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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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 종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1) 이슬람교 바로 보기
2) 이슬람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3) 이슬람교의 역사

2) 교재와 강의 9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1) 작지만 큰 울림의 세계 종교들
2) 자이나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및 역사
3) 시크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및 역사
4) 바하이신앙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및 역사

3) 교재와 강의 11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1) 일본 신도
2) 일본 불교와 창가학회
3) 천리교와 나카야마 미키
4) 문화로서의 신도

4) 교재와 강의 14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1) 신종교는 왜 등장하는가?
2) 바하이신앙과 대순진리회
3) 기적수업과 하레크리슈나운동
4) UFO 계통 신종교 라엘리안무브먼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화 정신을 기초로 지상낙원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에 유입(1893), 일본제국주의 종교정책으로 13개 교파신도로 정착하였는데 황실, 조상신을 숭배하며 조선인 포교사를 양성하였는데, 일본 패망 후 건물과 재산이 국고로 귀속되고 조선신도는 친일파로 박해받았다.
4) 문화로서의 신도
종교법인에 등록된 신도를 종교로 믿는 일본은 1%(신사는 14만개)에 달한다. 신도는 일상적 문화의 일부(출생=신사방문, 결혼식=그리스도교 방식, 장례식=불교식 화장),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부처나 조상신에게 기도(기복적·세속적 욕망)하는 것이다. 초월적 이유가 아니라 실용적 이유로 종교 활용(관광 시 의례적으로 사찰과 신사 방문)을 하는 것이 종교생활이다.
4) 교재와 강의 14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제14장 신종교의 이해
1) 신종교는 왜 등장하는가?
이주종교와 신종교 발흥으로 재성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북미와 유럽에서 신종교가 번창하고 있다. 21세기 현대문화는 세계 종교에 대한 이해에서 신종교에 대한 이해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다문화·다종교 환경 강화로 신종교 유입, 기성종교에 혐오·비판적 태도를 지닌 청년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서민계층보다 지식인 계층을 중심으로 포교활동, 신종교에서 안정과 사회적 연대감을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공개적 선교보다 개인별 접촉을 통해 확산하며, 성원들 간 관계 친밀도가 증가하여 신흥종교에 대한 단절이 어렵다. 신종교는 세계 종교들의 사회적 문제와 윤리적 약점을 보완한 형태의 세계관을 제시한다. 교리의 주된 근거는 오래된 시스템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에서 파생된다고도 평가하기도 한다.
현대의 종교는 지구화와 지역화가 결합된 지구적 지역화의 특징을 보유하고 있는데 여기서 지구화는 특정한 종교가 문화적 범주와 영역을 넘어 다른 문화로 진입, 확산하는 경향이고 지역화는 유입된 종교가 문화적 통양에 따라 형식과 내용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지역화와 지구화는 단일하고 일방적으로 일어나기보다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지구적 지역화라는 개념이 사용되는 것이다.
한국에서 발흥한 신종교인 통일교(1970)는 국내 3만, 세계적으로 300만이나 계속 적으로 확산하면서 이러한 통일교를 새로운 종교현상으로 연구한 하비 콕스의 저서 『그리스도교와 위기』,‘통일교도의 실제적 위협’에서 통일교의 세계관이 지닌 신학적 도전을 세 가지로 지적하였는데 ① 전통적 그리스도교를 초월, 다양한 세계 종교와 일치를 시도하며 ② 과학과 종교의 갈등을 극복하려는 통일교의 태도가 청년들에게 새로운 만족감을 형성하고 ③ 통일교가 세속적·정치적 차원을 종교적으로 해석하여, 지상천국의 건설을 목표로 제시한다. 콕스는 기존 종교들이 인종차별을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이 시급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2) 바하이신앙과 대순진리회
새로운 종교들은 종교라는 용어를 의도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은-주변의 관심을 부담으로 인식하고, 공동체 내부 사정은 비밀로 부치는데 이는 비판과 박해 를 예방하는 차원이다. 한국에 거주하는 무슬림은 10~15만 명으로 추정, 한국계 무슬림은 3만(0.06%) 정도로 추정된다. 이슬람교는 신의 유일성과 공동체의 통일성을 강조하는 평화의 종교로 자처하며 바하이신앙은 시아파에서 출현, 12번째 이맘으로 인하여 메시아 신앙으로 발전했다. 한국(용산)의 바하이들은 지식인과 전문직 사람들로 민족적 공동체와 이국적 의례에 호감을 보이며 형성되었다.
바하이는 세계의 시민은 국제기구 결성+공존공생의 평화세계를 이룩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창시자 바하올라의 경전 번역서를 출간(2012)하고, 공동체 내부에서만 공개되던 것을 일반 독자에게 공개하기도 한다.
3) 기적수업과 하레크리슈나운동
뉴에이지 계통의 신종교들은 공동체 조직이 작고 모호하다. 소수의 사람이 모여 점조직 구성, 각자의 신비주의적 성장과 개인적 종교체험을 중시한다. 현 시대를 물고기의 시대에서 물병의 시대로 전환되는 축복의 시대로 파악하며 특징을 공유한다. 우주의 모든 부분은 보이지 않는 세계와 연결하며 그리스도교 가치관에 의문 을 제기한다.
뉴에이지 계통 신종교로 최근 한국에서 확산되는 기적수업(사이버공간, 동우회 형식으로 진행) 등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기적수업은 영지주의의 부활, 도마복음을 토대로 신비주의적 지식을 강조한다. 신자들은 주로 학생, 지도자는 조교로 표현, 인간은 신의 아들로 자처한다.
종교적 뿌리는 인도, 선교단체의 공식명칭은 국제 크리슈나의식을 위한 협회(미국)
를 설립하였고 프라부파다가 설립(1966), 거리에서 춤을 추며 하레크리슈나 주문 암송(남자=삭발, 황색 옷). 힌두교 종파인 비슈누파와 유사한 신관 보유, 헌신적 숭배 강조+신이 비인격적이란 견해를 거부했다. 크리슈나는 신의 가장 궁극적인 인격적 표현, 해탈이 삶의 목표이며 가르침과 찬양으로 가능하다고 하였다. 지상목표는 크리슈나 의식 전파, 완전한 채식주의 실행, 영적인 성생활을 중시한다.
4) UFO 계통 신종교 라엘리안무브먼트
외계 생명체에 대한 인간의 무한한 동경을 반영한 신종교인 라엘리안무브먼트(1945년 설립는외계 생명체가 인간을 창조했다고 주장하며 등장한 무신론적 신종교로 클로드 보리롱이 라엘로 개명(1973)하면서, 우주선을 타고 온 다른 행성 사람과 조우했다고 주장하였다.‘엘로힘’이라는 우주 과학자가 DNA복제 기술로 인간 창조(인류의 자멸, 종말론 경고)했다고 주장하며 불멸의 방법은 과학을 통한 생명연장으로, 4차례의 축제에 참여하여 DNA를 등록해야 한다.
인간복제를 영생의 시작으로 간주하며, 성인복제가 궁극적 목적(한국 입국 거절, 2003)으로 제시하였는데 이렇듯 신종교들이 한국 사회에서 우후죽순 등장(주류 종교 쇠퇴, 신종교 부흥, 무신론 확산)하였는데 이는 경제침체 위기와 안전결여의 공포에서 비롯하는 것으로 신종교는 현대인을 포교의 대상으로 삼는다. 신종교는 기성 종교의 세계관을 창조적으로 흡수, 현실적 요구에 부응하며, 절충적,·혼합적, 세계관을 제시하는 공통점이 있다.
참고문헌
세계의종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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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1.11
  • 저작시기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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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89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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