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세계 종교별 인구
2. 증가율
3. 종교 개관
4. 종교의 존속과 성장
<참고문헌>
2. 증가율
3. 종교 개관
4. 종교의 존속과 성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힌두교의 교훈을 지키고 있다. 그러나 불교 안의 내적 도전은 불교가 중국 및 일본에 있는 기타 종교적 전통과 적응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것이 연합할 때 생기는 다양한 사상들이다.
아주 배타적이며 수동적으로 석가모니의 교훈과 모범을 가지고 시작했던 불교가 시간과 장소를 달리하면서 그 교훈과 양태를 바꾸어 왔다. 불교는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제도 안에서 불교 자체의 자리를 굳히기 위해 기꺼이 투쟁하며, 정치가, 위정자 그리고 정부에 대하여 적응도 할 뿐만 아니라 영향력도 행사했다. 이런 가운데 불교는 변화의 세력 앞에 적응하기를 배우고 있다.
유교가 국가에게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자에 대한 숭배 사상은 모든 경쟁적인 철학들을 물리치고 지속되었으며, 잘 교육받은 유생들만이 국가의 일을 맡게 되었다. 유교를 나라의 숭배 사상으로 만든 것은 바로 이러한 학자층이었다. 공직을 얻기 위한 유일한 자격은 유교 고전들에 대한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었다. 지금도 우리나라는 이러한 영향을 받아 국가의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국가의 일을 맡을 수 있게 되었다.
유교의 영향력은 또한 조상을 숭배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사상은 공자가 창안해 낸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사회의 안정을 위해서 효도의 중요성을 인정한 그는 이러한 숭배를 산 사람들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들에게까지 하게 하였다. 그는 자식들은 그들의 돌아가신 부모를 위해서 애도하면서 3년을 보내야 된다고 말했다. 노오만 앤더슨, 『세계의 종교들』, 민태운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3), pp327-332.
도교는 온순, 겸허, 검소의 덕을 권장하며, 악을 선으로 갚으라는 가르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도교의 단점은 무엇보다도 너무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도의 원리이다. 그리고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무위의 교설로 인하여 인간의 노력을 부정하고 현실 도피주의를 가지게 한다. 그리하여 이 종교를 극단으로 밀고 나간다면 이 세상은 다시 원시상태로 돌아가고 말 것이다. 송흥국, 『세계종교와 기독교』, (서울: 한국문서선교회, 2005), p. 110.
음과 양이라는 상호간의 교호적 관계와 같이, 도교와 유교는 중국적 특성을 보여 주는 고유한 두 가지 기준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공자가 고전적인 형태를 지닌다면, 노자는 낭만적인 측면을 보인다. 공자가 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하는 반면, 노자는 무위자련을 내세운다. 공자가 관심하고 있는 것은 인간인데 반하여, 노자는 인간을 초원하는 것에 대해 집중한다. 중국인들 자신도 말하고 있다시피 공자는 사회라는 범주를 배회하고 있는 반면, 노자는 초월적인 것에 집착한다. 삶이란 것은 이러한 두 방향 모두에 관계하고 있는 것으로, 만일 하나라도 결핍된다면 중국의 문화는 분명 빈약해질 것이다. 휴스톤 스미드, 『세계의 종교』, 이종찬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3), pp. 292-293.
<참고문헌>
노오만 앤더슨, 『세계의 종교들』, 민태운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3),
방지형, 『세계 종교와 기독교, 어떻게 다른가』, (서울: 도서출판 영성, 2000).
송흥국, 『세계종교와 기독교』, (서울: 한국문서선교회, 2005),
이훈구, 『비교종교학』 (서울: 은혜출판사, 2000),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4),
프릿츠 리데나워, 『무엇이 다른가?』, 이혜숙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3),
휴스톤 스미드, 『세계의 종교』, 이종찬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3),
G.W. 브라스웰, 『세계 종교의 이해』, 권혁붕역, (서울: 요단출판사, 1994),
아주 배타적이며 수동적으로 석가모니의 교훈과 모범을 가지고 시작했던 불교가 시간과 장소를 달리하면서 그 교훈과 양태를 바꾸어 왔다. 불교는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제도 안에서 불교 자체의 자리를 굳히기 위해 기꺼이 투쟁하며, 정치가, 위정자 그리고 정부에 대하여 적응도 할 뿐만 아니라 영향력도 행사했다. 이런 가운데 불교는 변화의 세력 앞에 적응하기를 배우고 있다.
유교가 국가에게 미친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자에 대한 숭배 사상은 모든 경쟁적인 철학들을 물리치고 지속되었으며, 잘 교육받은 유생들만이 국가의 일을 맡게 되었다. 유교를 나라의 숭배 사상으로 만든 것은 바로 이러한 학자층이었다. 공직을 얻기 위한 유일한 자격은 유교 고전들에 대한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었다. 지금도 우리나라는 이러한 영향을 받아 국가의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국가의 일을 맡을 수 있게 되었다.
유교의 영향력은 또한 조상을 숭배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사상은 공자가 창안해 낸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사회의 안정을 위해서 효도의 중요성을 인정한 그는 이러한 숭배를 산 사람들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들에게까지 하게 하였다. 그는 자식들은 그들의 돌아가신 부모를 위해서 애도하면서 3년을 보내야 된다고 말했다. 노오만 앤더슨, 『세계의 종교들』, 민태운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3), pp327-332.
도교는 온순, 겸허, 검소의 덕을 권장하며, 악을 선으로 갚으라는 가르침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도교의 단점은 무엇보다도 너무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도의 원리이다. 그리고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무위의 교설로 인하여 인간의 노력을 부정하고 현실 도피주의를 가지게 한다. 그리하여 이 종교를 극단으로 밀고 나간다면 이 세상은 다시 원시상태로 돌아가고 말 것이다. 송흥국, 『세계종교와 기독교』, (서울: 한국문서선교회, 2005), p. 110.
음과 양이라는 상호간의 교호적 관계와 같이, 도교와 유교는 중국적 특성을 보여 주는 고유한 두 가지 기준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공자가 고전적인 형태를 지닌다면, 노자는 낭만적인 측면을 보인다. 공자가 사회적 책임성을 강조하는 반면, 노자는 무위자련을 내세운다. 공자가 관심하고 있는 것은 인간인데 반하여, 노자는 인간을 초원하는 것에 대해 집중한다. 중국인들 자신도 말하고 있다시피 공자는 사회라는 범주를 배회하고 있는 반면, 노자는 초월적인 것에 집착한다. 삶이란 것은 이러한 두 방향 모두에 관계하고 있는 것으로, 만일 하나라도 결핍된다면 중국의 문화는 분명 빈약해질 것이다. 휴스톤 스미드, 『세계의 종교』, 이종찬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3), pp. 292-293.
<참고문헌>
노오만 앤더슨, 『세계의 종교들』, 민태운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3),
방지형, 『세계 종교와 기독교, 어떻게 다른가』, (서울: 도서출판 영성, 2000).
송흥국, 『세계종교와 기독교』, (서울: 한국문서선교회, 2005),
이훈구, 『비교종교학』 (서울: 은혜출판사, 2000),
전호진, 『종교 다원주의와 타종교 선교 전략』, (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4),
프릿츠 리데나워, 『무엇이 다른가?』, 이혜숙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3),
휴스톤 스미드, 『세계의 종교』, 이종찬역,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3),
G.W. 브라스웰, 『세계 종교의 이해』, 권혁붕역, (서울: 요단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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