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 1. 연하과정 3단계 연하장애 단계별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 재활간호학 3. 뇌졸중 환자의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 운동의종류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2년 방송대 재활간호학 기말시험과제물

1. 연하장애는 인후두의 기계적인 협착 또는 입술, 혀 구개, 인후두에 관계하는 운동성 뇌신경핵 장애에 의해 삼키기가 곤란하게 되는 것이다.
1) 연하과정을 3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① 1단계 – 구강단계 (oral phase)
② 2단계 – 인두단계 (pharyngeal phase)
③ 3단계 – 식도단계 (esophageal phase)
2) 연하장애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연하과정의 단계별 증상과 징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① 구강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② 인두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③ 식도단계에서 연하장애의 증상과 징후

2.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궤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7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 뇌졸중 환자의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햄스트링 스트레칭
2) 손가락과 손목 굽힘근 스트레칭
3) 척추 회전 스트레칭
4) 엉덩관절 바깥, 안쪽 돌림근 근력 강화
5) 무릎관절 폄근 근력 강화
6) 앞으로 손 뻗기
7) 손 뻗기
8) 옆에서 옆으로 움직이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 등이 생기는 합병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이 합병증의 치료 지연은 족부궤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망치 발가락, 무지 외반증, 샤르코관절과 같은 발 기형에 포함될 수 있다.

⑤ 족부 병변 병력

당뇨병 환자에게 족부 병변 병력은 족부궤양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잦은 족부 병변으로 족부궤양이 발생하는 경우 하지 절단의 이력 또는 신경병증으로 인한 골절, 궤양 및 감염이 흔하여 하지 절단의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작은 족부 병변이라도 가지고 있었던 당뇨병 환자들은 족부 궤양의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⑥ 자율 신경계의 이상

당뇨병 환자는 자율신경계 이상으로 비정상적인 발한, 혈관수축, 건조한 피부가 벗겨지거나 비늘처럼 갈라짐 등으로 인한 피부온도 상승은 궤양이 생기기 쉽다. 일단 작은 궤양이 형성되면 감염으로 진행되기 쉬운 상태가 만들어져 족부궤양이 발생하게 된다.

⑦ 혈당조절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 관리가 잘 안되고 있을 때 감염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지고 상처 치유가 잘 안된다.

⑧ 감염

당뇨병 환자는 면역 반응이 저하되어 감염병에 쉽게 노출됩니다. 감염은 피부, 근육, 뼈까지 괴사하는 등 심각한 상태로 진행될 수 있고, 치료가 지연되면 족부궤양과 같은 병변으로 하지 절단 등의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⑨ 시력 저하

시력저하가 족부궤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시력 저하로 인하로 인하여 발에 있는 피부에 난 상처를 감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3. 뇌졸중 환자의 운동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바닥 또는 의자에 앉은 자세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를 5가지 쓰고, 각각을 상세히 설명하시오.

1) 햄스트링 스트레칭

햄스트링 스트레칭은 허벅지 뒤쪽 근육의 길이를 유지하거나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운동 방법:
한쪽 다리를 쭉 뻗고 등 아래에 베개를 두고 앞 의자에 앉습니다. 엉덩이가 의자 등받이에서 뜨지 않도록 합니다. 더 쉽게 운동하거나 어렵게 운동하려면 의자 높이를 높이고 낮출 수 있습니다.

2) 손가락과 손목 굽힘근 스트레칭

손가락과 손목 굽힘근 스트레칭은 손목 운동 범위를 유지하거나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운동 방법:
매트 위에 팔을 뒤로 멀리 펴서 앉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똑바로 유지하십시오.
양손을 몸 가까이에 두거나 손목 관절의 펴는 정도를 줄이기 위해 손바닥 아래에 작은 블록을 두면서 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더 어렵게 운동하려면 양손을 몸에서 멀리하고 펴는 정도를 높이려면 손을 벽에 대고 곧게 펴면 됩니다.

