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과정론 기말 2022년] 1. 간호과정의 단계 2.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 3. 간호중재 선택 시 고려할 요소 4. 신체검진 기술 중, 타진 방법, 타진음의 종류 5. 간을 사정하는 방법(촉진, 타진) 6. 수근터널증후군 추가검진 7. 대표적인 비정상 호흡음 8.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상 및 비정상 반응 9. 다음 사례를 읽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과정론 기말 2022년] 1. 간호과정의 단계 2.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 3. 간호중재 선택 시 고려할 요소 4. 신체검진 기술 중, 타진 방법, 타진음의 종류 5. 간을 사정하는 방법(촉진, 타진) 6. 수근터널증후군 추가검진 7. 대표적인 비정상 호흡음 8.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상 및 비정상 반응 9. 다음 사례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호과정의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를 간략히 설명하시오(5점).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계획
4) 간호수행
5) 간호평가

2. 비판적 사고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하시오(5점).
1) 비판적 사고의 정의
2) 비판적 사고의 특성

3. 간호중재 선택 시 고려할 요소(3가지 이상)를 설명하시오(5점).
1) 간호진단의 성격
2) 중재와 관련된 연구
3) 중재의 실행 가능성
4) 중재의 수용 가능성
5) 간호사의 능력

4. 신체검진 기술 중, 타진 방법, 타진음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
1) 타진 방법
2) 타진음의 종류

5. 간(liver)을 사정하는 방법(촉진, 타진)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
1) 간의 촉진 방법
2) 간의 타진 방법

6. 수근터널증후군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시행할 수 있는 추가검진(2가지)을 설명하시오(5점).
1) 손가락 외전 검사
2) 팔렌 징후(Phalen's sign)
3) 티넬 징후(Tinel’s Sign)

7. 대표적인 비정상 호흡음(3가지 이상)의 양상과 특징을 설명하시오(5점).
1) 나음
2) 수포음
3) 흉막 마찰음
4) 천명음
5) 협착음

8.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상 및 비정상 반응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

