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와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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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조르주 바타이유(Georges Bataille)
1.조르주 바타이유는 누구인가
2.소모의 개념과 저주의 몫

Ⅱ.증여를 통해 본 종교개혁 이전의 경제
1.증여로서의 포틀래치
2.종교개혁 이전 사회의 증여(grant,贈與)

Ⅲ.종교개혁과 자본주의의 탄생
1.칼뱅과 자본주의(베버의 입장)
2.중세 경제와 고전적 자본주의 경제의 구분

Ⅳ. 조르주 바타이유가 본 자본주의의 문제점과 대안
1.저자가 본 자본주의의 문제점

Ⅴ.조르주 바타이유의 사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1.과연 성장의 한계가 존재하는가?
2.종교개혁이후 비생산적 소비의 세계가 파괴되었나?

본문내용

었다. 생산/소비로 인한 사람들의 효용증가는 그 양 뿐만 아니라 품질에 대하여 크게 좌우된다. 또한 양과 질 이외에도 선택의 다양성이 개인에게 가져다주는 효용의 증가가 분명히 있다. 경제가 성장할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화되는데 저자는 성장을 단순이 양적 측면에서만 접근하여 성장의 한계를 성급히 규정하고 있다.
또한 지구라는 물리적 공간을 한계로 규정하고 있으나 인간은 20세기 중반부터 우주로의 확장을 통해 그 한계를 넘으려 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점점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게다가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이버스페이스라는 새로운 공간을 창조, 물리적 공간의 제약에 구애 받지 않게 되었다 이는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즉 성장에 한계가 있다는 주장은 현대에 들어서는 그 설득력을 잃게 되고 있다.
2.종교개혁이후 비생산적 소비의 세계가 파괴되었나?
“종교개혁은 새로운 경제 형태를 맞는 사건이었던 것이다. 위대한 개혁자의 생각으로 돌아가서 말해보자면, 종교개혁자는 순수한 종교적 요구에 대해 극단적인 자신의 견해를 대립시킴으로써 신성의 세계, 비생산적 소비의 세계를 파괴했으며, 그런 다음 이 땅을 생산적 인간인 부르주아들에게 넘겨준 것이다.”-(170쪽 중간)
하지만 청교도(칼뱅파)가 건국한 미국은 전 세계에서 프로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가장 발달한 나라이다. 수많은 미국인들은 스포츠 스타와 헐리우드 스타들에게 열광하며 그 과정에서 과거 종교개혁 이전 시대의 소모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소모를 한다. 프로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는 바타이유가 주장한 비생산적 소비(소모)의 가장 대표적인 예이며 그는 이러한 소모가 잘 이루어 질 때만이 파국적 소모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렇다면 이는 자본주의 사회에는 과잉 잉여에 대한 소모가 없고 생산만이 존재한다는 그의 시각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비생산적 소비의 세계는 사라질 수 없으며 단지 형태만 바꿀 뿐이다. 바타이유는 칼뱅주의와 청교도 윤리에서 생겨난 초기의 고전적 자본주의만을 자본주의로 생각한 채 시간의 경과에 따른 자본주의의 변화과정을 인식하지 못하였다. 그가 ‘저주의 몫’을 집필하던 시대에도 이미 고전적 자본주의가 현대적 자본주의로 대체되고 있었으며 이는 하나의 추세적인 현상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의 과정을 인식하지 못한 채 과거의 금욕적 자본주의에만 입각하여 집필하는 한계를 드러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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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9
  • 저작시기200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10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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