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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발달 이론에 대한 잘 작성된 제포트 자료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성숙이론
4. 학습이론
5. 인본주의이론
6. 동물행동학적 이론
7. 생태학적 이론

본문내용

대상이 되었다. 가능한 한 욕구를 들어주고 기본생활습관이나 생활규범을 가르치는 것은 말을 알아듣는 때가 되어 시작하였다.
③ 유아기
제3단계인 유아기는 3세부터 7세까지이다. 3세에 이르면 기본적인 훈육이 시작되었다.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기보다는 생활상의 예의나 습관훈련과 같은 기초적인 것에 한정되었다.
④ 동몽전기
제4단계인 동몽전기는 7세부터 10세까지의 시기로 관용적이던 양육태도는 7세를 전후하여 엄부자모의 양육태도로 대치된다. 7세가 되면 남녀의 차이를 가르치고 윤리규범인 내외법의 통제를 받도록 한다. 여아에게는 효경과 논어를 외울 것을 기대하고, 남아는 8세가 되면 공손하면서도 탐내지 않고, 겸손하면서도 인색하지 않는 겸양의 예절을 지킬 것을 기대했다.
⑤ 동몽후기
제5단계인 동몽후기는 10세에서 15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아동이 10세가 되면 어린이가 어른을 섬기는 예의인 유의를 배웠다. 양육의 주책임자도 아동의 나이 10세를 기준으로 바뀌었다. 10세 이전에 유지되던 어머니와 자녀의 친밀한 관계는 변하여 남아는 아버지와, 여아는 어머니와 보다 친밀해진다. 10세 이후의 남아는 성인남자들의 생활공간인 사랑으로 나아가 남자로서의 역할을 배우게 했다. 여아는 성인여성의 태도와 품성, 집안일을 배우게 했다. 남아에게는 자율성과 독립성을 강조하고, 여아에게는 의존성을 강조하는 양육태도를 보였다. 그리고 교육이 부모의 직접적인 훈육으로부터 외부인에의 위탁교육으로 확대된다.
⑥ 성동기
제6단계인 성동기는 15세부터 20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성동기는 격몽이 어느 정도 되었으나 아직 완전한 성인이 되지 못한 단계로서, 아동과 성인의 과도기이다. 성동기에는 활쏘기와 말타기를 배워서 귀족계급의 사교에 참여하고 생활권도 넓히게 된다. 15세가 되면 대학에 입학하여 학문의 길에 정진한다.
⑦ 성인기
20세부터 30세까지의 시기이다. 20세에 이르면 관례를 치르고 성인이 된다. 성인의 예인 오례 나라에서 지내는 다섯 가지 의례. 길례(吉禮), 흉례(凶禮), 군례(軍禮), 빈례(賓禮), 가례(嘉禮)가 있다.
를 배운다. 스스로 널리 배워 지덕을 높이고자 애써야하지만, 아직 남을 가르치진 못하여 항상 겸양하는 마음을 지니도록 하였다.
⑧ 출사준비기
제8단계인 출사준비기는 30세부터 40세까지이다. 30세에 이르면 아내를 맞이하고 비로소 남자로서의 일을 다스린다 하여 이때를 결혼적령기로 보았다. 이 단계에서는 스스로 지덕을 쌓도록 하는 축적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⑨ 출사기
40세에서 50세까지의 전기와 50세에서 70세까지의 후기로 나뉜다. 이시기에는 앞 단계에서 수학한 학문과 덕을 실제로 활용하게 된다. 이때 자아가 확립되고, 지혜가 최고조에 달한다고 보았으므로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도록 하였다.
⑩ 치사기
마지막 단계인 치사기는 70세 이후로 정신적으로는 지고의 상태이지만, 신체적으로는 쇠약해지는 시기이다.
⑵발달목표와 교육내용
유교적 학문관은 단순한 학술적 탐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실천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교육목표도 유인에 두어 이에 도달하기 위해 성인의 언행을 표준으로 삼는 것이었다.
⑶ 부모자녀관계
조선시대의 부모자녀관계는 본능적정서적 애착관계뿐만 아니라 유가의 자연관, 윤리관, 가족제도 등으로 형성된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관계였다. 부모는 자식을 자애롭지만 엄격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고, 부모자녀관계에서도 엄격한 상하질서가 요구되었다. 그래서 부모자녀관계에서도 부모의 자녀에 대한 관계인 부자보다는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인 자효를 더욱 강조하였다.
2) 불교의 인간발달관
불교에서는 아동을 주체적 인격체라는 점에서 성인과 동일시하였다.
⑴ 발달의 요인
아동발달은 부모로부터의 유전과 현재의 환경, 아동 개인의 의지가 상호 작용하여 이루어진다고 한다. 타고난 유전과 지난 생의 업에 대한 정신적 특성보다 더 중요한 것은 환경과 개인의 강력한 의지라고 보았다. 인간은 자신의 유전적 특성을 변화시킬 수는 없지만, 윤회의 고통을 끊는 궁극적 목표를 향해 자신의 재능을 이용하고, 정신적 발달에 이바지하는 그런 환경을 찾고 고귀한 삶을 이끌 수 있다고 본다.
⑵ 발달의 단계
불교에서는 인가의 발달이 한 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2연기의 연속성으로 인해 그자신의 업에 따라 윤회한다고 본다.
① 태내기
인산의 생이 윤회하는 가운데 인연에 의해 현생에서 부모와 자녀관계가 성립한다고 본다. 부모의 정자와 난자의 결합 외에 식이라고 하는 정신적 요소가 필요하다고 한다.
② 태외기
아기가 탄생한 후의 단계로 초생, 영해, 동자, 소년, 성년, 쇠로 등으로 나눈다. 발달의 최종목표가 깨달음에 있고 아동기에 해당하는 초생, 영해, 동자, 소년기는 성인의 보호가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⑶ 발달 목표와 교육내용
불교에서 인간발달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다. 대표적인 교육방법으로 사성제와 팔정도 깨달음과 열반으로 이끄는 올바른 여덟 가지 길. 정견(正見), 정사유(正思惟),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이다. ≒팔성도(八聖道).
가 제시되어 있다. 사성제는 인간이 왜 괴로움의 존재인지 그 이유를 설명하고, 그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 인갈발달의 목표에 도달하는 길을 제시한다. 팔정도는 깨달음에 이르는 여덟 가지 바른 길을 의미하는 것으로, 도덕적인 사고와 행동, 지적인 자율, 정신적인 훈련과 적절한 의지로 깨달음을 단계적으로 실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⑷ 부모자녀관계
부모는 자녀를 태아 때부터 보호하고 적절히 교육시킬 권리와 의무가 있으며, 자녀는 이러한 부모의 은혜를 갚고자 노력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부모가 자녀를 돌보아야할 것에 대해 ≪장아함경≫에서는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 자녀를 제어하여 악을 행하지 않게 한다. 가르치고 일러주어 선행을 알려준다. 자애하되 뼛속 깊이 스며들게 한다. 착한 배우자를 구해준다. 때에 따라 적합하게 그 비용을 충당해 준다. 반면, 부모와 자녀관계에 대한 대표적인 경전인 ≪부모은중경≫에는 자식이 부모의 은혜를 알고 또 갚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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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8.23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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