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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최생우진기
본문내용
있다. 이 소설은 무주암에 거주하는 중공 선사의 이야기로 진행되는 형식인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이 이야기는 최생이 자신의 겪은 일을 함께 있던 인물인 선사에게 이야기하고, 증공선사가 최생에게 들은 그 이야기를 다시 불특정 다수인 여러 사람에게 전달하는 방식인 것이다.
이런 형식은 증공 선사의 이야기를 들은 여러 사람들 가운데 독자의 자연스러운 참여로 등장인물의 비현실적인 이야기에서 오는 시간상, 공간상의 특수한 거리감이 해소되는 한편에 신선 세계의 신빙성은 강화되는 서술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서술 방법은 신광한 작가의 다른 작품에서도 엿볼 수 있는 작가만의 특징으로 신광한 작가만의 기본적 구도에, 독자의 거리감을 고려하여 특수한 기법으로 풀어나가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특징이다,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 『한국전기소설의 미학』(박희병,돌베개,1997)
- 『조선시대의 애정소설』(박일용,집문당,1993)
- 『한국소설의 이론』(조동일,지식산업사,1977)
- 『금오신화』(이가원 역주,통문관,1959)
- 「금오신화고찰」(김일렬,『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형설출판사,1976)
- 「현실주의적세계관과 금오신화」(임형택,『국문학연구』13,서울대학교,1971)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최생우진기(崔生遇眞記))]
- 소재영, 「신광한의 기재기이」(『숭실어문』 3, 1986)
- 소재영, 「기재기이의 한 연구」(제29회 국어국문학발표대회요지, 숭실대학교, 1986)
3. 최생우진기 [崔生遇眞記] (네이버고전문학사전, 2004. 2. 25., 권영민)
이런 형식은 증공 선사의 이야기를 들은 여러 사람들 가운데 독자의 자연스러운 참여로 등장인물의 비현실적인 이야기에서 오는 시간상, 공간상의 특수한 거리감이 해소되는 한편에 신선 세계의 신빙성은 강화되는 서술 방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서술 방법은 신광한 작가의 다른 작품에서도 엿볼 수 있는 작가만의 특징으로 신광한 작가만의 기본적 구도에, 독자의 거리감을 고려하여 특수한 기법으로 풀어나가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특징이다,
<참고문헌>
1.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이생규장전(李生窺牆傳)
- 『한국전기소설의 미학』(박희병,돌베개,1997)
- 『조선시대의 애정소설』(박일용,집문당,1993)
- 『한국소설의 이론』(조동일,지식산업사,1977)
- 『금오신화』(이가원 역주,통문관,1959)
- 「금오신화고찰」(김일렬,『조선전기의 언어와 문학』,형설출판사,1976)
- 「현실주의적세계관과 금오신화」(임형택,『국문학연구』13,서울대학교,1971)
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최생우진기(崔生遇眞記))]
- 소재영, 「신광한의 기재기이」(『숭실어문』 3, 1986)
- 소재영, 「기재기이의 한 연구」(제29회 국어국문학발표대회요지, 숭실대학교, 1986)
3. 최생우진기 [崔生遇眞記] (네이버고전문학사전, 2004. 2. 25., 권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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