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줄거리
2. 감상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자료
Ⅱ. 본론
1. 줄거리
2. 감상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 행동이나 말의 전후 상황을 고루 살피는 것이 어렵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주인공이 노파를 죽였다는 사실을 보면서 과연 그가 옳은 일을 한 것인가에 대한 질문은 끝까지 남게 된 여운과 같았다.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남자들의 대화 속에도 노파의 존재가 사회의 악으로 여겨지는 것에서 주인공이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게 된 계기나 다름없다는 것을 알게 된 부분이다. 하지만 남을 해침으로써 얻는 이익은 정당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는 신념으로 이 작품을 바라본다면 그가 두 사람이나 살인하였지만, 유배로 끝났다는 사실에서 과연 알맞은 형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 것이다. 또한 그가 소냐를 통해 죄를 깨달았다는 점에서도 주위의 관심과 사랑으로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주변의 역할은 물론 앞으로의 내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된 것 같다.
Ⅲ. 결론
이 소설을 읽는 내내 죄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했다. 가난이 죄라고 외치는 사람, 남을 통해 이익을 보는 사람, 남을 해치었지만 사회의 정의로서는 더 올바른 일이었다고 외치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간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을 보며 그들이 생각하는 죄와 정의가 과연 옳은 일인가를 고심하게 된 것이다. 이 작품이 고전으로서 현재까지 사랑받는 이유 역시 이러한 질문에서 나오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세월이 흐른 후에도 회자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와 가치가 있는 것이며, 이것이 곧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나 다름없다고 본다.
Ⅳ. 출처 및 참고자료
윤수천 엮음(2008.) 도스토예프스키 원작(1866). 죄와 벌. 지경사
주인공이 노파를 죽였다는 사실을 보면서 과연 그가 옳은 일을 한 것인가에 대한 질문은 끝까지 남게 된 여운과 같았다.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남자들의 대화 속에도 노파의 존재가 사회의 악으로 여겨지는 것에서 주인공이 자기 행동을 정당화하게 된 계기나 다름없다는 것을 알게 된 부분이다. 하지만 남을 해침으로써 얻는 이익은 정당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는 신념으로 이 작품을 바라본다면 그가 두 사람이나 살인하였지만, 유배로 끝났다는 사실에서 과연 알맞은 형이었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된 것이다. 또한 그가 소냐를 통해 죄를 깨달았다는 점에서도 주위의 관심과 사랑으로 한 사람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는데 이를 통해 주변의 역할은 물론 앞으로의 내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된 것 같다.
Ⅲ. 결론
이 소설을 읽는 내내 죄가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했다. 가난이 죄라고 외치는 사람, 남을 통해 이익을 보는 사람, 남을 해치었지만 사회의 정의로서는 더 올바른 일이었다고 외치는 사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간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을 보며 그들이 생각하는 죄와 정의가 과연 옳은 일인가를 고심하게 된 것이다. 이 작품이 고전으로서 현재까지 사랑받는 이유 역시 이러한 질문에서 나오는 힘이라고 생각한다. 세월이 흐른 후에도 회자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와 가치가 있는 것이며, 이것이 곧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나 다름없다고 본다.
Ⅳ. 출처 및 참고자료
윤수천 엮음(2008.) 도스토예프스키 원작(1866). 죄와 벌. 지경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