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루터의 종교개혁의 배경과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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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루터의 종교개혁의 배경과 전개과정
1. 루터는 누구인가?
2. 종교개혁의 발생배경
3. 전개과정
4. 종교개혁 초기의 상황
5. 종교개혁의 교육적 상황
Ⅱ.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 교육
6. 교회 교육
Ⅲ. 루터가 당시의 교육실제에 남긴 공헌
Ⅳ. 루터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이해
1. 루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이해
Ⅴ. 루터와 칼빈의 사상 비교
1. 루터
2. 존 칼빈

결 론

본문내용

빈부, 귀천을 떠나 모든 사람에게 평등하게 교육을 베풀어야 한다는 신념과 여자의 취학의 필요성에도 적극적이어서 모든 계급과 성별에 구별됨이 없이 보편적인 의무교육이 실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교육은 모두 정부의 책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루터의 신념이었다. 이러한 루터의 공교육에 대한 주장은 고오타 교육령과 메사추세츠 교육령과 더불어 현대 공교육 제도의 성립에 큰 공헌을 했던 것이다.
루터는 또한 남의 자녀들을 정성껏 교육시키는 일이야말로 이 땅위에서 가장 고귀한 덕 가운데 하나라고 봄으로써 교사의 지위와 역할을 강조한 점은 주목할 만하다. 아울러 루터는 정서순화를 위한 음악과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을 중시하고 고전어의 내용을 학습하는 일과 수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역사 등을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루터의 교육적 제안들은 "너무나 진보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았다."고 진술한 만큼 그의 주장들은 근대적인 것이었다.
루터는 직업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모든 소년, 소녀는 교육과정의 일부로서 직업, 또는 가정생활에 관한 실제적인 기술을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직업은 신에 의한 명령이므로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직업소명론은 현대직업관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 루터는 영재교육에도 관심을 가져 "초등학교에서 충분히 교육받을 가장 적합한 학생만이 상급학교에 보내져야 한다."고 말한 점으로 미루어 우수한 학생들의 설교자, 교사 등이 될 수 있고, 전문적인 직업인이 되어야 할 유망하고 영리한 학생들은 더 높은 학문적인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는 그의 견해는 교육의 수월성에 대한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또한 루터는 가정환경이 교육의 전체적인 과정에서 인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보고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기독교 훈련의 가장 중요한 터전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아동교육에 있어서는 시기상조란 있을 수 없으며,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하여 조기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다. 그리고 루터가 성경에 따라 언행을 하도록 강조한 것은 프로테스탄티즘의 현대적 인간상을 반영한 것이라 하겠다.
Ⅴ. 루터와 칼빈의 사상 비교
1. 루터
▶ 루터의 인간이해
루터는 인간을 철학적, 신학적으로 이해했다. 죄인임과 동시에 의인이라 했으며 의간은 노예의지가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그의 "인간에 관하여"에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졌다고 성경구절을 인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 루터의 교육사상
루터는 기독교학교를 세울 것을 주장했고 어린이를 학교에 보낼 것을 주장하였다. 루터는 교육을 "하나님께의 봉사를 위한 훈련"이라고 말했다. 루터는 교육을 통해 언어의 습득 등 기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데 주력했다. 이로써 모두들 성서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또한 이 때문에 교육의 필요성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했다. 루터는 어린이를 지징 할 때 언제나 '세례 받은 어린이'를 생각했고, 인간은 원죄와 더불어 태어난다고 말한다. 루터는 어린이를 어린 시기에 바르게 교육하고 양육하지 않으면 쉽게 잘못 될 것이라고 보았다. 학교설립을 주장하던 루터는 가장 중요한 교육장소는 가정이라 했다. 훗날 어린이가 성장하여 부모님이 더 이상 교육을 시킬 수 없는 나이가 되면 학교 그리고 언제나 가는 교회를 그 훗날의 교육 장소로 지목하였다.
*루터의 교육사상적 의의
루터는 모든 인간에게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여 이를 확산 시켜 모든 이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개기로 학교라는 장소가 설립되었다. 그리고 개인의 중요성을 간파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2. 존 칼빈
▶ 칼빈의 인간이해
칼빈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지고, 죄로 인해 소외되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과 화해 그리고 연합한다고 보았다. 칼빈은 하나님의 형상과 관련된 부분은 인가의 영혼이라고 하였다. 그는 '하나님 형상' 이라는 것을 관계적 개념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는 죄도 하나님으로부터의 '소외' 라는 관계적 개념으로 보고 있다. 칼빈에게 두드러지는 것은 그가 '성화'에 특별히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성화'를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와의 합일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 칼빈의 교육사상
칼빈의 교육에서 교육의 주체는 '하나님'이다. 칼빈도 교회의 구조를 교육과 봉사의 기능으로 구분하고 제네바 아카데미를 만들어 성서에 기초한 초급반과 중급반의 공교육을 실시했다. 칼빈도 교리문답과 기독교 생활양식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도록 요구하였다. 교육의 중요성을 성경의 권위와 연결시켜서 제시해 주었던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결 론
종교 개혁은 1,000 년간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중세를 지배하면서 기독교의 원형을 거의 상실한 채 왜곡되고 변질된 그래서 더 이상 기독교라고 부를 수 없을 정도에 이르른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항하여 초대 교회의 신앙으로 돌아가자고 하는 부르짖음이었다. 루터와 칼빈이 주축이 되어 부르짖은 이 부르짖음은 인식을 같이 하는 많은 사람들의 호응 속에 급속히 확산되어 드디어 교회를 회복하는 위업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인권이 말살되고 개인의 창의성이 억압당하던 봉건주의 중세의 막을 내리게 하고 근대라고 하는 새시대를 여는 기폭제의 역할을 수행하였던 것이다. 주님이 피흘리시고 세우신 사랑의 종교인 기독교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온갖 부패와 만행이 자행되고 그 위에 성직자라고 하는 자들이 치부하면서 영혼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죽이고 있었다고 하는 사실은 참 아이러니칼 하지 않을 수 없다.종교 개혁의 역사적 의의는 신앙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비합리와 무지와 인간의 탐심이 형식과 제도라는 너울을 쓰고 국가의 보호를 받으며 한 번의 반성도 없이 공공연한 폭행을 일삼아 오던 만행의 종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는 분명 목적된 방향으로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간섭이 아니고는 불가능한 일이 었음에 틀림없는 것이다. 부패하고 배역한 이스라엘의 역사 가운데 많은 선지자들을 보내셔서 회개하고 돌아올 수 있는 기회를 끊임없이 주셨던 하나님께서 부패한 중세 교회를 그대로 두지 않으시고 회복케 하심은 정녕 은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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