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마케팅조사 중간과제물)호손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호손공장에서의 실험에서 독립변수 종속변수 외생변수 등 실험 절차를 설명하고 실험결과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 호손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는지를 논하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마케팅조사 중간과제물)호손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호손공장에서의 실험에서 독립변수 종속변수 외생변수 등 실험 절차를 설명하고 실험결과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 호손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는지를 논하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호손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호손공장에서의 실험에서, 독립변수, 종속변수, 외생변수 등 실험 절차를 설명하고, 실험결과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 호손효과라는 용어가 만들어졌는지를 논하시오. (호손 실험은 경영학원론이나 조직론 등의 분야를 찾아보면 상세히 소개 되어 있으나 참고하시오) <1-2페이지>(6점)

1)호손실험
①조명실험(illumination experiments, 1924.11 ~ 1927.4)
②계전기 조립실험(relay assembly test room, 1927.4 ~ 1929.6)
③면접조사(interviewing program, 1928.9 ~ 1930.5)
④뱅크와이어 작업관찰(bank wiring observation room, 1931.11 ~ 1932.5)
2) 호손실험에서의 독립변수, 종속변수, 외생변수
3)호손실험 결과 4)호손실험 평가 5)호손효과

2. 주시험효과와 상호작용시험효과의 차이를 설명하고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실험 디자인을 제시하고 두 가지 모두 제거하는 것인 가능한지를 논하시오.<1페이지>(6점)

3. 조작적 정의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를 설명하고 지적능력, 브랜드충성도의 조작적 정의를 제시해 보시오.<1페이지 이내>(6점)
1) 조작적 정의와 그 필요성 2) 지적능력과 브랜드충성도의 조작적 정의

