 받는다.
매일 일기를 쓰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스포츠와 같이 신체적ㆍ정신적 긴장과 이완이 반복되는 취미생활을 즐긴다.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증, 고지혈증, 심장 질환 등 성인병을 사전에 관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한다.
걷거나 손을 많이 쓰는 일은 뇌를 자극하여 뇌의 위축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균형 있는 영양 섭취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적당량의 비타민제, 은행잎 추출제와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상에서 열거한 사항은 일반적인 노화 예방과 치매 예방을 위한 방법에 불과하다. 치매는 오랜 기간의 삶의 이력과 깊은 관계가 있으므로 위에 열거한 사항을 젊었을 때부터 주의하고 꾸준히 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4. 참고 문헌
1) 정성희ㆍ박영숙(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정애(2019).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증상 발현 후 치료 및 건강 행위 이행이 장기 생존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3) 권중돈(2019). 노인복지론. 학지사.
4) 류황건(2018). 생활과 건강 류황건. 현문사.
5) 남슬기(2018). 허혈성 심장질환 환자의 건강행태, 혈액성상, 주요 영양소 섭취량 비교.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6) 네이버 지식백과. 질병예방 [prevention of disease, 疾病豫防]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3.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3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