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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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마병의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2) 원효의 대승기신론 소∙별기
3) 화쟁사상과의 상충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고, 이문(二門)은 일심(한마음)에 있는 두 측면을 말한다. 우리 마음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측면과 변화하는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동서양 고전의 이해 1강 대승기신론 소별기 진보성교수 강의록 44쪽
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삼대(三大)는 마음이 위대하다는 것은 생멸심에 있는 좁쌀 같은 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진여가 위대하다는 뜻으로써 진여 자체의 성질을 ‘체(體)’라 하고, 진여의 공덕(능력)을 ‘상(相)’이라 하고, 진여의 작용을 ‘용(用)’이라고 한다. 서로 화합만을 원하는 말씀으로 유명한 두 사상은 역대 사상중 가장 뛰어난 공적을 남긴 원효대사의 말씀이라 하겠다. 이 또한 너무 아름답습니다. 글을 보면서도 감탄을 그치치 못했던 나였더랬다.
3. 결론
이로써 누구에게나 있는 진여 자체의 성질이 범죄자, 보통사람, 현자, 부처 할 것이 없이 그 양이 똑같다는 것이 널리 알려졌다. 이 또한 무명에 가려져 진여가 보이지 않을 뿐으로써 마음에 욕심이 가득하면 무명이 두꺼워지고 하여 같은 욕심을 버리면 진여가 밝게 드러나 부처의 경지로 갈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누구나 부처가 될수 있는 있다는 말씀이다. 이 또한 강한 말씀이다. 나는 이런 대목을 좋아 만할게만 아니라 스스로 배우고 익히고 깨우쳐서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같은 중생들은 구원을 원하고자만 하지말자고 하자는 의미라 하겠다. 스스로 구원되리라는 말씀이자 스스로 해내리라는 완성(完成)을 이루고자 할 우리의 나아갈 말씀으로 보인다. 우리 아니 나또한 깊이 새길 말씀이겠다. 우리 중생심은 여래를 간직해 큰 공덕을 갖추고 있는데, 선한 행위와 부처의 가르침을 닦아 덕을 베풀면 무명이 걷히고 진여를 회복해 ‘큰지혜의광명’, 태양처럼 ‘법계를두루비춘다’는 여래장의 무한한 성품의 공덕(능력)이 발휘하겠다고 결심한다. 원효의 대승신기론 소별기의 말씀은 많은 영향을 불교학계는 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중매체에서도 단골소개감으로 다뤄지고 있는 모양도 그러한 이유가 핵심일 것이다. 그리고 이렇듯 다양화한 말씀으로도 일컬어지는게 또한 모양새가 같은 이유라 하겠다. 이로써 나의 감상문을 마치겠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동서양 고전의 이해 1강 대승기신론 소별기 진보성 교수 강의록
대승기신론. 고전해설ZIP. 2009.지식을 만드는 지식
대승기신론소와 대승기신론별기,조은수(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원효
화쟁사상.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가격4,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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