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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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영상론 )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상을 본다는 것
(2)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은유와 환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된다. 욕심으로 인해 마구 달려드는 이들을 잉어 떼에 비유하기도 하였는데, 영화에서 먹이를 보고 떼를 지어 모여드는 잉어는 원하는 것을 탐하며 몰려드는 등장인물들을 암시한다.
그렇다면 환유란 무엇일까. 환유란 어떤 사물을 그것의 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표현을 빌려 나타내는 수사법이다. “사람은 빵으로만 살 수 없다”와 같은 표현은 환유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드러내는데, 여기서 “빵”은 “음식”을 대표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즉, 사람은 먹을 것만 가지고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환유의 기법은 영상에서도 활용된다. 주로 특정한 관념을 대표하는 요소를 통하여 그 전체를 나타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2011년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 <써니>는 등장인물들의 복장, 주변 소품 등을 통하여 7080시대와 2000년대를 자유롭게 소환한다. 복고풍의 의상, 당시 유행하던 유행가의 멜로디 등은 70년대와 80년대를 대표하는 요소로, 이러한 요소를 보는 순간 현대에 촬영된 영상임을 앎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럽게 해당 장면은 70년대의 것, 80년대의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와 같은 사례는 영상 매체에서 환유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결론
영상 매체를 이해하기 위해, 영상을 보는 것의 의미와 영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 기법에 대해 아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실제 사례를 들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영상을 본다는 것이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것”, “알았던 것을 새로이 이해하게 되는 것”, “공감을 통해 위로받는 것”의 세 가지 의미를 지닌다는 고찰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연상과 통합관계, 은유와 환유의 개념과 사례를 살펴보며 영상에서 다양한 표현 기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이해하였다.
보는 이에게 영상이 어떤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지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표현 기법을 활용하는 것은 양질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그러므로 영상을 제작할 때에는 본고에서 살펴본 대로 다루는 내용이 보는 이의 앎의 영역에서 어떠한 위치에 속하는지, 주제와 목적을 고려하여 어떠한 표현 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숙고해야 한다.
출처 및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 \"(국립국어연구원)표준국어대사전.\"-- (2001)
프로파간다. “영화사전” (2004).
  • 가격4,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8.01
  • 저작시기202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4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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