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유럽바로알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유럽바로알기> 교재 2장(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읽고 강의 2강을 들은 후 자신이 느낀 바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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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 유럽바로알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유럽바로알기> 교재 2장(십자군시대 서유럽인들의 이슬람세계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읽고 강의 2강을 들은 후 자신이 느낀 바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중들에게 투영돼 결과적으로 성전(Holy War), 즉 십자군 전쟁이라는 행동으로 드러난다.
“아우구스티누스에 따르면 교회를 수호하기 위해 치르는 전쟁은 성스러운 명분을 띠고 영적 보답을 받기 때문에 용인되어야 한다. 중세 초기에 교황과 교회는 늘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 보호와 후견을 위해 교회는 귀족의 무력에 의존하고, 교회는 이들에게 신과 인간의 관계를 설득하는 상호필요의 관계가 성립했다. 전사계급의 가치들이 기독교화(Christianised)되고 교회는 군사화(militarised)되는 과정이 십자군 원정 이전에 진행되고 있었던 것이다. 롤랑의 노래(Song of Roland)는 기독교도와 이교도 사이에 선악을 설정함으로써 전사윤리를 규정하고 성베드로의 군대(militia Sancti Petri)임을 자임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십자군의 두드러진 특징들 즉 교회의 성전 개념 수용, 기독교 전사를 위한 면죄부, 이교도에 맞선 전쟁의 독려, 경건한 기사의 개념과 현실 등이 이미 중세 초기부터 형성되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십자군 원정은 기독교 문화에서 배태된 현상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안상준, 2009)
만약 11세기 당시 서유럽을 지배하는 하나의 강력한 국가가 존재했다면, 교황이 아니라 그 국가의 왕이 예루살렘 탈환의 주연과 감독을 맡았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는 신성로마제국이 존재했지만 각 지역을 다스리는 제후들의 힘이 강했던 봉건시대였고 오히려 권력의 정점에는 교황이 있어 교황이 구심점이 되어 전쟁을 주도한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십자군 전쟁은 세속군주가 아닌 교황이라는 이름의 새로운 정복자가 종교적 영토를 확장하려는 자기 야심을 실현하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십자군 전쟁은 참 이상한 전쟁이라는 느낌이다. 성지탈환 과정에서 보여준 살상행위, 기독교국가인 비잔틴 제국의 유린, 내부의 이단자들에 대한 박해는 ‘신의 이름으로’ 행해진 비인간적이고 추악한 전쟁의 단면을 보여준다. 이러한 종교적 광신주의에 기초한 배타적이고 적대적인 행위를 계몽주의자들은 “인류역사상 가장 어리석은 행위”였다고 말했다. 그런데 종교의 이름으로 자행된 이러한 행위가 곧 십자군 전쟁 당시 교황을 중심으로 한 서유럽인들의 인식이 표출된 결과라고 할 것이다. 행동은 곧, 그 사람의 생각이나 인식인 것이다. 즉, 이슬교도는 이교도이고 인간이 아니기 때문에 신의 이름으로 얼마든지 죽여도 되고 그들의 문화는 철저히 파괴해도 되었던 것이다. 다만, 인정하기는 어려웠지만 그들이 발전시킨 과학과 기술, 그리고 문화는 배워 근대 유럽으로 발전하는 르네상스의 원동력으로 삼는 이중성이 보였다.
Ⅳ. 참고문헌
이혜령 외 14인(2018). 유럽바로알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시오노 나나미(2011). 십자군 이야기. 문학동네.
안상준(2009). 중세 유럽의 교황 군주제와 십자군. 서양사론 101호.
배영수(2009). 서양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아민 말루프. 김미선 옮김(2002).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아침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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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17
  • 저작시기2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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