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메타버스 개념
2. 메타버스 서비스 확대 배경
3.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및 특징
4. 메타버스 대중화를 위한 해결과제
5. 참고자료
2. 메타버스 서비스 확대 배경
3.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및 특징
4. 메타버스 대중화를 위한 해결과제
5. 참고자료
본문내용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1992년 미국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소설에서 사람들은 메타버스라는 가상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가상의 신체인 아바타를 빌려 활동한다. 세컨드라이프는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은 물론, 경제적 활동까지 가능한 높은 자유도로 인기를 모았다. 메타버스는 최근 코로나19 영향과 기술의 발전 등으로 ‘열풍’을 불러오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기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보다 진보된 개념이다. VR과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MR, Mixed Reality)을 아우르는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이 핵심 기술이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