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에너지 이론
(2) 휴식이론
(3) 연습이론
(4) 반복이론

2) 현대적 놀이이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 이론
(3) 피아제 이론
(4) 비고츠키의 사회문학적 이론
(5) 브루너 이론
(6) 각성­조절 이론
(7) 의사소통이론
(8) 스크립트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보았다. 너무 많은 자극들이 주어지면 자극을 감소시키려는 활동을 하게 되고, 자극정보가 너무 적어 각성상태가 낮은 상태로 떨어져 지루함을 느끼고 유기체는 자극을 찾기 위해 노력을 하게 되는데 벌린은 이것을 “다양한 탐색” 활동이라고 말하고 있다.
(7) 의사소통이론
베츤(Bateson)은 놀이를 하는 유아들이 서로 어떻게 의사소통하는지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를 하였다. 인류학자인 베츤은 놀이를 하는 모든 동물은 놀이인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신호를 하며, 인간의 경우 언어를 사용하여 혹은 비언어적으로 자신의 의도를 상대방에게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8) 스크립트이론
스크립트이론은 놀이는 놀이 내용에 나타나는 유아의 인지 구조를 반영하며 유아의 지적 발달이 이루어질수록 놀이를 진행하는 대본 또한 복잡해진다. 놀이의 내용은 유아의 경험에 대한 자신의 이해 정도를 나타내고 대본은 기억으로부터 활성화된 지식구조로 볼 수 있다.
Ⅲ. 결론
놀이를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 오랫동안 다양한 이론이 제시되었고 각각의 이론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놀이를 살펴보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전이론은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 이외의 남은 에너지를 놀이에 사용한다고 보거나 사용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휴식의 형태로 놀이를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 혹은 성년이 되어 필요한 기술을 미리 준비하기 위해 놀이에 참여한다는 이론 등이 있다. 현대이론은 놀이가 유아의 인지, 사회,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이론은 억압된 감정을 표현하고 불쾌한 경험을 극복한다고 여기는 정신분석이론, 놀이가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고 여기는 인지발달이론, 그리고 놀이를 적절한 수준의 자극을 유아에게 준다는 각성­조절 이론 등이 있다.
의사소통이론, 스크립트이론 등은 이론이라고 하기 보다는 보다 새롭게 놀이를 이해하려는 관점으로 볼 수 있다.
특정 이론이 다른 이론 보다 우세하여 놀이를 더욱 잘 설명한다고 여기기보다는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려는 서로 다른 관점을 살펴보았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신은수, 김은정, 안부금, 유영의(2001).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신은수 외 (2001). 놀이와 유아.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
JOE. L FROST 외 2인 양옥승 외 역(2005) 놀이와 아동 발달. 정민사
장명림(1998).유아 놀이의 다준거(Multiple-criteria)개념 모형, 한국유아교육개발원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85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