3) 척추 회전 스트레칭

척추 회전 스트레칭은 척추의 가동 범위를 유지하고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운동 방법:
침대에 앉아서 허벅지를 지지합니다. 머리와 몸통을 한쪽으로 돌리고 손을 뒤로 뻗습니다. 스트레칭 감각의 손상이나 손실이 없도록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십시오.

4) 엉덩관절 바깥, 안쪽 돌림근 근력 강화

엉덩관절 바깥, 안쪽 돌림근 근력 강화는 뇌졸중 환자의 고관절 근육 강화 운동이다.

운동 방법: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묶고 침대에 다리를 꼬지 않은 상태에서 앉습니다. 바깥 돌림근 근력 강화는 발을 벌리고 시작하여 함께 모으십시오. 허벅지는 벌린 상태이어야 합니다. 안쪽 돌림근 근력 강화는 발을 서로 붙인 상태에서 시작하여 발이 서로 떨어지도록 엉덩관절을 안쪽으로 회전시킵니다. 근력 강화를 더 강하게 하길 원한다면 모래주머니를 무게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5) 무릎관절 폄근 근력 강화

무릎관절 폄근 근력 강화는 허벅지 앞쪽 근육 강화 운동이다.

운동 방법: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묶고 침대에 다리를 꼬지 않은 상태에서 앉습니다.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시작하여 무릎을 곧게 펴십시오. 이 방법을 반복적으로 시행합니다. 어렵다고 느낀다면 모래주머니 무게를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6) 앞으로 손 뻗기

앞으로 손 뻗기는 앉는 능력을 좋게 하는 운동이다.

운동 방법:
벽 앞에 의자를 높고 앉은 상태에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앞으로 손을 뻗습니다. 발가락을 무릎과 일직선으로 유지하고 체중을 부상당한 다리 쪽으로 이동합니다. 목표물인 벽에 더 가까이 다가가 하는 방법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체중을 지탱하는 발아래에 체중계를 사용하여 각 발에 적용된 체중에 대한 피드백을 알 수 있습니다. 운동을 어렵게 진행하려면 목표물인 벽과 더 멀리 떨어져 앞으로 손 뻗기를 하면 됩니다.

7) 손 뻗기

손 뻗기는 환자의 앉는 능력을 좋게 하는 운동이다.

운동 방법:
의자와 탁자 하나를 놓은 상태에서 탁자 위에 물건을 놓고 환자는 의자에 앉아 떨어져 있는 물건에 도달하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을 쉽게 진행하려면 휠체어에 앉아서 동작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더 어렵게 운동을 하려면 높이가 다른 의자에서 같은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거나 팔 뻗는 거리는 늘려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가 물건을 손으로 잡아서 다른 손으로 옮기는 작업까지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환자가 넘어지지 않도록 보조해 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8) 옆에서 옆으로 움직이기

옆에서 옆으로 움직이기 운동은 앉는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이다.

운동 방법:
다리는 바닥에 평평하게 놓고 손은 허벅지 위에 놓은 상태에서 벤치에 좌우로 허벅지를 받치고 앉습니다. 긴 벤치 위를 좌우로 움직여 똑바로 앉은 자세를 유지합니다. 운동을 더 쉽게 하려면 좌우로 움직이는 양을 줄이고 더 어려운 운동을 하려면 허벅지에 가해지는 지지량을 줄여 다리에 가해지는 하중을 늘릴 수 있습니다.
4. 참고문헌
정성희(2019). 재활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대한연하장애학회(2017). 연하장애. 군자출판사.
서동교(2014). 당뇨병성 족부 궤양의 치료. J Korean Foot Ankle Soc 2014;18(1):1-7
박세진 외(2011). 난치성 당뇨 족부 궤양에 대한 임상적 고찰: 치료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분석. 대한족부족관절학회지: 제15권 제4호
뇌졸중환자를 위한 가정운동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5.17
  • 저작시기202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919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