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정보사회1)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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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 정보사회1)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변화는 우리의 일상 생활 및 업무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 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메타버스의 개념
3.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보고서 요약
4.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
5.결론
6.참고자료

본문내용

때 흔히 떠올리는 것으로 그만큼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다. 가상세계란 내부세계를 시뮬레 이션하는 유형으로 정교해진 3D 그래픽과 아바타 그리고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포함하고 있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을 적용하여 이용자가 온전히 가상의 세계 안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하는 세계를 말한다. 또한 동시에 수많은 유저들이 접속하여 이들을 중심으로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인 메타버스를 의미하는 것이다.
생활 및 업무에서 가상세계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면 크게 게임 형태와 비게임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게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익숙한 콘텐츠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리니지 등의 게임들도 모두 가상세계의 범위에 포함된다. 게임의 특성을 가진 가상세계에서는 일정한 규칙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이 서로 경쟁하거나 협력하고, 승자를 가려내거나 공동의 목표 달성을 향해 움직인다. 반면에 비게임 형태의 가상세계인 로블록스, 세컨드라이프, 제페토 등은 커뮤니티성이 강하며, 특별한 목표나 경쟁 없이도 서로 대화하고 경험을 공유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공간 이 제공된다. 가상세계에는 우리가 빠져들게 하는 요소들이 존재하는데 욕구충족과 재미이다. 현실에서는 채워지지 못하는 욕구를 가상세계를 통해 게임하고 활동하며 자신의 욕구를 채워나가는 것이다. 또한 현실과는 다른 감각적 자극을 다양하게 제 공 받아 재미있는 것을 느끼게 된다.
5. 결론
2000년대 초기에 논의되었던 메타버스가 현시점에서 재 주목되는 이유는 가상 기반의 활동이 인간 삶의 유일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 현상이 새로운 또 하나의 가상공간을 형성하고 인간의 사유와 행동 방식을 변화할 거라는 가능성에 주목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에 관한 연구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시점에서 주목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현상 분석, 현실 기반 활동이 가상세계에서 활용되는 방법 제안, 메타버스 유형화, 부정적 문제에 대한 제언 등에 대해 논의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은 사용자의 프레즌스 경험을 이끌기 위해 지각적 사실성을 띠는 공간에 사용자 활동을 설계할 때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활동과 판타지적 특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공간을 구성하는 이미지에 변화를 주고, 능동적으로 시점을 전환하는 사용자가 각 시점에 최적화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자 간 활동에 비언어적 요소가 메시지를 교환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6. 참고자료
https://spri.kr/posts/view/23386?code=issue_reports
이승환(2021.3.17.),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인간x공간x시간의 혁명」, 『SPRi 이슈리포트』
한상렬(2021), 메타버스 플랫폼 현황과 전망, 과학기술정책연구원, FUTURE HORIZONFuture Horizon: 2021 제49호, pp.19 24
김정민 (2021).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미디어 이슈&트렌드(45), 32-42
김준연 (2021). 메타버스 콘텐츠의 혁신 생태계와 지속 성장의 조건. FUTURE HORIZON, 25-30.
대세는 메타버스. 로블록스 이코노미. \'눈길\' 팽동현 기자, 강소현 기자 2021. MoneyS
남현주·하현종, 「국가가 은폐한 기사를 볼 수 있는 ‘수상한 도서관’」, 『SBS News』, 2020년 03월 29일
플릭스 최대 경쟁자는 여기다, Z세대가 열광하는 ‘메타버스’ 권유진 2021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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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5.02
  • 저작시기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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