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종교개혁의 개념, 종교개혁의 원인, 종교개혁의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 종교개혁과 구약성서, 종교개혁과 음악, 장 칼뱅(칼빈)의 종교개혁,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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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종교개혁의 개념, 종교개혁의 원인, 종교개혁의 교육론, 종교개혁과 가톨릭, 종교개혁과 구약성서, 종교개혁과 음악, 장 칼뱅(칼빈)의 종교개혁,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종교개혁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개혁의 개념

Ⅲ. 종교개혁의 원인
1. 도덕적 원인
2. 지적인 원인
3. 사회적 원인

Ⅳ. 종교개혁의 교육론
1. 루터의 종교개혁
2. 칼뱅파의 교육사상

Ⅴ. 종교개혁과 가톨릭
1. 예수회의 창설과 이그나티우스로욜라
2. 트렌트회의
3. 종교재판

Ⅵ. 종교개혁과 구약성서
1. 종교 개혁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2. 종교 개혁 이후 시대의 구약성서 해석 방법

Ⅶ. 종교개혁과 음악

Ⅷ. 장 칼뱅(칼빈)의 종교개혁

Ⅸ.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1. 종교 개혁의 기운
2. 루터의 사상
3. 배경
4. 경과
5. 아우크스부르크 종교 회의(1555)
6. 루터교의 전파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지닌 것으로 바뀌고, 라틴어 대신 독일어 가사가 붙은 것. 예배용이 아닌 독일의 종교가, 세속가곡의 선율에 종교적인 가사가 붙은 것. 새로이 창작된 찬미가이다.
Ⅷ. 장 칼뱅(칼빈)의 종교개혁
Gallicanism(국민교회주의)가 강했던 France에서 Calvin은 종교개혁은 이루지 못했다. Calvin의 개혁은 Luther와는 달리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Luther가 배척한 것까지 복음주의를 수용하면서도 수용하는 탄력성을 보여주었다.
제네바의 Humanist들이 Calvin을 지지(Humanism과 결합). → Luther와는 달리 범독일적 개혁이 될 수 있었다.
1538년 [기독교강요]저술 기욤빠펠등의 간청으로 개혁운동에 나선다. 처음엔 그렇게 개혁적이지는 않았다.
신정국가수립 시참사회를 조종하였으며, 교회공동체적 조직을 이루었다. 그는 또 성서지상주의보다 “신도의 엄격한 자율규제”를 강조하였다. 이러한 그의 입장에 자유를 갈망하는 일부 제네바주민들이 Calvin을 축출하고자 한 적도 있었다.
미국의 학자, 존 던힐은 세 명을 이렇게 비유한다.
Luther : 내면적 보수파 , Calvin : 미래지향입법파 ,Zwingli : 정치가
Calvin파가 널리 퍼질 수 있었던 이유는?
㉠ Luther처럼 독일인에 편협하지 않은 국제성을 띔.
㉡ Luther파는 Humanism에 적대적이었으나, Calvin은 Humanism과 결합
㉢ Calvin주의는 부르주아 세력이나 독립자 영웅 세력에서 신도를 확보Calvin 교도는 대부분 부르주아와 독립자영농(독일지역은 부르주아미미→Luther보수성의 또 한 증거)
Max Weber Calvinism과 자본주의 정신은 불가분의 관계
Calvin은 신의 뜻에 따른 정부조직 요구(세속정부와 다름). Luther의 직업이념은 신분제와 밀접히 결합하였고, 카톨릭적인 것이었다. 이른바 “금으로 금을 만들 수 없다”란 말로 모든 설명을 대신하자. 이에 반해 Calvin은 “돈으로 돈 만들 수 있다.”라며 새로운 경제윤리를 만들어낸다. 그는 성실히 일해서 벌어들인 蓄財는 당연하며, 이것으로 신의 구원의 예정을 알아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Max Weber는 Calvinism이 Capitalism에 끼친 영향이 크다고 주장하였다.
Ⅸ.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1. 종교 개혁의 기운
- 선구적 종교 개혁 운동
영국의 위클리프, 보헤미아의 후스
- 르네상스의 영향
교회의 세속화에 대한 불만 증대
- 교권의 쇠퇴
십자군 원정, 아비뇽 유수, 교회의 대분열
- 왕권 강화, 국민 국가 형성
2. 루터의 사상
신앙 지상주의, 성서 지상 주의
3. 배경
- 독일은 정치적으로 분열되어 있었다.
종교제후 세력이 강성하였다.
- 면죄부 판매가 성행했다.
