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사회관계의 변화와 엔터테인먼트 개념의 확대에 대하여 논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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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사회관계의 변화와 엔터테인먼트 개념의 확대에 대하여 논하여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엔터테인먼트란?
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유형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변화
4) 사회관계란?
5) SNS와 사회관계
6) SNS와 엔터테인먼트
7) 사회관계와 엔터테인먼트의 변화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삶을 잊게 해주는 활력소인 셈이다. 현재의 우리 삶에서도 ‘놀이’는 엔터테인먼트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은 무수히 많은 엔터테인먼트의 요소들로 이미 이루어져 있다.
과거의 엔터테인먼트는 창을 하는 소리꾼이나 놀음, 탈공연 등을 들 수 있으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백화점, 호텔 등을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공원 등으로 점차 발전해 나아갔다. 현재의 엔터테인먼트는 SNS를 통한 바이럴, 유튜브나 틱톡과 같은 영상매체, 엘리베이터나 지하철 등을 이용한 방법까지 무수히 많은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는 AI나 VR, 증강현실 등 메타버스를 이용한 엔터테인먼트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SNS를 통한 사회관계의 변화는 코로나 19 펜데믹까지 더해져 휴대폰 하나로 친구와 가족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사와 맞는 사람과 소통이 가능해졌다. 특히 SNS 상에서 대화하는 것이 더 편한 Z세대에게 소셜네트워크는 편리한 통신수단이다. 밖을 나가지 않아도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고 그 형성된 망 속에서 내가 생산해내는 콘텐츠를 공유하고 평가받으며 소통까지 이어질 수 있다. SNS를 통해 형성된 교량적 사회는 재미 요소와 특별한 콘텐츠가 더해진 엔터테인먼트를 만들어 냈다.
3. 결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점차 첨단화되어가고 있다. 과거에는 동네 친구네 집 앞에서 친구를 소리쳐 부르면 쪼르르 달려 나왔던 시절도 있었으며, 동네 공원에서 딱지치기나 공기놀이, 술래잡기 등 능동적이며 활동적인 놀이를 했었던 시절도 존재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Z세대가 마지막으로 겪었다. Z세대는 휴대폰의 크기변화와 첨단디지털화, 스마트화가 되는 과정을 보고 자랐으며, 스마트폰이 없던 어린 시절을 보냈다. 스마트폰이 탄생하고 나서 친구들과 휴대폰 게임을 즐기며, 휴대폰으로 연락을 편하게 주고받고, SNS로 친구가 공유하는 일상을 볼 수도 있는 시대가 되었다.
과거의 엔터테인먼트는 전통적인 사회관계 속에서 단순할지도 모를 콘텐츠를 주고받았으며, 대부분의 콘텐츠는 ‘함께’ 제작해 공유했다. 하지만 현재의 엔터테인먼트는 개인화된 사회관계 속에서 복잡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혼자’ 제작하여 공유한다. 과거에는 혼자서 불가능했던 일들이 현재는 혼자서 가능하게 되었으며, 사람들이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힘을 쏟고 있다.
현재의 사회적 관계는 내가 맺고 싶은 사람들과만 맺을 수 있으며, 익명이 보장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내 실제 삶과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으며, 내 가치관을 표출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 되기도 한다. 힘든 현대 삶 속에서 내 가치관을 표출하기는 굉장히 어려우며, 끊임없이 고민하며 고통을 맛보기도 한다. 이러한 현대인에게 콘텐츠와 SNS는 힘든 삶을 승화시킬 수 있는 유일무이한 장소이다.
현대의 엔터테인먼트는 나와 가치관이 맞는 사람들과 엮이면서, 내가 직접 생산해내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함께 소비하고 공유하면서 새로운 소속을 만들어낸다. 이것이 현대 SNS가 만들어낸 사회관계이자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이다.
앞으로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에 따라 더욱이 첨단화될 것이며, SNS의 단편적인 공간이 아닌 새로운 공간에서 컨텐츠 생산과 소비에 제약이 없는 엔터테인먼트의 장이 마련될 것으로 사료된다. 사회관계는 현재와 가상공간의 이중적 삶이 세분화되어 내가 어쩔수 없이 해야만하는 가치와 내가 하고자하는 가치의 분리가 진행되고, 어려운 삶을 색다른 재미와 스트레스 해소라는 콘텐츠가 새로운 페러다임을 가져올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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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현숙(2013), 사회불안 및 페이스북 이용동기가 SNS 중독과 페이스북 이용에 따른 심리적 문제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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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박정숙(2017), 사회불안, 대인관계지향성 및 외로움이 SNS중독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석사
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fc68534a0abf424effe0bdc3ef48d419&keyword=SNS%20%EC%82%AC%ED%9A%8C%EA%B4%80%EA%B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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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2.08.25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1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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