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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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1. 논리학
2. 형이상학
3. 자연학
4. 윤리학

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에라스무스

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터

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2. 코메니우스의 신관
3. 코메니우스의 인간관
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2) 인간은 합리적 존재라는 것이다
3) 인간은 타락한 존재이다
4. 코메니우스의 자연관
1) 하나님의 속성으로서의 자연
2) 하나님의 생명책으로서의 자연
3) 하나님, 인간, 자연의 관계
5. 교육과정 과 교육내용
1) 교육과정
2)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

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
1. 백지상태
2. 로크의 딜레마(경험의 보증)
1) 단순관념
2) 복합관념

Ⅵ.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

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방법의 원리
3) 직관의 원리
4) 조화적 발달의 원리
5) 생활공동체의 원리

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
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
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 유치원
4. 유희론

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사상
1) 아동의 자유의 존중
2) 작업의 중시와 장난감의 폐지
3) 민감기
2. 사상적 영향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마르틴부버
1. 사상적 배경
2. 부버의 교육적 입장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reality)로 본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이해한다
3) 교육은 에로스(eros)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5)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을 가치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 심리학이 발달된 오늘날에는 통하지 않는 면이 있다. 그녀는 아동의 상상력은 현실을 잘못 인식시킨다고 하여 아동의 상상력을 억압하기도 하였고, 자유로운 창조력을 신장시키려 하지 않았던 것도 비판되고 있다.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마르틴부버
1. 사상적 배경
부버는 인간세계의 두 가지 근본적인 질서를 \'나-너\'의 관계와 \'나-그것\'의 관계로 파악하였다. 그러나 오늘의 사회는 점점 \'그것\'의 세계로 향하고 있다. 이 같은 현대 사회의 비극적 상황 속에서 \'나-너\'의 관계 회복을 통해 전체로서의 인간성을 회복하고자 함이 부버 사상의 요점이다. 참된 인간 존재는 고립된 실존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 형성을 통해서 나타나며 사회적으로 실존하는 것이다. 결국 부버에게 있어서 인간이란 관계를 통해 그의 실존을 형성해 나가는 창조자로 파악된다. 그러므로 부버의 교육의 중점은 자연과의 관계, 인간과의 관계, 그리고 \'정신적 존재\'와의 관계를 통해 학습자의 인격을 계발하고 실현하는 데 있다. 부버의 철학적 인간학은 인간의 전체성(the wholeness of man)에 관한 탐구이기 때문에 그의 교육론은 당연히 \'학습자의 전체성\'에 관한 탐구, 즉 전인 교육론이 된다. 부버에 의하면 우리는 모든 것, 그리고 모든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은 어느 곳이나 가능하다. 즉 우리가 마음의 문을 개방하면 세계가 그 속으로 들어온다는 것이다. 부버는 인간의 삶과 정신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두 가지의 근본적인 요소로 프로파간다(propaganda)와 교육(education)을 들고 있다. 프로파간다는 자신의 정신적 행위(psychic action)가 정당하고 독특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타자에게 자기의 의견과 태도를 강요하는 것이다. 교육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서 정당하다고 인식하는 것을 타자의 영혼 속에서 발견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자신이 인식한 것이 정당한 것이기 때문에 개방될 필요가 있는 하나의 잠재력(potentiality)으로서 그리고 여러 가능성들 중의 하나의 가능성으로서 타자 속에 살아 움직여야 한다. 이때의 개방은 강의(instruction)를 통해서가 아니라 만남(meeting)을 통해서 개방되어야 하며, 방향(direction)을 찾는 자와 발견한 자 사이의 실존적 교통(existential communication)을 통해 열려야 한다.
2. 부버의 교육적 입장
부버의 교육적 입장은 다음 다섯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reality)로 본다
동시에 무한한 가치를 지닌, 역사 창조에 이바지하는 존재로 본다. 아무리 퍼내도 샘물처럼 솟아오르는 가능성이 바로 아동이라는 현실성이다. 이같이 아동이 현실성이기 때문에 교육은 현실성이 되어야만 한다. 현실성인 아동은 누구나 근원자적 본능(originator instinct)을 가지게 되는 데 이는 자율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들은 항상 무엇인가를 만들려고 하며, 그 과정 속에 자기 자신을 참여시키기를 갈망하고 또한 그 과정에 있어서 그 자신이 주체가 되려고 한다. 그러므로 획일화 된 교육을 지양하고, 교육은 아동의 근원자적 본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이해한다
하나의 개인에게 인격을 형성케 하는 것은 세계이다. 그러므로 세계 자체가 우리의 교사가 되는 것이다. 세계는 자연으로서 혹은 사회로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게 되며, 아동은 이러한 여러 요소에 의해 교육을 받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학교 교사는 아동 교육을 위한 한 요소에 불과하게 된다. 부버는 이러한 위기의식에서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 과 영적 존재와의 대화적 관계, 즉 \"나-너\"의 \"만남\"의 관계를 촉구하고 있으며, 이 때의 \"너\"는 진정한 의미의 교사가 된다.
3) 교육은 에로스(eros)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부버에게 있어서 에로스는 \'기호에 의해서 취해진 선택\'으로 교육적 요소가 아니다. 에로스적 존재는 그가 사랑 하려는 사람, 즉 교육 대상을 취사선택하게 되는데 이는 교육의 본래적 정신에 맞지 않는다. 부버는 기호에 의한 선택을 배제해야 한다는 점에서 교육자는 금욕주의와 신적인 존재의 대변자적 자세가 요구되어 진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포용은 감정이입(empathy)과는 다른 것으로 자기 자신의 구체성을 확장하고, 삶의 현실적 상황을 충족시키고, 자기가 참여하고 있는 현실을 완전히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포용으로서의 의미인 \'상대방의 처지를 체험한다\'라는 말은, 자기가 만난 타인의 입장에서 사건을 감지한 다는 뜻이다. 이러한 포용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두 사람간의 관계를 대화적 관계로 볼 수 있다. 교육에서의 관계란 하나의 순수한 대화의 관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대화의 관계는 신뢰의 분위기 속에서 가능하다.
5)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을 가치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인격(personality)과 성격(character)을 구분하고 있는 부버는 인격은 본질적으로 교사의 영향력 밖에서 성장하는 것이며, 성격은 인격 도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본다. 위대한 성격의 소유자는 그의 행위와 태도로써 상황의 요구를 만족시키며, 그의 행위와 태도의 총체성이 책임의식을 가지고 그의 존재의 통일성을 표현하는 사람이다. 바로 이러한 사람이 우리가 바라는 인간상이다. 위대한 성격의 소유자는 틀에 박힌 반응, 획일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현대인들은 틀에 박힌 반응을 함으로써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인격적 책임으로부터 도피한다. 인격적 책임을 벗어난 삶은 무의미한 것이다.
참고문헌
- 곽노의·홍순정,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 버트란트 러셀, 정치사상사, 대한 교과서, 2000
- 서양근대철학회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 송규범, 서양사연구 제 11집 에서 발췌
- 어네스트 바커, 로크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5
- 우도 틸·이남석, 로크, 한길사
- 조지 세이빈·토마스 솔슨 저·성유보차남희 역, 정치사상사 2, 한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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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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