성 베드로 대성당의 수축비 마련 목적
4. 경과
- 루터의 95개조 반박문 발표
면죄부 판매 공격 → 제후자유도시농민 지지
- 보름스 국회(1521)
루터 파문 * 루터의 피신 - 성서(신역성경)의 독일어 번역
- 농민전쟁 발발(1524)
루터의 종교 개혁 지지
- 루터의 농민전쟁 반대
제후가 진압, 농민의지지 상실
- 슈말칼덴전쟁
루터파제후들과 자유도시로 구성된 슈말칼덴동맹(1531)과 카를 5세의 구교파 대립
5. 아우크스부르크 종교 회의(1555)
- 루터파 공인
최초로 교황의 지배를 받지 않는 교회 인정
- 제후와 자유도시의 종교 선택권
6. 루터교의 전파
북부 독일,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북동부 유럽
Ⅹ. 결론 및 시사점
초대교회가 신약의 표준에서 탈선될 때마다 새로운 개혁운동이 일어났고 교회는 신약교회적 면모를 새롭게 갖추기 위하여 노력하여 왔다. 이런 개혁운동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1517년을 계기로 일어난 북유럽의 종교개혁운동이라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은 루터파, 개혁 교회파, 그리고 영국국교회로 대별되는 3대우파 종교개혁과 재세례파, 신령주의파, 그리고 반삼위일체파로 이어지는 3대 좌파 종교개혁이 있다. 후자에 속하는 종교개혁을 흔히 과격파 종교개혁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전자에 대한 종교개혁에 만족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너무 기울어지며, 성경에 어긋났기 때문이다.
이들은 로마 카톨릭뿐만 아니라 우파에게도 배척을 받았다. 그래서 이들은 한시적인 운동에 불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들에게는 우파에서 볼 수 없는 신선함이 있었고 이들은 집단적인 공동체를 거점으로 해서 카리스마적인 권위를 가진 사람들의 운동이었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본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16세기의 종교개혁은 루터나 칼빈만의 운동은 아니었다. 종교개혁 이전부터 교황의 무오설을 비롯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의 탈선된 교리에 대하여 누누이 지적해오던 선구자들의 터 위에서 계속된 것이다.
이들에 대하여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 중에서도 위크, 후쓰를 위시한 신학적 도전은 중세교회의 기초에 균열을 가져오게 하였으며, 신비주의 개혁자들의 집단적 운동은 점차 하나의 범시민운동으로 번져서 중세교회의 단일체제에 커다란 위협을 주었다. 거기에다 교회의 위신은 교황청의 분열로 땅에 떨어졌으며, 교황청의 지나친 과세 및 면죄부 판매는 일반시민의 원망을 자아내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부조리는 16세기 유럽대륙 중에서 독일의 경우가 제일 심했다. 또한 독일은 연방제이므로 교황의 세력이 왕권을 통하여 직접 미치기가 힘들었으며, 르네상스를 통한 인문주의의 영향이 지성인들 사이에 컸기 때문에 어느 곳보다도 개혁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오늘날 루터의 개혁운동을 보다 폭넓은 동기에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종교적 관심에서 출발했던 교회개혁운동으로만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만화(1992), 마틴 루터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 루이스 스피츠 지음(1983), 종교개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 신약 교회사, 종교개혁, 어떻게 볼 것인가?
▷ 이근삼(1978), 칼빈, 칼빈주의, 서울 : 고신대 출판부
▷ 토마스 M. 린제이(1991), 종교개혁사,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국
▷ 한스 큉(2003), 가톨릭 교회,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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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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