9. 다음 사례를 읽고 간호진단(2가지 이상), 간호목표, 간호중재(2가지 이상)를 제시하시오(10점).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호기 모두에서 들을 수 있으나 보통 호기 시에 더 크다. 기관지경련, 염증, 이물질이나 종양에 의한 기도폐쇄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원인은 천식과 만성 기관지염이다. 김금순 외(2015). 핵심 건강사정 임상증상별 접근. 수문사.
5) 협착음
협착음(stridor)은 기관 또는 후두의 방해물로 인해 나는 비정상적인 높은 소리로 보통 흡기 때 들리며 성문 부종, 천식, 디프테리아, 후두경련과 유두종을 포함한 종양 또는 염증 상태를 시사한다. 이 소리는 흉벽보다 목에서 더 크게 들리며 후두나 기관지의 부분 폐쇄를 의미하므로 즉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김금순 외(2015). 핵심 건강사정 임상증상별 접근. 수문사.
8. 시야검사를 위한 대면법에 대해 설명하고 정상 및 비정상 반응에 대해 설명하시오(5점).
① 간호사와 대상자는 45~60cm 정도 떨어져서 서로 마주보고 앉거나 선다(눈높이가 서로 같아야 한다).
② 눈가리개를 이용하여 대상자는 왼쪽 눈을 가리고, 간호사는 오른쪽 눈을 가린다(대상자와 간호사가 같은 시야공간을 유지하기 위함).
③ 검진자는 눈을 가리지 않은 쏙은 손가락을 시야 밖에 위치시킨다.
④ 수평, 위, 아래, 경사 방향(8방향)을 검사하되, 각 방향에서 바깥쪽에서부터 중심 쪽을 향하여 손가락을 움직인다.
⑤ 간호사와 대상자는 시선을 고정하여 서로를 바라보면서 검진자의 손가락이 보일 때 ‘신호’를 하거나 이야기하도록 한다.
⑥ 간호사와 대상자는 동시에 손가락이 보였는지, 간호사 자신의 시야와 대상자의 시야를 비교해 본다.
⑦ 반대쪽 눈도 같은 방법으로 검진한다.
⑧ 한 눈의 정상시야 한계는 귀옆쪽 90°, 코쪽 60°, 아래쪽 70°이다.
⑨ 비정상시야로는 양측 두야반맹증, 동측반맹증, 4분일맹증 등이 있다. 김금순 외(2015). 핵심 건강사정 임상증상별 접근. 수문사.
9. 다음 사례를 읽고 간호진단(2가지 이상), 간호목표, 간호중재(2가지 이상)를 제시하시오(10점).
75세 남성인 김○○ 환자는 5년 전부터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호흡기계 병동에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며 치료를 받고 있음. 금일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져 응급실 통해 호흡기계 병동에 입원함. 질환을 진단 받은 후 금연을 시작하였으나, 최근 3년 전부터 다시 피우기 시작했다고 함. 현재 활력징후는 혈압 180/110mmHg, 체온 37.9℃, 맥박 125회/분, 호흡 30회/분임. 청진시 수포음과 천명음이 들리고, 손가락에서 청색증이 관찰됨. 최근 1년 동안 식욕부진으로 체중이 20% 이상 감소하였고, 호흡곤란으로 조는 모습이 관찰됨. 약물 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처방된 흡입제를 효과적으로 투약하지 못하고 있다고 함.
1) 간호진단(2가지 이상)
① 비효과적 기도청결 : 김○○ 환자는 해부학적, 신체적 기도 폐쇄로 환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상태이다.
② 가스교환 장애 : 김○○ 환자는 호흡곤란 증상이 심하고, 청진 시 수포음과 천명음이 들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③ 영양 불균형 : 김○○ 환자는 최근 1년 동안 식욕부진으로 체중이 20% 이상 감소하였다.
④ 수면양상장애 : 김○○ 환자는 호흡곤란으로 조는 모습이 관찰되었기 때문에 수면양상장애로 진단된다.
⑤ 지식부족 : 김○○ 환자는 약물사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처방된 흡입제를 효과적으로 투약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지식부족으로 진단된다.
2) 간호목표
(1) 단기목표
① 대상자는 2일 이내에 호흡 불편감이 없어졌다고 보호자가 말한다.
② 대상자는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말한다.
③ 대상자는 2일 이내 식사를 거부하는 행동을 보이는 빈도가 줄어든다.
④ 대상자는 4일 이내에 식욕이 증진되었다고 말한다.
⑤ 3일 내로 수면 후 잘 잤다는 느낌을 말로 표현할 것이다.
⑥ 대상자는 3일 이내 약물사용법에 대하여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⑦ 대상자는 약물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2) 장기목표
① 대상자는 퇴원 시까지 청진 시 수포음과 천명음이 들리지 않는다.
② 대상자는 식욕이 증진되고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한다.
③ 하루 6~8시간의 규칙적인 수편패턴을 가지게 될 것이다.
④ 대상자는 퇴원 후 추후 관리법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⑤ 대상자는 지식부족을 해소하여 지속적으로 약물복용을 한다.
3) 간호중재(2가지 이상)
(1) 비효과적 기도청결 간호중재
① 객담의 양, 색깔, 냄새, 점도를 사정한다.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시 기록 및 보고한다.
② 2시간마다 활력징후를 측정한다.
③ 호흡수, 리듬, 깊이, 호흡 시 흉곽의 움직임, 부속근(accessory muscles)의 사용 여부 등 전반적 호흡양상을 사정한다.
④ 흉곽 청진으로 호흡음을 사정하고, 호흡음이 감소되거나 사라진 부위 또는 비정상적 호흡음에 유의한다.
⑤ 처방에 따라 방사선과에 연락하여 매일 아침 chest x-ray를 찍는다.
⑥ 처방에 따라 임상병리과에 연락하여 매일 동맥혈 가스분석(ABGA) 검사를 시행 및 결과를 기록하고 변화양상을 관찰한다. 유의미한 변화 시 보고한다.
(2) 수면양상장애 간호중재
① 간호사는 김○○ 환자의 수면양상, 수면의 질에 대해서 조사한다. 이후 최적의 수면/휴식 양상을 유지하도록 환자를 돕는다.
② 수면을 증진하기 위하여 조용한 환경, 적당한 온도, 등 마사지, 편안한 체위, 적절한 귀마개나 눈가리개의 사용을 제안한다.
③ 휴식 시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고, 수면 전 휴식활동으로 따뜻한 목욕, 차분한 음악, 즐거운 책 읽기, 이완운동을 하도록 돕는다.
④ 특히 밤중에 오래 잘 수 있도록 간호를 계획하고, 불필요한 간호활동을 없애며, 가능하면 환자를 깨우지 않고 간호를 시행한다.
10. 참고자료
최윤경,이수진(2022). 간호과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최순희(2013). 간호과정. 현문사. 김명자 외(2010). 건강검진. 정문각.
김금순 외(2015). 핵심 건강사정 임상증상별 접근. 수문사.
D Amico, Barbarito 저,김금순 역(2014). 건강사정 Handbook. 포널스.
oyce M. Black, Jane Hokanson Hawks(2007). 성인간호학3. 정담미디어.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4.23
  • 저작시기202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77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