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집단상담의기초][기말시험] 1.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 단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집단상담에서의 변화촉진 요인들 중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2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왜 그 요인들이 집단원의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 집단상담의기초][기말시험] 1.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 단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집단상담에서의 변화촉진 요인들 중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2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왜 그 요인들이 집단원의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상담의 과정을 초기, 과도기, 작업, 종결단계로 구분할 때, 당신은 어떤 단계가 성공적인 집단상담의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고, 그 단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집단상담의 개요
    2) 집단상담의 과정
    3) 성공적인 집단상담을 위한 중요한 단계와 그 이유 (과도기 단계)
    4) 과도기 단계의 특징
  2. 집단상담에서의 변화촉진 요인들 중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2가지를 선택하여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왜 그 요인들이 집단원의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1) 집단상담에서의 변화촉진 요인
    2)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2가지와 그 특징
    3) 집단원의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간주되는 많은 결과들을 생산해 낼 수 있다. 집단의 응집력은 집단과정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보다 더 응집된 집단일수록 보다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집단원들간에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다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다른 구성원들에게 더 큰 영향을 주며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더 효율적이고 보다 많은 만족을 느낀다. Yalom(1995)은 집단응집력이 그 자체로서 하나의 변화촉진 요인이 아니라 오히려 이것은 효과적인 치료와 변화, 즉 이상적인 치료자와 집단원의 관계에 필수적인 요소인 자기 개방, 집단원간 그리고 집단원 개인 내의 문제에 관한 탐구를 전개할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 주기 위한 선행조건임을 강조한다.
다음으로 자기 개방은 자기 노출, 자기 공개 또는 자기 폭로라고도 불리며, 대부분의 치료사는 자기 개방이 변화 및 치료의 필수적인 요인이라는 데 동의한다. 자기 개방의 내용으로는 집단원의 배경이나 개인사에 관한 소소한 내용에서부터 아동학대, 근친상간, 약물 오남용, 충동적 도벽, 범죄, 자살 시도, 각종 정신장애 관련 병력 등과 같은 내용도 포함된다. 자기 개방은 개인의 비밀스러운 정보를 털어놓음으로써 마음의 짐을 벗게 되어 그 자체로서도 효과가 있지만, 더욱 중요한 점은 자기 개방 과정을 통해 다른 참여자와 깊고 복합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지점에서 자기 개방은 집단원의 변화를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3) 집단원의 변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집단응집력이 집단원의 변화를 위해 중요한 이유는 집단에서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피드백 수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즉, 집단응집력이 발달된 후에야 집단원이 비로소 자기를 개방하고 직면하며 대인관계의 학습 과정에 필수적인 갈등 상황에 깊이 구조적으로 관여할 수 있다. 또한, 수용하고 이해하는 조건 속에서 집단원들은 자기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려는 경향이 더욱 짙어질 것이며 지금까지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었던 면을 깨닫고 통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집단상담의 초기에는 집단원 자신에 대한 불안감, 집단구조에 대한 불확실성, 집단 지도자에 대해 지나친 의존심을 가지거나 집단원 상호간의 갈등 또는 책임 전가의 현상으로 자기 노출에 저항이 생기게 되므로 피드백의 교환에 제약이 따를 것이다. 그러나 집단이 초기 단계 즉, 갈등의 단계를 벗어나서 응집력과 신뢰감이 증가되면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로 인하여 부정적 피드백이나 맞닥뜨림까지도 모험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점에서 집단원들의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중요시되어야 하는 것으로 집단응집력을 선택해 보았다.
다음으로 자기 개방은 집단상담이 진행되는 매 과정마다 그리고 회기마다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고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맺고 있다. 초기 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의 자기 개방이 많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자기 개방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높은 시기이다. 이는 집단원들이 집단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자기 개방에 대한 오해를 갖고 있으므로 두려움과 불안이 더욱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즉, 집단원들이 집단 시작 전에 자신을 드러내고 창피스러운 허물을 이야기해야 한다는 두려움과 비밀 보장에 대해 걱정을 하는 것이다. 과도기 단계에서는 집단이 안전한 장소인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불안해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이로인해 집단원들은 과도하게 침묵하거나 자신의 이야기는 숨기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집중한다거나, 피상적인 이야기를 한다거나, 저항하는 등의 모습을 나타내며 자신을 개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작업 단계에서는 여전히 자기 개방을 잘하지 못하고 억제하며 방어적인 태도를 보인다. 또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피드백도 활발하지 못하고 거부적, 회피적, 피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종결단계에서는 미해결 문제, 표현하지 못한 감정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자기 개방이 여전히 이루어지지 않아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자기 개방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을 해소하고 이를 통해 집단의 응집력과 신뢰를 토대로 집단원들이 자기를 개방하는 것에 있어서 보다 많은 자유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율하여야 성공적인 집단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 중 중요한 것으로 자기 개방을 선택해 보았다.
Ⅲ. 결 론
집단상담을 진행하는 도중 집단원들의 바람직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집단원들 간에 긍정적인 교류를 촉진하여 서로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집단원들 사이에 서로 신뢰가 생겨 응집력이 높아지고 자신에 대해 개방적인 공유가 일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집단상담이 진행되는 매 단계에서 집단 구성원들의 불안이 높아지지 않도록 하는 적절한 개입도 필요하다. 특히 방어, 저항, 참여에 대한 양가감정 등이 나타나지 않게 노력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집단원들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변화의 책임이 자신에게 있음을 이해하며 실존적 존재로서 자신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뢰와 응집력이 높아지게 되어 집단원들 간 상호작용이 자유롭고 용기를 내어 서로 자신을 개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자연스레 집단을 되돌아보며 내가 집단을 통해 배운 것은 무엇인지 돌아보고 앞으로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계획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강진령(2019), 집단상담의 실제, 학지사.
2. 정성란(2019), 집단상담, 학지사.
3. 장미경ㆍ이은경ㆍ주영아(2015), 집단상담의기초,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4. 윤소민(2015),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탐색 및 척도개발, 경희대학교 대학원.
5. 이숙미(2015), 집단상담에서 내담자의 자기개방 과정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6. 이찬원(2007), 교회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적용 연구, 고신대학교 대학원.
7. 최정선(2004), 집단상담이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0.19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78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