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1학년]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동물행동학 이론에 속해 있는 다양한 이론 중에서 관심이 있는 1가지 이론을 선택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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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심리 1학년]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동물행동학 이론에 속해 있는 다양한 이론 중에서 관심이 있는 1가지 이론을 선택한 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
1) 자기실현경향성(Self-actualizing tendency)
2) 자기 개념
3) 회피
4)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2.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3.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 내용
1) 칼 로저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2) 칼 로저스의 인간관
3) 칼 로저스의 교육관
4) 학습과 촉진
5) 칼 로저스의 인본주의 상담이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끝내야겠다고 인식하게 된다.
b. 후기 상담 과정
로저스는 변화의 과정을 붙잡고 개념화하려고 노력했으나 그가 발견한 것은 결국 변화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고정된 구조에서 유동으로, 정체에서 과정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이 연속체는 그의 저서 『진정한 사람되기-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에서 크게 7단계로 소개되어진다. 첫 번째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과 대화하려 하지 않는다. 의사소통은 오직 외부로 향해 있다. 내부적 의사소통에 대한 많은 장애물이 있다. 두 번째 단계는 첫 번째 단계의 사람이 경험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을 때 시작된다. 문제, 감정, 부정이 표현되지만 자신의 것이 아닌 것으로 인식한다. 세 번째 단계는 대상으로서의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과거의 감정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며 경험에서의 모순을 인식한다. 네 번째 단계는 내담자가 자신이 이해받고 수용되고 있다고 느낄 때 시작된다. 내담자는 과거의 격렬한 감정에 대해 설명하고 느낌은 현재에서 대상으로써 설명된다. 경험의 느슨함이 설명되고, 개인적 구조에 대한발견도 있다. 구조에 대한 뚜렷한 인식, 그리고 그것의 타당성에 대해 묻게 된다. 경험과 자아 사이의 모순과 불일치를 발견한다. 다섯 번째 단계는 감정이 현재 시제로 표현된다. 감정들이 충분한 경험과 매우 근접하게 된다. 자신의 감정에 대한 책임이 커지고, 그러기를 원하면서 \'진정한 자신\'이 된다. 경험이 해석되는 방식이 많이 느슨해지며 많은 개인적 구조가 발견되고 비판적 조사와 질문이 행해진다. 경험의 모순과 부정확함이 명확해진다. 여섯 번째 단계는 대상으로서의 자아는 사라진다. 경험과 인식 사이의 불일치는 생생히 경험되고 일치성 속으로 사라진다. 더 이상의 외부적, 내부적 \'문제\'가 없다. 주관적으로 살아가며 자신의 문제에 직면한다. 마지막 단계는 새로운 감정이 세부적인 부분까지 풍부하게 경험되고, 이는 치료 안팎에서 일어난다. 변화하는 감정에 대한 책임감이 더 많아지는데, 이것이 그의 과정상의 기본 믿음이다. 경험은 믿음이 되었다. 내부적 의사소통이 명확해지고, 감정과 상징이 잘 맞고 새로운 감정을 새롭게 단어로 표현한다.
4. 나의 의견
칼 로저스는 인간을 ‘유기체적 존재’로 바라보며, 학생을 ‘변화’하는 생명력을 가진 존재로 본다. 지식 역시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인본주의에 따르면 교사는 정해진 내용을 전수하는 존재가 아니다. 그는 교사가 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본성이 긍정적인 생명력을 가진 유기체와 같다는 점을 발견하고 스스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는 ‘촉진자’와 같은 존재가 되어줄 것을 제안한다. 이와 같은 인본주의 교육관은 조건화된 행동 관찰이나 인지 발달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인 인간의 정서나 감정과 같은 부분에도 주목하며, 고정된 사회 지식의 전수보다는 개인의 자아 발달을 중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과 전인교육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되기도 한다. 인본주의 교육관은 현대학교 교육 및 우리나라 현장 교육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끼쳐왔으며, 학생의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인본주의 교육관이 반영된 대표적인 사례는 ‘열린교육’이다. 비록 완벽하게 동일한 관점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열린교육과 인본주의 교육은 밀접한 내적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두 관점 모두 성선설적인 관점, 자아발견을 중시하는 관점, 사회적 요구보다는 학습자 개인의 입장을 우선시하는 관점이라는 공통된 근본 원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근본 원리로부터 출발하는 세부 원리들을 제시한다. 인본주의 교육관이 그 근본 원리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면, 열린교육은 그러한 관점이 반영된 구체적 교육 방향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는 점에서도 내적 관련성을 찾을 수 있다. 열린교육에 대한 고찰은 인본주의 교육의 실사례를 분석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물론 열린교육에 반영된 사상이 인본주의만 있는 것은 아니며, 열린교육에 대한 비판을 인본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보는 방식과 같은 동일선 상 비교는 논리적 한계를 지닌다. 하지만 적어도 열린교육은 인본주의 교육관이 교육현장에 적용된 구체적 사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동물행동학 이론에 속해 있는 다양한 이론 중에서 관심이 있는 1가지 이론을 선택한 후, 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와 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한 이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보았다. 인본주의와 열린교육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가 중요시되고, 이를 적용하고자 하는 교실 현장에서의 필연적 요구가 컸음에도 불구하고, 열린교육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난점을 마주하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학생의 자유와 교권의 대립, 학생의 자유에 따른 자기주도적 선택 학습과 전통적인 교수 관점의 대립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대립은 논리적으로 성립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떠나서, 현실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열린교육의 도입을 계기로 학생 인권이나 교권이라는 이름을 빌려서 두 가지 방향이 현실적으로 상충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였다. 방임적인 학생 자유의 허용이 교실 붕괴를 가져온다는 생각이나,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교사 중심의 수업 또는 규칙 제시가 학습 동기나 학교생활 참여 동기를 저해한다는 생각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권석만, 『현대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연문희 외.『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실제-』.서울:학지사, 2008.
정현희(2018). 로저스의 인간중심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허 형(2010). 학습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이재창 외, 『인간이해를 위한 심리학』, 서울: 문음사, 1995.
강선경· 최원석,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파주시: 양서원, 2012.
김윤정, 『알기쉬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학지사, 2011.
홍희기, 「한국적상담이론의 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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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4.17
  • 저작시기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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