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스스로가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위의 목표에 나아갔을 때 우리는 미래에도 현재에도 스스로의 모습을 보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위의 성취로 우리의 행복에는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는 스스로의 행복의 모습을 돌아보았다. 각자가 말하는 행복의 의미는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행복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는 각자의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다. 각자의 방식으로 우리는 스스로의 행복에 다가가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위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필자가 생각하는 행복의 모습이란 에피쿠로스가 말하는 ‘어떠한 욕망에도 집착하지 않고 있는 마음의 평안한 상태’가 아니라, 오히려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그 행복의 목표에 다가가는 모든 행위와 이로 인해 배울 수 있는 우리의 모든 과정이 행복에 해당한다고 말하고 싶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의 궁극적인 목표가 행복이기에 우리는 비로소 행복을 위한 과정을 거치며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필자는 위의 글을 통하여 말하고 싶다.
- 출처 및 참고문헌
류지한, 장혜정.(2018).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 행복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철학논총,94(),151-169.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는 스스로의 행복의 모습을 돌아보았다. 각자가 말하는 행복의 의미는 다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행복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우리는 각자의 노력을 하고 있을 것이다. 각자의 방식으로 우리는 스스로의 행복에 다가가고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위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필자가 생각하는 행복의 모습이란 에피쿠로스가 말하는 ‘어떠한 욕망에도 집착하지 않고 있는 마음의 평안한 상태’가 아니라, 오히려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그 행복의 목표에 다가가는 모든 행위와 이로 인해 배울 수 있는 우리의 모든 과정이 행복에 해당한다고 말하고 싶다.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의 궁극적인 목표가 행복이기에 우리는 비로소 행복을 위한 과정을 거치며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필자는 위의 글을 통하여 말하고 싶다.
- 출처 및 참고문헌
류지한, 장혜정.(2018).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 행복론에 관한 비판적 고찰.철학논총,94(),151-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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