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과제명> 1.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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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영상론 <과제명> 1.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진영상론

<과제명>
1. “영상을 본다는 것”의 의미 세 가지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그리고 영상의 은유와 환유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목차

서론: 사진의 이해

본론
1. 사진의 정의와 특징
2, 영상을 본다는 것
3, 연상관계와 통합관계
4, 영상의 은유와 환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때 발생하는 연상적, 표현적, 가치 평가적인 의미한다.
4, 영상의 은유와 환유
은유와 환유는 광고의 이미지와 텍스트 모두에서 끊임없이 나타난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이나 효과를 돌려 말하거나 상징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한 기법이다. \'은유\'는 “1차 의미단위를 이와 모사관계나 유사관계에 있는 2차 의미단위로 갈음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의미단위는 공통되는 속성에 의해 연결되어 ‘A는 B이다’ 등의 형태로 표현된다. \'환유\'는 “본래의 표현을 이 표현과 실제로 관계가 있는 다른 표현으로 갈음하는 것이다. “ 광고 속 이미지나 텍스트가 간결하며 명료하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분명한 특징이 즉각적으로 연상될 수 있고, 제품의 대표적인 효과나 이미지가 무엇인지 한 눈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 제시된다. 환유는 은유보다 메시지를 추론해내기가 더 쉽다. 연상이 되어야 하는 요소의 한 부분이 직접 제시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1) 영상의 은유
인쇄 광고 속 분할된 이미지 속에 다양한 사람들이 미소를 지으며 운전하는 모습이 배치되어 있고 이미지의 오른편 상단에는 BMW의 로고가 나타나 있다. 바로 독일의 자동차 브랜드 BMW의 광고다. 위의 광고는 특정 제품의 구매보다는 브랜드 전체를 알리는 광고라고 할 수 있다. BMW의 자동차 판매를 위해 광고에서 내세우는 근거는 BMW를 운전하면 기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광고 카피로는 은유를 활용하고 있다. 자식들을 키우고 가르치는 것을 자식농사로 비유하면서 농사장면을 영상으로 내보내는 것 또한 은유에 해당한다.
2) 영상의 환유
일간지 광고 이미지로써 한 남자가 20minutes를 양손에 들고 읽고 있다. 신문 안에 각 단에는 서로 다른 사람들의 얼굴의 일부분이 조합되어 있다. 오른쪽 하단에는 신문의 로고와 슬로건이 나타나 있다. 위의 이미지는 프랑스 무료 일간지 20 minutes의 광고이다. 제품의 판매, 즉 신문 구독을 주장하기 위해 이 광고가 내세우는 근거는 카피가 갖는 두 가지 의미에 따라 이중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우선 이 신문의 이름이 20minutes라는 것을 고려했을 때, 광고의 카피는 ‘사람들은 모두 이 신문(20minutes)을 갖고 있다’라고 해석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신문을 읽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이 신문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라는 것이다. 광고의 카피가 담고 있는 ‘on’과 ‘en commun’, 다시 말해 ‘사람들, 우리’, ‘공통적으로’라는 어휘들은 실제로 다양한, 다수의 사람들이 이 신문의 독자가 될 수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광고의 이미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환유를 사용한다. 우리가 퇴근하면서 동료에게 ‘오늘 한 잔 마시지?’라고 하면서 손으로 마시는 시늉을 한다면 이는 컵을 마시자는 것이 아니라 컵이 가리키는 술, 즉 그 내용물을 뜻하는 말인 것이다. 이것이 환유라 할 수 있다.
은유와 환유의 언어적 속성은 그 작용방식이 언어적 구성물에만 해당되지는 않는다.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에서 응축의 의미를 갖는 꿈의 현상을 은유로 또 대체물로서 나타나는 꿈의 현상을 환유로 설명하고 있다. 영상의 의미를 생산하는 두 가지 기호학적 원칙은 영상의 환유와 은유라 할 수 있다. 영상의 환유(Metonymy)는 현실의 일부분만을 선택, 설명함으로써 전체에 대한 시각전달 효과를 발휘하고 영상의 은유(Metopher)는 두 개의 기호를 서로 병치, 삽입시킴으로써 새로운 의미 창출한다. 영상의 은유는 잘 알려지지 않은 무엇인가를 알려진 다른 무엇인가에 빗대어서 표현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의미를 생산한다. 예를 들면 통신사에서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를 부각하기 위해 소비자의 집 앞마당에서 분수처럼 물이 콸콸 터지는 모습으로 비유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민의 정부\'라는 정치 언어는 국민과 정부가 피지배자와 지배자의 관계라는 데서 하나의 의미체로 조화롭게 공존할 수 없는 모순되는 가치들을 폭력적으로 결합한 것이다. \'국민의 정부\'라는 비유법의 효과는 현존하는 정부의 속성이 국민의 소망을 충족시킨 결과임을 주장하는 것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1차적인 비유법은 은유이다. 정부를 수식할 수 있는 여러 형용어 중에서 \'국민의\'라는 말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또 \'국민의\'라는 형용어가 갖는 여러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속성들을 응축하여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영상의 환유는 전체를 표현하기 위해 전체의 일부분, 즉 구성요소 중 하나를 차용하는 것으로 환유는 부분만을 전달함으로써 그 일부분이 대표하는 전체를 보는 이 스스로가 구축하도록 유도한다. 국민적 지지와 통합이라는 정치적 효과는 은유의 효과에 의해서 유지되지만 결과적으로 환유적 속성 역시 동시에 갖고 있다. 또 소설, 뉴스, 드라마는 현실의 일부분만 선택, 전달하여 전체에 대한 시각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환유적이다. 한국의 정치현실을 전하면서 CNN 같은 외국 언론사가, 청와대나 광화문 광장을 화면으로 보여주면서 설명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한다.
결론
19세기 초 조셉 니세포르 니엡스에 의해 사진의 정착에 성공한 뒤 사진은 급속도로 발전을 했다. 또한 당시 사진은 회화로는 상상할 수 없는 현실의 모습을 사실 그대로 재현하는 엄청난 사건에 매체로서 혹은 생활의 도구로서 우리의 삶 속에 필수품처럼 되었다. 사진의 원형이 발명이 되고 50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역사의 기록으로 볼 때 사진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하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닌 것이다. 사진은 카메라의 기계적, 광학적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3차원 현실공간을 작가의 철학적 관점을 통하여 2차원 평면에 표현 한 것이다. 사진을 본다는 것은 사진의 현실공간을 재현한 것뿐만 아니라 그 안에 내포되어 있는 텍스트를 읽어 내어 해독하는 과정에 사진의 본질적인 메시지 즉 의미를 읽어 내는 것이다. 사진과 영상에서 재현하는 이미지는 구체적 또는 심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시각적 표현으로 지각을 통해 심적 작용을 일으킨다. 사물을 보고 인식한다는 말은 사물을 보고 느끼는 우리의 감각기 관중 시각에 의한 인식작용을 뜻한다.
참고문헌
사진영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0.09.18
  • 저작시기2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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