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과정론 기말 2022] 간호과정의 단계,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 간호중재 선택 시 고려할 요소,간호과정론 신체검진 기술 중 타진 방법 타진음의 종류, 간(liver)을 사정하는 방법(촉진, 타진), 수근터널증후군이 의심되는 환자 추가검진, 대표적인 비정상 호흡음,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 다음 사례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중재 제시 간호과정론 기말시험과제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과정론 기말 2022] 간호과정의 단계,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 간호중재 선택 시 고려할 요소,간호과정론 신체검진 기술 중 타진 방법 타진음의 종류, 간(liver)을 사정하는 방법(촉진, 타진), 수근터널증후군이 의심되는 환자 추가검진, 대표적인 비정상 호흡음,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 다음 사례 간호진단, 간호목표, 간호중재 제시 간호과정론 기말시험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과정론 기말 2022년

1. 간호과정의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를 간략히 설명하시오.

2.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하시오.
1) 비판적 사고의 정의
2) 비판적 사고의 특성

3. 간호중재 선택 시 고려할 요소(3가지 이상)를 설명하시오.

4. 신체검진 기술 중, 타진 방법, 타진음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타진 방법에 대해 설명
2) 타진음의 종류에 대해 설명

5. 간(liver)을 사정하는 방법(촉진, 타진)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간(liver)을 사정하는 방법 – 촉진
2) 간(liver)을 사정하는 방법 – 타진

6. 수근터널증후군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추가검진(2가지)을 설명하시오.

7. 대표적인 비정상 호흡음(3가지 이상)의 양상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천명음
2) 수포음
3) 협착음

8.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상 및 비정상 반응에 대해 설명하시오.

