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교육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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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생애
2. 교육사상의 특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도산 안창호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의 현대 교육적 의의.hwp
2.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의 특징.hwp
3. 도산 안창호의 생애.hwp
4. 정약용의 교육 사상.hwp
5. 정약용의 생애.hwp
6. 정약용의 영향.hwp
7.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hwp
8. 퇴계 이황의 생애.hwp

본문내용

I. 서 론

교육은 인간형성의 과정이다. 다시 말해,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여 그를 바람직한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형성시키기 위한 활동인 것이다. 인간형성의 과정으로서 교육을 광의적으로 해석할 때, 인간의 삶의 과정이란 그 자체가 곧 교육의 과정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그의 삶의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되고 새롭게 형성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교육은 삶의 어떤 부수적인 요소가 아니라, 삶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다산 정약용(1762∼1836)은 조선이 낳은 위대한 사상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학문체계를 “성현의 가르침에는 원래 두 가지 길이 있다. 사도는 만백성을 가르쳐 몸을 닦게 하고, 태학에서는 국자를 가르쳐 각기 수신하고 백성을 다스리게 하였으니,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목민(牧民)이다.”라고 하여, 수기치인의 학문으로 정의하였다. 수기의 학문으로 ‘육경사서’를 치인의 학문으로 ‘일표이서’를 들었다. 정약용은 자신의 학문체계를 경학과 경세학에 일관되게 관심을 기울었음을 알 수 있다. 정약용의 경세학 관련 저서 중 &#61440;목민심서&#61440;는 정약용의 지방행정사상을 엿볼 수 있는 책으로, 그는 이 책에서 지방행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목민관의 마음가짐과 자세, 업무능력에 이르기까지 공직자가 갖추어야 할 공직윤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 레포트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정약용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생애

다산 정약용은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오늘날의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마현마을)에서 정재원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다산의 본관은 압해인데, 압해는 전라도 나주에 속한 지역이기 때문에 흔히 나주 정씨라고 한다. 정재원은 1762년에 생원시에 합격하여 1767년에 음사로 형조좌랑, 연천 현감이 된 이래 1777년에 화순 현감, 1780년 봄에 예천 군수가 되었다가 겨울에 그만두고 7년을 벼슬 없이 지냈다. 그러다가 1787년에 한성 부서윤, 1789년에 울산 부사, 1790년에 진주 목사가 되었으며, 진주에서 63세로 사망했다. 정재원이 다산을 낳은 것은 사도세자의 죽음을 둘러싼 정치 상황에 염증을 느끼고 농사를 지으며 살겠다는 생각으로 고향에 돌아왔을 무렵이다. 그래서 다산의 이름을 귀농이라고 지었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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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4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교육과(교육학)
  • 자료출간일2021.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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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5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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