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1학년) 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복지 1학년) 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2)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
(1) 차별금지
(2) 생명ㆍ생존 및 발달의 권리
(3) 아동이익 최우선의 원칙
(4) 아동의 의견존중

2. 아동복지의 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의 개념을 기술하고, 각 원칙에 입각하여 수립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총 2가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아동복지의 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의 개념
(1) 보편성 원칙의 개념
(2) 선별성 원칙의 개념
2) 각 원칙에 입각하여 수립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
(1) 보편성 원칙 – 아동수당
(2) 선별성 원칙 – 탈빈곤정책

3.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해 개념,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의 개념
2)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련 있는 일체의 시책과 과정을 말하며, 개인과 가정에 대한 사회적 서비스 제공 뿐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시키거나 개선시키는 노력을 말한다. 즉, 사회복지는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거나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 및 경감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서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업법은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에게 상담, 재활, 직업 소개 및 지도, 사회복지시설의 이용 등을 제공하여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하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상의 정의들을 정리하면, 사회복지서비스란 사회구성원이 개인적 또는 사회적 문제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지고 어려움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한 사회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보호서비스는 아동학대라는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가 개입하여 아동과 가족의 복지를 증진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2)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의 실천과정
아동보호서비스는 피해아동의 배치 여부에 따라, 서비스 대상자에 따라, 서비스 내용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아동보호서비스는 피해아동에게 취하여진 조치, 즉 배치 여부에 따라 크게 가족보존프로그램과 가정복귀 프로그램, 장기보호조치 프로그램으로 구분한다. 가족보존 프로그램이란, 피해아동이 원가정보호가 된 경우에 행하여지는 프로그램에 해당하며, 가정복귀 프로그램이란 피해아동이 격리보호 되었을 때, 이후 가정에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장기보호조치 프로그램은 아동의 안전상 가정복귀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경우에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따라서 장기보호조치 프로그램을 제외한 가족보존 프로그램과 가정복귀 프로그램은 가정이 아동에게 적절한 보호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될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비스 대상에 따라 아동보호서비스는 아동에 대한 보호서비스, 부모나 보호자에 대한 서비스, 가족에 대한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우리나라아동보호체계에서는 피해아동에 대한 서비스 제공, 학대행위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피해아동의 부모 및 가족에 대한 서비스 제공으로 분류한다. 또한 아동보호서비스는 그 내용에 따라서도 분류가 가능하다. 우리나라 아동보호체계에서 학대행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총 12가지 종류의 서비스가 있으며, 이는 다시 크게 상담서비스, 의료서비스, 심리치료서비스, 가족기능강화 서비스로 분류된다.
학대행위자에 대한 아동보호서비스는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되며, 각 서비스는 그 내용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닌다. 각 서비스를 살펴보면, 상담서비스와 심리치료서비스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서비스 제공기관으로서 상담 및 심리치료를 실시하는 반면, 의료서비스와 가족기능강화서비스는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사례관리기관으로서 사례관리대상자를 지역 및 공공 자원에 연계하는 서비스가 주로 진행된다. 또,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서비스와 심리치료서비스의 경우에도 실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는 다르다. 상담서비스의 경우 사례를 담당하는 상담원이 제공하지만, 심리치료서비스의 경우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의 임상심리치료 전문인력이 서비스를 제공하며, 의료서비스의 경우 연계는 상담원이 진행하지만, 실제 서비스는 의료인을 통하여 이뤄진다. 또한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서비스의 표적문제가 달라질 수 있다. 상담서비스와 심리치료서비스는 대부분의 학대행위자의 문제에 광범위하게 접근이 가능한 반면, 의료서비스는 건강상의 문제 또는 중독 문제와 같은 특정 문제가 있는 경우에 접근이 가능하다. 즉, 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간에 내용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 서비스 유형에 따라 학대행위자의 서비스 이용에서로 다른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UN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권리의 제도적 발전에 기여한 바를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기술, 2. 아동복지의 원칙 중 보편성과 선별성 원칙의 개념을 기술하고, 각 원칙에 입각하여 수립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총 2가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3. 아동학대가 발생했을 때 전문적인 아동복지기관에서 실시하는 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해 개념,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았다. 한 때 아동은 가장의 소유물이나 착취의 대상으로 취급되던 때가 있었다. 20세기의 서두에 엘렌 케이는 ‘20세기는 <아동의 세기>’라 일컬은 바도 있었으나, 20세기를 돌이켜 볼 때, 과연 아동의 세기로 적절한 것이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20세기에는 세계 1, 2차 세계대전과 함께 지역분쟁, 민족적 갈등, 내란 등으로 군인 및 일반인과 더불어 수많은 아동의 희생이 있어 왔다. 이러한 시점에서 20세기 말 세계적 노력의 결실인 <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권리, 아동의 인권을 위한 구체적 노력으로 아동을 보호와 관심의 대상으로 인정하는 것에는 합의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아동 인권에 대한 논의는 비단, 우리나라에만 한정된 얘기가 아님은 아동 인권 사상의 발전과정, 아동권리론의 발달사, 아동 권리의 제도적 변천 과정 등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따라서 아동이 자기결정권을 가진 인권의 주체라는 점을 아동 인권의 발전과정을 통해 밝히고 아동의 인권을 올바르고 적절하게 구현할 수 있는 제도의 정립에 필요한 논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오정수·정익중. (2014). 『아동복지론』. 학지사.
노명희 외, 『아동복지론』, 정민사, 2014.
김이영 외, 『아동권리와 복지』, 양성원, 2017.
김수정, 2018, “아동수당의 제도적 배경과 쟁점”, 『페미니즘 연구』.
강지영, 2020, “아동수당도입이 아동가구의 소득과 빈곤에 미친 영향 연구”, 『한국사회복지학회』.
김연우, 『유엔아동권리위원회의 동향 및 한국에의 시사점』, 보건복지포럼, 2011.
강동욱(2011). 아동학대행위자와 그에 대한 조치에 관한 고찰. 한양법학.
김형모(2016). 아동학대 사범의 재범방지를 위한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방안. 한국보호관찰학회 학술대회.

키워드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0.20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78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