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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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란

2. 현대적 놀이이론
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
2) 에릭슨의 놀이이론
3) 피아제의 놀이이론
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
5) 프뢰벨의 놀이이론
6) 듀이의 놀이이론

3.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프뢰벨이 어린이에게 제공한 상징물은 어린이에게 맞는 단순성에 기초하여 우주와 세계를 가장 단순화 시켜 제공한 것이며, 상징의 속성은 어린이의 본성에 맞게 형상화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프뢰벨의 상징성은 아동의 지적 특성에 대한 통찰력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어린이의 세계는 개념적, 논리적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반면, 뛰어난 직관과 예감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은물, 동화, 놀이, 작업을 통한 유아교육을 주장한 것이다. 유아교육에 있어 유아에게 구체물을 줄 수 없을 때 상징물을 제시하는 것을 상징주의라고 비판하는 것은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전체적으로 보지 못하고 부분적으로 해석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6) 듀이의 놀이이론
듀이는 놀이란 아동의 의식 및 활동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자극하는 것이라고 보았으며 이를 위해서는 아동에게 실제 생활과 밀접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고 보았다. 교육이 아동의 온전한 성장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아동의 놀이는 그대로 방치하기 보다는 바람직한 정신적, 도덕적 성장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듀이는 놀이를 아동의 외면적인 작업이 아닌 심리적인 태도로 보았다. 이는 프뢰벨이 말한 은물이나 놀이, 작업 등의 순서나 절차에 따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놀이에 몰두하는 어린이의 흥미가 중요한 것이지 놀이의 순서는 어린이의 심리적 태도와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 듀이의 주장이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와 게임들의 의미가 지적인 결과로 종속되는 목적을 가지고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듀이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하였다.
첫째, 명확한 처방이나 지시를 따르는 활동, 또는 기성 모델을 수정 없이 재생하는 활동은 근육의 기민성에는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목적을 지각하고 정교하게 다듬는 일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활동은 수단을 선택하고 목적에 맞추는 일을 허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아동의 행동을 너무 미세하고 면밀하게 통제하면서 외적인 완벽을 기하려고 하기 보다는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태도를 살려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둘째,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에 대한 무의식적 불신, 그리고 그 결과로 나타나는 외적인 통제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은 교사의 명령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자료에서도 나타난다. 이미 처치된 자료는 학생의 작업에 실수가 없도록 하는 데에는 물론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런 자료로 작업을 할 때, 원래 그 자료를 제공한 사람의 인지능력이 학생에게 온전히 흡수되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원래의 자료를 바탕으로 직접 그것을 유목적적으로 조작해볼 때 비로소 완성품에 구현된 지능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셋째, 능동적인 작업 활동은 일차적으로 전체에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교육의 목적으로 볼 때 전체라는 것은 물리적인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전체는 질적인 것 역시 아니며 지적인 측면에서 관심이나 흥미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사태가 우리의 마음을 완전하게 사로잡았을 때 온전한 전체라고 말할 수 있다.
3. 시사점
놀이는 아동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플라톤이 아동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게 하라고 역설한 이후 놀이는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 의해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루소는 에밀 에서 아동의 흥미에 따라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활동으로서 놀이가 아동들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며, 프뢰벨은 놀이를 다른 어떤 교육적 방법들 보다 우위에 놓고 아동은 놀이를 통해 세상과 조화를 이루어 성장할 수 있다고 하였다. 프뢰벨이 놀이의 은유적 상징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면 듀이는 놀이를 유아의 발달을 도보하는 수단으로 간주했다. 듀이는 유아 놀이의 특성을 작업(work)으로 서술하고 유아에게 있어 놀이와 작업을 같은 맥락으로 간주했다. 이같이 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신체, 인지, 사회, 그리고 정서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 된다.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19세기 중반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전까지는 놀이와 여가를 정상적인 일과는 반대되는, 비정상적인 활동으로 인식하거나 그저 놀이가 아이들의 의미 없는 장난이라고 여기기도 하였으나 이 시기부터 놀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 놀이의 가치를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들이 등장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해 보았다. 놀이는 정보에 접근하는 통로이며 기술과 개념을 견고하게 숙달하게 하는 역할이며 인지적 작용을 통하여 지적인 도구로의 기능을 증가 유지하며 지시가 개념을 다양하게 사용하여 창의성을 증진시킨다. 유아의 행동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행동은 놀이로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놀이를 통해 학습하고 그 학습 과정을 통해 지각하고 발달하는 것이다. 유아의 놀이에 대한 통제는 유아가 궁극적으로 어른세계에 참여하도록 사회가 준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다시 말해서 놀이는 전통이며 사회의 규칙을 축소형으로 재생산하는 규제되고 의식화된 행위의 행태이다. 사회화의 기능을 가지는 유아의 놀이는 크게 학습과 경험을 확충으로 나뉘게 된다. 유아를 관찰해 보면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모든 시간에 놀이를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아에게 생활의 전부라고 할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 놀이는 성장과정의 동화와 적응의 형태로 표현된다. 그러므로 유아는 놀이를 통해 경험을 얻고 지식을 얻는 것이다.
Ⅳ. 참고문헌
변용만 외(2007). 아동발달. 양서원.
이주혜 역(2008). 놀이의 힘, 서울: 한스미디어.
심우엽(2004). 놀이와 아동발달 및 교육, 초등교육연구.
권혜진(2020). 유아주도놀이 실천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딜레마. 어린이미디어연구.
서유나(2022).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자유놀이의 의미와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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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1.03
  • 저작시기202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9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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