4. 소속 지역대학의 교내 커피숍 또는 인근 커피숍의 이용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시오.(질문은 최소 20개 이상 되어야 하며 교재 6장에 소개된 척도법을 고루 활용하시오.) <설문지 표지 포함하여 5-6페이지 내외, 최대 10페이지 이하로 작성>(12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사전사후 무작위 집단비교 디자인은 제거할 수 없는 상호작용 시험효과도 제거 가능하여 타당성을 저해하는 모든 효과를 제어할 수 있는 가장 엄격하고 정교한 실험 디자인이다. 그러나 4개의 그룹을 격리시킨 상태에서 시행해야 하므로, 시행이 어렵고 복잡하여 시행과정에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어 널리 시행되지는 않는다.
사전실험 디자인(pre-experimental design)은 순수실험 디자인과 달리 무작위배치를 하지 않고 디자인에 따라서는 통제집단 없이 실험집단만 있다. 따라서 실험의 엄격성과 정교성이 떨어져 내적 타당성의 확보는 어렵다. 그러나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으므로 엄격성과 정교성이 덜 요구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사전실험 디자인에 속하는 디자인은 일회적 사례연구, 단일집단 사전사후측정 디자인, 집단비교 디자인이 있다.
집단비교 디자인은, 한 번만 측정하므로 역사적 오염, 성숙효과, 소멸효과, 시험효과, 측정의 편향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무작위 할당을 하지 않기 때문에 실험처치 이전 두 집단의 제품 인지도가 동일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즉, 측정의 편향이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게 된다.
유사실험 디자인(quasi-experimental design)은 연구자가 누구를 대상으로 언제 실험을 시행할 것인지는 통제할 수 있지만, 랜덤하게 실험대상자들을 배치하는 것이 어렵거나, 처치순서를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 시행된다. 순수실험 디자인만큼 내적 타당성을 확보할 수는 없지만, 통제가 어느 정도는 이루어지므로 내적 타당성을 상당 수준으로 확보할 수 있다. 유사실험 디자인에는 비동질 집단비교 디자인, 독립표본 사전사후 디자인, 시계열 실험 디자인 등의 유형이 있다.
비동질 집단비교 디자인(non-equivalent control group design)은 사전사후 무작위 집단비교 디자인과 유사하지만 무작위 배치를 하지 않으므로 두 집단이 동질적이라고 할 수 없다. 무작위 할당이 아니므로 혼란변수들을 완벽하게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어느 정도는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독립표본 사전사후 디자인(separate sample pretest-posttest design)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리하여 실험하지 않고 서로 독립적인 두 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험한다. 이때 표본은 측정만 하고 다른 표본에는 실험처치를 하고 측정하여 서로 비교한다. 시계열 실험 디자인(time-series experiment design)은 패널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측정을 하고 독립변수를 처치한 후 수회 측정하여 변화를 분석하는 실험 디자인이다.
3. 조작적 정의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를 설명하고 지적능력, 브랜드충성도의 조작적 정의를 제시해 보시오.<1페이지 이내>(6점)
1) 조작적 정의와 그 필요성
구체적인 변수는 객관적인 측정도구로 측정되지만, 추상적인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객관적인 측정도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변수나 구성개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정의가 정확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정의는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로 구분된다.
예를 들면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적 능력을 정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은 사물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그런데 이 정의에서 지적 능력은 이해력과 기억력 등의 다른 개념들이 사용되어 정의되었는데, 이러한 정의를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라고 한다. 그러나 개념적 정의는 하위개념들을 이용하여 구성개념을 정의한 것이기 때문에, 개념적 정의로는 측정을 거의 할 수 없다.
2) 지적능력과 브랜드충성도의 조작적 정의
이때 지적 능력의 의미를 보다 구체적으로‘수리능력과 언어능력의 정도’라고 정의하면 측정이 가능해진다. 이처럼 추상적 구성개념을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도록 정의하는 것을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라고 한다. 즉, 지적 능력은 ‘수리 해결 능력과 언어 구사의 능력’이라고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이 두 능력을 측정하여 합하면 지적 능력을 계량화할 수 있는 것이다.
브랜드 충성도는 ‘브랜드에 대해 애착을 느끼는 정도’라고 개념적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적 정의로는 무엇을 측정해야 할지 알 수 없으므로,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때 브랜드 충성도를 ‘지난 10번의 구매 중 특정 브랜드를 구매한 횟수’라고 조작적으로 정의한다면 비로소 측정이 가능해진다. 물론 브랜드 충성도를 ‘10개의 브랜드 중 특정 브랜드의 선호도 순위’로 정의할 수도 있다. 즉 어떤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는 2개 이상일 수 있다. 다만, 핵심은 어떤 조작적 정의가 더 타당성과 신뢰도가 높은지 이다.
4. 소속 지역대학의 교내 커피숍 또는 인근 커피숍의 이용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를 작성하시오.(질문은 최소 20개 이상 되어야 하며 교재 6장에 소개된 척도법을 고루 활용하시오.) <설문지 표지 포함하여 5-6페이지 내외, 최대 10페이지 이하로 작성>(12점)
SQ(Screening Question)는 걸러내기 질문이다.
DQ(Demographic Question)는 인구통계학적 질문이다.
소속 지역대학의 인근 커피숍 이용실태 조사
안녕하십니까?
여론조사 전문기관 OOO입니다. 저희 OOO는 방송통신대학교의 의뢰를 받아 소속 지역대학의 인근 커피숍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작성해주신 의견은 본 연구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응답하신 내용은 오직 본 연구 목적만을 위해 사용되며 통계법 제33조 및 제34조에 의해 비밀이 철저히 보장됩니다. 귀하의 소중한 시간을 잠시 할애하여 설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참고문헌
마케팅조사, 김성영, 라선아,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경영학원론, 방희봉, 김용민, 이석래, 한국학술정보(주), 2017.
http://contents.kocw.or.kr/document/Chapter%203_6.pdf
박금미, 대학생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와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Korean J. Food & Nutr. Vol. 23. No. 1, 52~62 (2010).
  • 가격4,2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18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9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