9. 다음 사례를 읽고 간호진단(2가지 이상), 간호목표, 간호중재(2가지 이상)를 제시하시오.
1) 사례에 대한 간호진단 – 2가지 이상
2) 사례에 대한 간호목표
3) 사례에 대한 간호중재 – 2가지 이상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소리로 찍찍이를 붙였다가 떼어낼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한 소리가 난다.
3) 협착음
협착음은 상기도가 막혀 공기의 흐름에 방해가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소리로 숨을 쉴 때에 그렁그렁 거리는 소리가 나는 거친 숨소리의 특징을 가진다. 보통 들숨에서 나는 소리를 협착음이라고 하는데, 들숨과 날숨에서 모두 협착음이 들리는 것은 성문에 폐색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천명음, 수포음, 협착음을 비교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비정상 호흡음
소리의 특징
관련 질병
천명음
쌕쌕거리는 소리
천식, 기관지염, 결핵 등
수포음
거품이 부글거리는 소리
폐결핵, 폐부종 등
협착음
그렁그렁 거리는 소리
종양, 농양, 상기도 부종 등
8.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상 및 비정상 반응에 대해 설명하시오.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
시야 검사는 대면법은 각 눈이 볼 수 있는 범위를 확인하는 것으로 대면 방식으로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대면법은 시각장애의 유무를 평가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피검자의 주변시력과 대상자의 주변시력을 비교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대면법은 피검자의 시야가 정상이라는 전제 아래 환자의 시야와 비교하는 법이며 어렵지 않고 빨리 측정할 수 있지만 정확하지는 못하다. 대면법은 피검자와 대상자가 같은 눈높이에 약 60cm의 거리를 두고 앉아 한쪽 눈을 가리고 상대방의 코나 눈에 시선을 고정한 상태에서 시행한다. 조명은 일반조명으로 이루어지며 4방향 모두 육안으로 확인된다. 피사체의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초점을 맞출 대상을 설정한다. 그리고 피검자와 대상자의 중간 지점에서 검지를 주변에서 중앙으로 여덟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때 피검자의 손끝이 보이기 시작하면 대상자에게 말을 하도록 한다.
피검자와 대상자가 거의 동시에 볼 수 있는 경우 대상자의 주변 시력은 정상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피검자는 볼 수 있지만 대상자가 볼 수 없는 경우 대상자의 시각 장애를 의심할 수 있으므로 주변 시야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9. 다음 사례를 읽고 간호진단(2가지 이상), 간호목표, 간호중재(2가지 이상)를 제시하시오.
75세 남성인 김○○ 환자는 5년 전부터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호흡기계 병동에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며 치료를 받고 있음. 금일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져 응급실 통해 호흡기계 병동에 입원함.
질환을 진단 받은 후 금연을 시작하였으나, 최근 3년 전부터 다시 피우기 시작했다고 함. 현재 활력징후는 혈압 180/110mmHg, 체온 37.9℃, 맥박 125회/분, 호흡 30회/분임. 청진시 수포음과 천명음이 들리고, 손가락에서 청색증이 관찰됨. 최근 1년 동안 식욕부진으로 체중이 20% 이상 감소하였고, 호흡곤란으로 조는 모습이 관찰됨. 약물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처방된 흡입제를 효과적으로 투약하지 못하고 있다고 함.
1) 사례에 대한 간호진단 2가지 이상
현재 대상자의 상태는 수포음과 천명음이 들리는 것으로 보아 만성폐쇄성폐질한의 악화로 인하여 폐부종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고 기도가 좁아지면서 호흡곤란이 심한 것으로 판단된다. 흡연을 다시 시작하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되었을 것으로 판단되며, 식욕부진 등으로 인하여 영양상태도 좋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환자에게 필요한 간호의 내용은 질환의 악화를 가져온 흡연을 멈추도록 돕는 것과 함께 규칙적인 식사를 통한 영양상태의 개선, 그리고 약물 투약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① 실제적 간호진단 : 호흡곤란
질병의 악화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흡연을 멈출 수 있는 금연에 대한 간호 내용이 필요하다. 또한 호흡 곤란이 있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흡입제를 효과적으로 투입하지 못하면서 호흡곤란에 대한 대처가 부족하므로 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 위험 간호진단 : 식욕부진으로 인한 체중감소
식욕부진으로 인하여 적절한 영양소가 섭취되지 않으면서 이로 인하여 체중이 20%이상 감소하였다. 이는 결국 체력의 약화와 함께 면역력의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식사를 통한 체력 유지가 필요하다.
2) 사례에 대한 간호목표
금연을 통하여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호흡곤란이 있을 시에 사용할 수 있는 흡입제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호흡곤란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또한 환자의 입맛을 고려한 식단을 계획하여 환자의 식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 질병을 이겨낼 수 있는 체력을 기르도록 지지한다.
3) 사례에 대한 간호중재 2가지 이상
대상자의 간호목표에 따른 간호중재의 내용을 NIC 간호중재 분류체계 중 세 가지 영역으로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생리적 간호중재 영역 (영양지원)
- 영양관리 : 환자가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을 미리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필요한 영양이 고려된 식단을 계획하도록 한다.
- 영양상담 : 환자의 식사 내용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상담을 하면서 환자의 식욕을 돋을 수 있는 식단으로 조절해 나가면서 환자가 식사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생리적 간호중재 영역 (약물관리)
- 투약 :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투약을 적절하게 시행하고, 환자 스스로도 규칙적으로 정해진 약물을 복용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 교육 : 호흡곤란 시에 사용하는 흡입제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서 교육하고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확인하도록 한다.
③ 행위적 간호중재 영역 (행동요법)
- 행동관리 : 흡연을 하고 싶을 때 흡연이 아닌 다른 활동으로 이를 자제할 수 있도록 행동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 금연보조 : 금연을 위한 다양한 보조제를 소개하고, 이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금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10. 참고문헌
최윤경, 이수진 [간호과정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
오복자, 신성례, 김일옥, 박미정, 최순옥 [건강사정] 메디컬코리아 2011
이상봉 [감별진단의 정석] 바른의학연구소 2021
박혜진 [간호 진단·결과·중재 연계를 이용한 간호과정 전산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NANDA, NOC 및 NIC 중심] 전남대학교 2003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5.11
  • 저작시기202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89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