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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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연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국문학연습


[과제명]
김동인의 소설「감자」를 읽고,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여성관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김동인의 소설 ‘감자’의 줄거리
2,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
3, 작가의 여성관 분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저런 어린년에게 가겠다고? 하는 식의 시기심으로 눈이 뒤집힌 것이다. 불륜에도 최소한의 의리가 있다면 모를까. 불륜은 하루라도 빨리 정리되는 것이 그나마 윤리적인 판단임에도 그녀는 이때 그만한 윤리감정도 없었던 셈이다. 가난이 한 여성의 가치관과 도덕성에 미치는 해악이 자연주의 작가의 시각을 통해 여과없이 드러나는 장면이다.
결론
김동인은 당대 지식인이자 유한계급이었다. 그가 가진 여성에 대한 평가 절하적 사고와 고루한 권위의식, 진보적 사상에 대한 거부감 등의 이데올로기적 한계는 그 새대에서는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런 점에서 당시 척박했던 한국 문학의 토양을 생각했을 때 자연주의에 영향을 받은 그의 작품은 시대를 있는 그대로 조망할 수 있는 순기능도 있다고 볼 수 있다. 김동인은 ‘참문학적 작품(예술지상주의)은 신의 섭리요, 성서’라고 하면서 사실주의를 주장하고 순수 예술주의를 지향한 작가였다. 위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김동인은 작가를 신적인 존재로 여겼으며 문학을 종교처럼 성스러운 예술 활동이라고 여겼다. 또 신과 같은 작가가 작중 인물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작가 절대 우위의 창작방법론을 문학 활동의 출발 시기부터 뚜렷이 내세우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복녀라는 가련한 여인을 대상으로 소설 감자에서 드러낸 김동인의 여성관은 대단히 냉철한 것이라 할 만하다. 사실 김동인은 헤밍웨이와 같은 하드보일드하고 간결한 문체를 자랑한다. 소설 감자에서 드러나는 인물들의 추악함과 비정한 면모는 초기 자연주의 소설의 대표작으로써 손색이 없다. 소설에서 복녀는 여성으로써 조금도 배려되어 있지 않으며 김동인의 거의 모든 작품에서 이러한 여성관은 초지일관하다. 아마도 철저한 가부장적 분위기에서 성장한 면모가 작품에도 드러난 까닭이 되었을 것이다. 김동인은 평양의 토호이자 기독교장로인 김대윤의 둘째 아들(둘째 부인의 첫 아들)로 태어나 ‘집안의 귀공자’로 자랐는데 실질적인 양육자인 17살이나 나이 많은 이복형으로부터 냉대를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품 활동하던 내내 김동인은 신여성의 자유연애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여성을 정조관념이 희박하고 성교만 밝히는 천박한 존재로 취급하며 자유연애가 바로 이러한 성향의 단초라고 본 것이다. 그는 소설가 김명순을 \'남편 많은 처녀\' 혹은 \'과부 처녀\'라고 조롱하기도 했는데 당시 자유연애와 자유결혼을 여성해방의 상징으로 여겼던 페미니스트 신여성과 여성지식인들에 대한 견고한 부정의 신념을 가진 안티페미니스트가 김동인이었고 이러한 입장은 소설 감자에 고스란히 녹아있다. 혹은 복녀의 고난 많은 인생을 식민지 조선의 처지와 연관하여 생각하는 민족주의적 입장의 평도 있으나 그것은 전술한 김동인의 작가관과 인생관 전반을 돌아보았을 때 배척해도 무리가 없는 평가다.
참고문헌
김창룡·박태상,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박태상, 『국문학연습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김동인, 『감자-김동인 단편선』, 문학과지성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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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1.11
  • 저작시기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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